UPDATE. 2019-04-21 00:43 (일)
우석대 스포츠기억문화 연구소, 한국 올림피언의 생생한 기억 담은 저서 발간
우석대 스포츠기억문화 연구소, 한국 올림피언의 생생한 기억 담은 저서 발간
  • 백세종
  • 승인 2018.12.23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억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점점 희미해지기에 기록이 필요하다.”

우석대학교(총장 장영달) 스포츠기억문화연구소(연구소)가 ‘구술로 읽는 한국 올림피언 이야기 1·2’와 ‘올림피언 토크콘서트 1·2·3·4·5’ 등 한국 올림피언의 생생한 체험과 기억을 담고 있는 저서 7권을 발간했다.

이 책들은 2015년 연구소가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지원사업 중 ‘한국 올림픽의 사회적 기억 관련 자료의 수집 및 DB 구축’에 관한 연구과제가 선정되면서 3년간의 집필과정을 거쳤다.

‘구술로 읽는 한국 올림피언 이야기 1·2’는 한국을 빛낸 올림피언의 생생한 체험과 기억을 담고 있으며, ‘올림피언 토크콘서트 1·2·3·4·5’는 49명의 올림피언을 중심으로 그들 각자의 운동과 대회에 대한 기억, 올림픽에 관한 인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올림피언 토크콘서트 5’는 패럴림픽 참가자들의 체험담으로 채워졌다.

천호준 연구소장은 “이번 집필을 통해 기억과 구술 그리고 기록의 힘을 새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귀중한 이야기를 들려준 모든 올림피언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책이 앞으로 각종 교육기관에서 시행하는 인문교육이나 인성교육의 교양 도서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