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5-24 07:47 (금)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용역결과 ‘보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용역결과 ‘보류’
  • 김윤정
  • 승인 2019.04.12 11:43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전북 금융인프라 성숙 강조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결론
도, 인프라 조성위해 지속적 노력

전북이 추진하는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가 사실상 ‘보류’ 판정을 받았다.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할 만큼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다만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여건이 갖춰질 경우 지정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명시하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7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판단했다.

추진위는 금융연구원의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보고서, 이를 검토한 금융위의 의견을 토대로 토론을 벌였다.  

그 결과 추진위는 전북 지역이 추진한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에 대해 현재 여건을 고려할 때 금융중심지로 지정되기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추진위는 전북 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생활·경영여건 등 인프라를 개선을 권고했다. 또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논리적으로 구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여건이 갖춰지고 나서야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문제는 앞으로 언제든지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결정은 서울과 부산의 견제와 우리나라 국제금융도시 경쟁력이 함께 급락하는 현 상황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 있는 개념이다. 세계 3대 연기금인 650조원 규모의 국민연금 기금을 쓰려는 국내외 기금운용사를 전북혁신도시에 집적화 하는 자산운용형 금융중심지 모델이다.

한편 도는 추진위의 의견과 용역결과를 수용하고, 인프라 구축에 가속도를 내겠다고 12일 발표했다.

나석훈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많았던 금융중심지 지정이 이번에 결실을 맺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며“추후 논의가능성이 충분한만큼 이에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산업 인프라 확산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04-14 20:01:27
앞우로 전북에서 민좃당은 1속도 주지 말자.
주나 안주나 똑같다.

단합해라 2019-04-14 15:45:23
평화당과 바미당도 그리 좋아하지 않는데, 말로만 할게 아니라 민주당 두명의 전북 국회의원 이끌고 청와대 가서 대통령과 면담해라. 민주당 국회의원들 너무 무능한거 아닌가? 이춘석은 여당 3선 중진인데 익산만 전북이냐? 안호영은 지역구가 완주군인데 뭐함? 정동영과 정운천, 김광수 의원 말로만 할게 아니라 전북의원 여야할거없이 강력히 나가라. 내년이 두렵지 않나? 전주는 더 이상 어느 특정당의 텃밭이 아니다. 저기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놈들 내년 총선때 낙선해라. 전북도민들이여 앞으론 정당보고 찍지말고 인물과 추진성을 보고 찍어라. 전북은 더이상 특정당만 지지하면 타 시,도에 밀린다.

눈치보기 2019-04-14 15:36:50
민주당은 부산지역구 의원들 눈치봐야하고 거기에 부산에서 내년총선때 의석수 늘려야하고, 자유당은 부산에서 지금 의석수 사수라도 해야하니 진짜 50년동안 찍어준 민주당이나 전북을 무시하는 자유당이나 똑같은놈들이지. 민주당은 광주,전남은 잘해주면서 전북만 무시함. 문재인 대통령 압도적으로 지지해준 도민들 허탈해할정도다. 영남에서 자유당이 적폐라면 호남은 민주당이 적폐다. 전북인구가 부산보다 100만명이상 적으니 무시당한다. 거기에 시장,군수와 지역구 국회의원이 당적이 달라도 지역앞에선 단합해야 하는데, 정작 당적다르고 당적이 같아도 계파때매 서로 등한시 하는게 가장 크다. 이춘석, 안호영 의원 전북에서 여당의원 두 사람뿐인데 뭐하는가 지금?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을 이끌고 대통령 찾아가서 담판짓자.

전북 2019-04-14 14:44:05
전*북관련 공*약은 허*공이 너*무나 많*다! 뭐*하나 제*대로 돼*는 것이 없*다! 국*회의원,도*지사,모든 단*체장은 목*숨을 걸*고 최*선을 다*해라,,,도*민들은 정*말로 제*2의 동*학혁명을 준*비해야 겠다!

선견지명 2019-04-13 09:31:31
곧 기금본부도 서울로 이전될듯
혁신도시는 비닐하우스만 남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