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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싱크홀(지반함몰) 예방책 미비
전북 싱크홀(지반함몰) 예방책 미비
  • 엄승현
  • 승인 2019.04.24 20: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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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부터 2017년까지 도내에서 총 27건의 싱크홀 발생
전문가 “싱크홀 예방 해결 위해 예산 확충·장비시설 등 필요”

싱크홀(지반 침하)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지만 관련 예방대책은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서울 서대문 을)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모두 27건으로 발생원인 대부분이 하수관의 손상으로 분석됐다.

최근에도 지난 17일 오후 5시 35분께 전주시 완산구 평화동 1가 평화동 사거리에서 서서학동 방향으로 가는 도로에서 지름 2~3m 규모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이날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약 2시간 가량 도로가 정체됐다.

전주시는 싱크홀 발생 원인을 하수관 누수로 인해 도로 일부가 침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렇듯 싱크홀은 갑작스럽게 발생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싱크홀 예방을 위한 점검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지만 도내 지자체들은 싱크홀 발생후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식’ 대처를 반복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각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누수 점검과 하수관 모니터링 작업만으로는 근본적으로 싱크홀을 예방할 수 없다고 한다.

싱크풀 발생 위험성을 사전에 알 수 있는 정밀측정 장비가 없고 전문 인력의 한계 등을 이유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도시발달 과정에서 지하 공간 개발은 필수적이고 또한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조건에 의해 지반 함몰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강화와 예산 충원, 탐지 기술 개발 등을 예방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의 ‘도심지 싱크홀 탐지를 위한 Full Waveform Inversion을 채택하는 탄성파 조사기법 개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이용하는 지반투과레이더(GPR)는 2m 이내 지반 함몰 탐지만 가능하고 체계적인 연구 및 장비 고가 문제, 그리고 전문인력 부족으로 싱크풀 예방활동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또, 국내에서 사용되는 탐사 장비 대부분이 해외 수입품이다 보니 국내 도심 지질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기존 기술인 지반투과레이더 기술과 탄성파 조사기법을 보완해 비용 절감과 탐지 정확도를 제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유식 한국지반공학연구소 선임연구원의 ‘선제적 지하안전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발전방향 제시’에서도 정부가 도심지 지하개발 과정에서 싱크홀과 같은 피해 사례가 발생해 예방 차원에서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했지만 일부 내용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하시설 주변 지반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지하안전점검 우선순위 리스트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명시돼 있다.

박영기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는 “도심에서 대부분의 싱크홀이 하수관으로 인해 발생한만큼 예방 대책으로는 하수관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현재 설치된 하수관도 GIS(지리정보시스템)에 저장된 지도와 실제 위치가 다른 경우가 있어 탐지 과정 등에서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는 만큼 하수관 관리를 위한 예산 확충과 기존 시설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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