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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차량 급증 예상, 전북 관련 인프라는 태부족 (하) 대안
LPG차량 급증 예상, 전북 관련 인프라는 태부족 (하) 대안
  • 박태랑
  • 승인 2019.03.24 19: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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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소 설치기준·관련법…신설 충전소 안전문제로 까다로워 주택·상업용지에 들어설 수 없어
전문가 “충전소 신설은 안전문제로 시내 외각에 위치할 수밖에 없는 구조…기준 완화 해야”

LPG차량 급증이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낄 관련 인프라는 적은 충전소 문제다. 현재로는 급증할 차량 수요를 감당할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현재 충전소 설치규제는 강력하고 까다롭기까지해 추가 규제완화 필요성도 대두된다. 여기에 지난해 LPG안전교육까지 폐지되면서 LPG차량 안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끌어내기 위한 제도 개선도 요구되는 등 숙제가 많다.

전북도 등에 따르면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등에는 현재 충전소 저장설비와 가스설비는 화기를 취급하는 장소까지 8m 이상의 우회거리를 두거나 저장설비·가스설비와 화기를 취급하는 장소와 사이에는 그 설비로부터 누출된 가스가 유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저장능력에 대한 사업소 경계와 거리 기준도 있다.

저장능력 10톤 이하는 거리나 건물에서 24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저장능력이 10톤 초과 20톤 이하 27m·20톤 초과 30톤 이하 30m·30톤 초과 40톤 이하 33m·40톤 초과 200톤 이하 36m, 200톤 초과이면 39m이상 간격을 두게 돼 있다.

이외에도 오발진 방지장치·가스설비 설치실·망입(안전)유리·건축물 등 내화구조 또는 불연재로 설치 등 기준이 있어 사실상 충전소가 시내나 주거지 인근에 자리하기엔 무리가 있다.

이에 현재 시장 군수가 허가하도록 돼 있는 충전소 설치를 엄격하게 관리해 안전성 테두리 안에서 수요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기존 주유소 충전소로 변환을 하려 할 경우나, 신설시 관리 감독하에 법에 결격 사항이 없을 경우 각종 지원 등으로 수요에 따른 공급을 확충해야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원광대학교 스마트자동차공학과 교수는 “LPG충전소는 현재 안전문제로 주유소보다 설치기준이 까다롭다”며 “현행 설치기준이 완화되는 방안도 중요하지만 안전에 대해 각별히 신경써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유소를 LPG충전소로 변경하는 데에는 1억~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때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LPG차량 안전성에 대한 제도 개선과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 차량 안전성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고 시스템 안정화를 통해 충전소 사고 위험 등은 적어지면서 LPG차량 운전자 안전교육은 지난해 폐지됐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LPG차량 셀프 충전은 허용되지 않는다. 유럽의 경우 상당수 국가가 LPG 셀프 충전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그러나 안전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는 등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식 개선 홍보도 요구된다. 충전소 전환이나 신설시 인근 주민들의 반발도 고려해야할 대상이다.

LPG차량 이용자 고모 씨(31)는 “이용객이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LPG충전소를 늘려 불편함을 없게 했으면 한다”며 “기본적으로 안전문제가 중요할 것 같은데 관계부처에서 적절한 방안 모색을 하루 빨리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일보 보도 이후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수요상황 예측을 파악하고 있다”며 “허가를 관리하는 시·군과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LPG차량 사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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