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19 00:00 (금)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신임비서관 5명 임명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신임비서관 5명 임명
  • 김준호
  • 승인 2019.05.17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 김영식·중소벤처 석종훈·균형인사 권향엽·여성가족 홍승아, 농해수 박영범
청와대 “현장 경험 풍부하고 정책 이해도 높은 분으로 구성하려고 노력”
왼쪽부터 김영식 법무비서관(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더불어민주당 여성국장), 박영범 농해수비서관(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연합회 회장),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2019.5.17 [청와대 제공]
왼쪽부터 김영식 법무비서관(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더불어민주당 여성국장), 박영범 농해수비서관(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연합회 회장),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2019.5.17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 법무비서관에 김영식(52)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를, 중소벤처비서관에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한 석종훈(57)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또 여성가족비서관에 홍승아(58)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농해수비서관에 박영범(54) 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연합회 회장을 각각 발탁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사퇴한 신미숙 균형인사비서관 후임에는 권향엽(51) 더불어민주당 여성국장을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신임 비서관 5명을 임명하는 인사를 단행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김영식 신임 법무비서관은 송원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40회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서울행정법원 판사와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를 역임했다.
대성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은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사장과 나무온 대표이사를 지냈다.
박영범 농해수비서관은 성수고와 서울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농업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사단법인 국민농업포럼 이사, 농림축산식품부 농정개혁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은 부산 혜화여고,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에서 여성학 석사학위를, 연세대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평등사회연구실 실장을 지냈고, 공공일자리 전문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했다.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은 순천여고와 부산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같은 대학에서 정치외교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아카데미실 실장, 더불어민주당 디지털미디어국장 등을 역임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 인사에 대해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을 구성하고자 노력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별 비서관의 인선 배경을 구체적으로 부연했다.
고 대변인은 “김 비서관은 풍부한 법률지식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권 비서관은 당 여성국장으로 균형감 있는 정책 개발과 경험을 바탕으로 활발한 활동을 한 점을 높이 샀다”고 밝혔다.
또 “석 비서관은 중기부에서 창업벤처혁신실장을 맡기 전 기업체에서도 활동해 현장의 애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정책을 만들었던 경험까지 겸비해 충분히 역할을 하리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박 비서관은 농업 분야에서 넓은 인적 네트워크가 있다. 농업 컨설팅 분야를 개척해온 분이기도 하다”고 밝혔고, “홍 비서관은 저출산 대응 정책이나 돌봄정책 같은 가족정책 전문가로 인정받는 분”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현장 경험과 정책을 만들었던 경험을 살려서 3년째를 맞이하는 문재인 정부의 업무들을 200%로 해내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조만간 전북출신인 유민영 홍보기획비서관, 서호 통일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을 포함한 후속 비서관 인선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