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24 00:53 (수)
김광수 의원, ‘ICT 활용 감염병 대응 국제포럼’ 개최
김광수 의원, ‘ICT 활용 감염병 대응 국제포럼’ 개최
  • 김세희
  • 승인 2019.04.03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김광수 의원
김광수 의원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감염병 대응시스템 구축방안을 모색하는 공론화의 장이 열렸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국회의원(전주갑)은 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ICT 활용 감염병 대응 국제포럼’을 열었다.

이날 열린 국제포럼은 두 가지 주제로 나눠서 진행됐다. 제1세션은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의 ICT 활용사례’, 제2세션은‘글로벌 감염병 대응을 위한 민관의 노력과 향후 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제1세션에서는 염준섭 연세대학교 의대 교수가 ‘감염병 발생 정보 수집 및 예측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에서는 김상일 가톨릭대학교 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이재갑 한림대학교 의대 교수, 이선규 질병관리본부 위기분석국제협력과장, 김진용 인천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장, 변형균 KT 상무가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한 우리나라의 ICT 활용 방안’을 주제로 논의했다.

제2세션에서는 윤혜정 KT 단장이 ‘감염병 대응을 위한 ICT계의 노력’을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에서는 이훈상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Sisavath SOUTTHANIRAXAY 라오스 감염병 관리국 부국장, Badu Sarkodie 가나 보건청 국장, 김현경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글로벌개발협력본부장, 김현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질병퇴치기금운영실장이 글로벌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ICT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 확산방지 시스템 등을 마련하려는 논의가 활발한 상황”이라며 “한국도 우수한 ICT 기술력으로 감염병의 유입단계에서부터 발생·확산단계까지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회적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