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5-25 11:29 (토)
천하제일 호갱이의 혼여기!
천하제일 호갱이의 혼여기!
  • 기고
  • 승인 2019.04.21 19: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해진 사회복지사
소해진 사회복지사

안녕. 라오스에 온 지 3주 지났어. 동남아도, 혼자 여행도 모든 게 처음이야. 회사는 어떻게 했냐고? 한국사회에서 1달 해외 여행하려면 견적이 딱 나오지 않니? 당연히 퇴사했지! 고생한 당신, 관절이 성할 때 떠나라!

겉으로 센 척했지만 출국 날이 하루, 이틀 다가올수록 최악의 시나리오가 그려졌어. ‘객사한 한국인 발견’ ‘한국인 모씨 성폭력 피해’와 같은 여자 혼자 여행할 때의 위험 비용 때문에 두려웠던 것도 사실이야. 막상 40리터 배낭을 메고 출국하자 아무것도 아니더라. 나보다 더 큰 배낭 멘 전 세계 여자들도 많아. 물론 나름의 안전 규칙은 있어. 밤늦게 다니지 않기, 지갑과 휴대폰은 꼭 품 안에, 구글 맵스미 켜기, 선의를 가진 사람들의 도움받기!

라오스는 ‘꽃보다 청춘’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이 방영된 후 한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었고 비방루(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도시 이름)라는 보편적인 루트도 있어. 나는 다른 루트를 계획했어(사실 계획 따윈 없고 그냥 하고 싶은 대로). 근데 웬걸! 나의 위험 비용은 ‘여자’라는 정체성보다 소비자로서 정체성에서 핵 망했어. 여행 시작한지 4일째 되던 날부터 천하제일 호구로 등극! 여행사에서 바가지요금과 뚝뚝이(현지 택시)한테 돈을 2배로 뜯긴 거야! 여기는 많은 것들이 정찰제가 아니라 부르는 게 값이라 계속 협상해야 해.

이때부터 호기롭던 포부와 낙관은 땅 속으로 기어들어가고 회복탄력성 제로가 됐어. 덕분에 나의 상태를 점검했지. 객관적으로 첫 여행, 영알못, 라알못, 돈 계산 어리바리인 내가 판타스틱 한 모험을 계속 할 수 없겠다고 판단하고, 보편적인 루트로 가즈아자! 혼자 여행 할 때 자기 욕망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게 중요해!

아~ 무지 덥다. 라오스의 날씨는 5∼10월의 우기와 11~4월까지 건기로 나뉘는데, 지금은 한낮이 38도야. 사람들의 일상은 오후의 더위를 피해 새벽부터 시작되고, 모든 게 느려! 버스도 손님 다 탈 때까지 1시간 기다리는 게 보통이야. 인내심을 키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지! 내가 방비엥이라는 도시에서 충격 받은 이야기했던가! 이곳은 카약킹, 짚라인, 동굴체험이 가능한 액티비티 천국이야. 여행자 거리 중심에 ‘팡팡 노래방’이라는 한국 가게가 있는데, 유리창문에 ‘얼짱 몸짱 도우미 항시 대기’라고 버젓이 한글로 쓰여 있는 거야! 한국인이라는 게 부끄럽고 해외에서 성매매 업소를 차리는 한국 남자들한테 분노했어! 그냥 노래만 못 부르냐고! 현타 오짐!

지금은 루앙프라방이라는 도시에 있어.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큼 문화재와 옛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어. 이곳에서 4월 13~17일까지 ‘삐마이’라고 새해 축제를 했어! 한국의 설날이랑 완전히 딴판이야! 애 어른 할 것 없이 흥겨운 음악을 틀고 트럭이나 오토바이에 탄 채 서로에게 미친듯이 물을 뿌려대. 도시 전체가 밤이 깊도록 쿵쾅대는 거대한 클럽이야! 삐마이 기간에 오지 않았다면 라오스에 대한 인상은 180도 달랐을 거야! 느림보에서 지구 최대 흥부자!

혹시 너도 혼자 여행하고 싶은 마음이 일렁인다면, 완전 강추야! 뭐 사기 당하고 무섭고 짜증날 때도 있고 외롭기도 한데! 그건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야! 소설가 김영하는 “여행도 삶도 평온보다 시련에 더 끌리는 법”이라고 하던걸, 백퍼 공감! 내가 또 많이 당해본 자산으로 꿀팁도 알려줄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ti 2019-04-22 00:22:47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변했다지만, 전북일보가 유튜브요???
신문기고에 구어체 반말어투까지는 그렇다 칩시다. 참신한 시도라고 할 수있어.. 근데 머 꼴.리.는.대.로?????오.진.다??? 전북일보 담당자님 기고한거 안 읽고 그냥 싣습니까???? 적당히 해라 진짜.... 글 수준까지는 바라지 않는다. 기고가 이상하면 니들이 말이야 기자들 시켜서라도 메꿔야지 이건 독자 우롱이다. 댓글창에서도 비속어라고 차단되는 말을 온라인신문이라도 내놓다니 참 정말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