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21 00:08 (목)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사업, ‘남의 집 잔칫상’ 될라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사업, ‘남의 집 잔칫상’ 될라
  • 문정곤
  • 승인 2019.02.11 19:33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지역 업체들, 군산에 협동조합 설립·도민 상대 시민펀드 모집 중
지역 업체 ‘들러리’ 전락 우려, 도민 혜택볼 수 있도록 대책 서둘러야
새만금 수상태양광 시설.
새만금 수상태양광 시설.

전북경제 발전을 선도할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사업’에 타 지역 업체들이 도민을 상대로 발 빠르게 시민펀드를 모집하고 나서 전북지역 업체와 도민이 ‘들러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통해 “새만금을 신재생에너지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밝혔고, 정부는 2022년까지 민간자본 10조 원을 들여 새만금 일대에 원자력 발전 4기 용량(4GW)의 태양광·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전남·광주지역 다수의 업체는 지난해 12월 군산에 신재생에너지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군산시민을 대상으로 시민펀드 참여자 모집에 나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동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태양광사업에 참여한 시민이 구좌당 1만 원을 투자하면 이익금의 10%를 20년간 돌려주겠다는 계획으로 2월 현재 950여 명의 군산시민이 펀드에 가입했다.

이와는 달리 전북도와 군산시, 그리고 도내 업체들의 움직임은 더디기만 하다.

현재 도내에서는 전북건설협회에 속한 30여 개의 회원사가 모여 지역민과 함께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을 논의하는 단계에 그치고 있을 뿐이다. 특히 사업부지와 가장 밀접해 있는 군산시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시민펀드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 등 가시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를 놓고 군산은 물론 전북 발전의 동력이 될 새만금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따른 혜택이 혹여 다른 지역 업체에 돌아가고 전북은 ‘들러리 역할을 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 만만치 않다.

서지만 군산경실련 집행위원장은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방선거 때 시민펀드를 조성해 태양광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던 만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역사를 다시 쓸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사업에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펀드 참여는 시민 스스로가 선택해야 할 문제지만, 지역민들은 대형마트의 사례처럼 지역에서 발생한 수익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임준 시장은 “현재 모집 중인 펀드는 군산시와 무관하며, 시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시민기업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 등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지역주민 2019-02-12 17:05:26
사실관계로만 본다면 군산시민 950여명이 혜택을 보는 상황인데, 그 다리역할을 하는 것이 타지역 업체라서 문제라는건가요? 그리고 그 타지역이 광주, 전남이라서 더 문제라고 전북일보에서 보는건가요? 이런 기사는 널리 재배포 해서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야 할 것 같군요.

이유 2019-02-12 17:04:46
전남이 하는 해악질을 알면서도 전북인들이 모른체하고 밀어준 이유는 민주화가 우선순위이기 때문이다

전북인은 100년을 기다렸다
일본의 과거정권 지우기로인해 조선왕조 본토의 댓가로 아주 씨를 말렸지!

전남은 전주에서 다스리도록 정권에 대들던 이들을
귀향보낸곳.

이제 100년이 되었다.

전북이 한글의 기본 구조를 제공한 거라는것도
자료가 남아있지 않을만큼 싸그리 없앤 일본의
틀과 반역자 경상도의 틀에서 이젠 민주주의를
일구어 내야하려면 전북이 잘돼야한다

타지역주민 2019-02-12 17:02:28
객관적인 평가가 궁금하네요

전주사람 2019-02-12 15:21:02
고려시대운운하는데 전주가 언제부터 광주랑 친했냐 솔직히 말하는데 광주?전남? 그동안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북도사람들 얼마나 우려먹었나 해준건 하나도 없다 이번 새만금사업? 필시 광주넘들 돈냄새 맡고와서 다 쓸어갈거다 전라도전라도 하면서말야 그런 거지같은 사례 만들지마라 열받으니깐

군산민 2019-02-12 13:05:38
너때문에 전남과 광주가 남처럼 보인다 고려시대부터 하나의 전라도였을때는 어떡했을라고 에라 이 기자는 지역주의에 기대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