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17 01:21 (월)
고령사회 당신을 위한 치매 예방백서
고령사회 당신을 위한 치매 예방백서
  • 이용수
  • 승인 2019.03.27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희·이영희 교수, '치매 강의노트' 출간

일반인 눈높이에 맞춰 치매에 대한 이해, 치매대상자 관리, 치매대상자 가족의 역할 등을 소개하는 반가운 책이 나왔다. 고성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교수가 이영희 가톨릭관동대학교 간호학과 교수와 함께 펴낸 <치매 강의노트 - 치매 대상자와 간병인을 위한 케어 노하우>(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

이 책은 치매 전문가 고성희·이영희 교수가 풍부한 임상경험과 충실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치매 관련 종합서로 치매 당사자는 물론 가족의 삶의 질 증진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1부에서는 치매의 대상인 노인의 정의와 치매에 대한 개념을 설명한다. 일반인이라면 다소 생소한 치매의 유병률, 치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간 뇌 구조와 기능, 치매의 정의, 증상, 원인, 분류, 치료 및 치매의 예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뤘다.

제2부에서는 치매 관리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치매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영양과 식사, 개인위생과 배설, 치매 대상자에게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과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특히 집에서 환자를 간병하거나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가족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치매를 겪는 가족의 관점에서 가족의 역할, 스트레스와 부양부담감, 복지서비스 종류와 활용방법, 인권 및 학대 문제 등을 다양하게 살폈다.

이 책의 저자인 고성희 교수는 치매로 고생하는 어머님을 곁에서 지켜보면서 치매의 무서움과 실체를 몸소 겪은 치매 가족이다. 그런 만큼 실제 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대응 전략까지 충실하게 담아냈다.

앞으로 노인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케어 사업과 전문가 양성교육을 고민 중이라는 고성희 교수는 “이 책에 수록된 정보들이 주변에 널리 나누어지고, 치매 대상자와 가족만이 아니라 치매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상담하는 충실한 자료로 쓰일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