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22 09:21 (화)
[전북의 재발견] 겨울 전주한옥마을 문화해설투어 “문화해설 들으며 전주한옥마을, 1시간에 탐방하는 방법”
[전북의 재발견] 겨울 전주한옥마을 문화해설투어 “문화해설 들으며 전주한옥마을, 1시간에 탐방하는 방법”
  • 기고
  • 승인 2019.01.2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한옥마을은 핫한 국내 여행지입니다. 여러 번 방문해도 다채로운 매력에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데요. 여유롭지 못한 시간, 전주한옥마을을 1시간 동안 요약해서 보고 싶다면 이 투어는 어떨까요? 문화해설사님과 함께하는 ‘전주한옥마을 문화해설 투어.

■ 전주한옥마을 무료 문화해설 투어

매일 오후 1시 오목대관광안내소 앞에서 출발하는 문화해설투어는 무료로 운영되는데요. 오목대관광안내소-선비문화관-한지원-승광재골목길-한지길골목길-소리문화관-김치문화관-꿈길골목길-600년 은행나무-한옥마을역사관을 문화해설사님의 설명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1. 선비문화관
선비문화관은 전주 선비들의 삶과 사상, 예술세계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일제 강점기 한옥마을로 모여든 선비들의 모습을 통해 지금과 다른 100여 년 전 전주한옥마을을 느낄 수 있는데요.

전주의 선비들은 실천윤리와 도학의 가치에 집중하면서 19세기 한국 유학 사상을 종합하고 조선의 빛을 이어갔다고 해요.

2. 한지원
전통 기법으로 한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는 ‘한지원’은 골목 안에 있습니다. 전시판매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한지 구매도 가능하고요.

3. 승광재 골목길
조선 왕실의 상징, 대한제국 마지막 황손 이석 총재가 기거하는 곳, 승광재는 표지판이 크기 때문에 찾기 어렵지 않은데요. 잘 정돈된 나무와 돌담이 인상적인 승광재는 숙박 체험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4. 한지길 골목길
한지 공방이 있는 한지길은 꼬불꼬불한 길을 걸으며 어떤 작품을 볼 수 있을까? 기대되는 곳입니다.

5. 소리문화관
연중 공연이 열리는 소리문화관은 판소리 본향인 전주의 문화적 우수성을 높이고 새로운 판소리 문화를 이끌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판소리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실을 비롯해 국창 오정숙 기념관이 있고요. 다양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6. 김치문화관
한식 교육과 김치 체험교육이 이루어지는 김치문화관은 김치의 역사를 비롯해 전라도 김치가 다른 지역 김치와 맛이 다른 이유, 젓갈과 김치 궁합 등 김치에 관한 궁금한 점들을 알기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7. 꿈길골목길
꿈길골목길은 개인 소유의 길을 양해받아 다닐 수 있게 연결된 골목길로 서양인의 한옥 거주 공간 ‘동락원’과 금재 선생의 가옥을 보실 수 있습니다.

8. 600년 은행나무
꿈길골목길 끝에는 600년 은행나무가 있습니다. 문화해설사님의 설명에 따르면, 금재 선생에게는 세 아들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잘생긴 셋째 아들을 보기 위해 이 은행나무에서 기도하면 소원을 들어준다는 이유를 핑계 삼아 금재선생 아들을 보러온 여성들이 많았다고 해요.

9. 한옥마을 역사관
한옥마을역사관은 전주의 도시형성과 한옥마을이 조선 시대와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옥마을의 변천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VR을 통해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경기전을 가상현실로 보실 수 있으니까요. 어린이와 함께 한옥마을역사관을 방문하신다면 꼭 VR을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1시간에 요약해서 보는 전주한옥마을문화해설투어! 추울 겨울, 단시간에 많은 곳을 볼 수 있어 효율적인 동선이었는데요. 겨울방학이 한창인 1월, 체험학습지로 가볼 만 한 국내 여행코스를 찾으신다면 추천! 전주한옥마을 문화해설투어로 알찬 겨울 여행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 전주한옥마을문화해설투어
· 출발시간 매일 오후 1시 출발(1시간 소요)
· 출발장소 오목대 관광안내소 앞
· 투어비 무료
· 투어코스 오목대관광안내소-선비문화관-한지원-승광재 골목길-한지길 골목길-소리문화관-김치문화관-꿈길골목길-600년 은행마을-한옥마을역사관

/글, 사진 = 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권현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