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3-23 00:11 (토)
전북 의원들, 상산고 중재 배경과 활동방향은…
전북 의원들, 상산고 중재 배경과 활동방향은…
  • 김세희
  • 승인 2019.03.14 20:56
  • 댓글 7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전북 현안 두고 여야간 논의하기 위해 모여
지역현안·선거제개혁 논의하다 상산고 관련 의견 나와 중재 결정
유성엽 의원, 교육부와 도교육청 의견 조율 나설 예정
정운천 의원, 지역 학부모·도민 여론 청취 예정
전주 상산고.
전주 상산고 전경.

전북 국회의원들이 ‘전주 상산고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재지정 평가기준 논란’을 두고 중재에 나선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도내 의원들이 모여 의견을 나눴기 때문이다.

도내 의원들은 논란이 종식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활동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의원들 사이에서는 지역 여론 청취, 교육부와 교육청 사이의 의견조율, 상산고 관계자 의견 청취 등의 역할도 분담했다.

이들 의원들이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기준 논란’ 해결에 중지를 모은 배경과 향후 활동방향을 짚어본다.

 

△전북 국회의원 왜 나섰나= 당초 전북 의원들은 지난 13일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기준 논란’을 중심으로 의견을 모으기 위해 회동을 가진 건 아니었다. 원래는 전북 현안 등을 두고 지역의원들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려는 자리였다.

모임을 주재한 정세균 의원실 관계자는 “전북 의원들이 3개 정당으로 갈라진 이후 지역현안과 선거제개혁을 두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마련한 자리였다”며 “전북 현안 등을 두고 여러 의견을 나누던 중 상산고 관련 의견이 나와 중재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여부를 두고 지역 사회내부에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중재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게 의원들의 중론이었다”고 덧붙였다.

 

△역할과 활동시기= 도내 의원들은 역할도 분담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었던 유성엽 의원은 교육부 관계자와 전북도 교육청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조율할 계획이다. 자사고 지정 관련 법령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하다는 게 유 의원실 관계자의 설명이다.

유 의원실 관계자는 “관련법령 해석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해 보인다”며 “교육부와 도교육청 모두 만나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교육부와 도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자사고 지정 관련 자료도 수집할 계획이다.

상산고가 있는 지역구 의원인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은 상산고 관계자와 동문,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데 주력한다. 정 의원은 15일 상산고 동문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다른 8명의 의원들은 전반적인 지역 여론을 청취하는 역할을 맡았다.

활동 시기는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기준 논란’이 해소될때 까지다.

유성엽 의원은 “상산고와 교육청 간 갈등이 해소되고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될 때까지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며 “지역사회에서 초미의 관심사인 만큼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 2019-03-16 14:36:44
전주한옥마을은 관광객 안티라고 기사 떴네요. 전주의 브랜드가치 올려주던 상산고와 한옥마을 없어지면 이제 어떻게 사나요? 전주를 지켜주세요.

전북 2019-03-16 13:19:16
김교육감의 재량권남용 철저히 조사해주세요

나옴니 2019-03-16 08:46:23
제주도 강원도 멀리에서 전주까지 상산고가있기에 가능이곳에선 지역감정도없다

anes0420 2019-03-16 06:46:35
국회의원님들 감사합니다
상산인이 원하는 것은 적법한 평가입니다

도민 2019-03-15 20:19:33
교육감님.. 제발 공정하고 법에 근거해서 평가해주세요. 다른 요구 없습니다. 자기 멋대로 세운 평가지표로 무조건 자사고를 없애려는 교육감은 반성해야 합니다.
독선. 고집. .. 교육감이 가져야 할 덕목이 아닙니다.
진보교육감이 진보가 아니네요. 교육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것은 공산주의 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얻은 민주주의 입니까? 진보가 왜 자꾸 퇴화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