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18 20:35 (월)
정치권의 협치가 살길
정치권의 협치가 살길
  • 백성일
  • 승인 2019.01.20 18: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버스정비업체가 배출한 오염된 흙을 광주환경업체가 지난해 12월 옥정호 상수도원이 인접한 임실군 신덕면 율치에 260톤이나 반입해 최근 임실군 신덕면민들이 발끈했다. 법의 맹점에서 비롯된 사건이지만 광주업체가 얼마나 전북을 우습게 봤으면 이 같은 일을 저질렀겠는가. 현행 토양환경보전법에 따르면 등록 허가권이 업체사무실이 있는 시도지사에게 있어 한적한 임실로 진출할 수 있었다. 이 업체는 오염된 토사를 정화시켜 판매할 목적으로 지난해 10월 임실군 신덕면에 있는 한 폐공장을 인수했던 것.

광주시가 임실군의 불허요청을 묵살하고 허가한 것은‘내 앞마당만 아니면 된다’는 식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청정한 임실군 신덕면민들만 속이 시커멓게 타들어 간다. 문제는 광주시가 임실군이 불허요청한 것을 허가해준 것과 업체가 얼마나 전북을 우습게 봤으면 이 같은 짓을 할 수 있었겠느냐다. 그간 전북은 알게 모르게 광주 전남 때문에 피해를 봐왔다. 호남으로 전북을 묶어 파이를 키워 놓고서는 전북몫까지 뺏어간 경우가 많았다.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도 호남권 청사나 본부를 광주에다가 설치하고 전북예속을 가속화시켰다.

새만금사업이 30년 가까히 터덕거린 것도 광주 전남 출신 정치인이나 공직자들 때문이었다. 선거때마다 공조한 결과가 이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이득은 광주 전남이 챙겨간 꼴이다.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사업이 예타에서 멈칫거린 것도 김제공항을 반납한 우리 책임이 있지만 무안공항 때문에 생겼다. 2021년까지 광주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운영키로 해 새만금국제공항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공항과 신항만건설이 새만금사업의 핵심사업이지만 광주 전남사람들이 딴지를 거는 것은 새만금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이나 다를바 없다. 문재인 대통령도 말했듯이 새만금사업은 환황해권 중심지로 발전해 가야할 성장동력이다. 항공수요를 들먹이지만 수요는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를 포함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수요가 공급을 창출한다는 말이 청주공항 사례에서 이미 증명됐다.

앞서 지적한 사례가 현재 전북과 광주 전남과의 관계가 어떤가를 드러냈다. 전북 사람들은 농경문화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남을 괴롭힐줄도 모르고 순진무구하게 살아왔다. 산업화 과정에서 그러다보니까 적극성 결여로 피해도 많이 봤다. 심지어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도시 지정을 놓고 부산에서 태클을 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까지 이전시키려고 하는 부산상의가 전북 제3금융도시건설을 훼방하는 것은 균형발전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다. 전북은 가야할길이 바쁜데 훼방꾼들 때문에 걱정이다. 광주 전남과 충청도까지 훼방 놓아 송하진 지사를 힘들게 한다. 결국 정치적으로 힘이 약해서 이같은 일이 생겼다. 임실군에서 불허요청한 것을 광주시가 허가해준 것이나 업체가 중금속이 포함된 흙더미를 전북에다가 반입시킨 것은 전북을 깔봤기 때문에 한 짓이다. 누굴 탓하기에 앞서 정치권이 똘똘 뭉쳐서 협치를 해야 이같은 못된 짓을 막아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정치인들 무능하다 2019-01-21 13:31:22
전북 국회의원들 자기 지역구 아니면 관심이 없다. 그리고, 전북은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무소속 이렇게 4개의 정파가 있어도 서로 정당간 이견때매 잘 안만나고, 서로 혐오한다. 부산은 더불어민주당 6명, 자유한국당 11명, 바른미래당 1명 이렇게 있지만 금융도사에 관해서는 똘똘뭉치고, 울산도 더불어민주당 1명, 자유한국당 3명, 민중당 1명, 무소속 1명 이렇게 당은 달라도 현대차나 조선소문제에 대해 지역발전에 당을 떠나 뭉치는데, 전북은 유독 당이 다르면 서로 거절한다. 내년총선때 더불어민주당이 전북내에서 우세라고 해도 지역민들을 위해 다른당과 소통하고 뭉쳐야한다. 지역내 원외정당인 자유한국당과 정의당도 목소리를 내라. 목소리를 내지 않으니 지역민들이 무시하고, 민주당계에 밀리지 않느냐?

전북 2019-01-21 07:55:14
관*련자들 모*조리 잡*아다 능*지처참시*켜야 한다!

ㅇㄹㅇㄹ 2019-01-20 19:54:55
똘똘 뭉쳐 막아내야 합니다. 먼저 광주 똘마니 노릇하난 정치인들을 낙선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무지한 전북도민들 개화시켜야 합니다.
계몽운동이나 의식전환운동이라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