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24 00:53 (수)
[전북일보 ‘2019년 1일 기자체험’] 세상을 보는 창, 신문 “오늘은 나도 기자다!”
[전북일보 ‘2019년 1일 기자체험’] 세상을 보는 창, 신문 “오늘은 나도 기자다!”
  • 이용수
  • 승인 2019.05.1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정읍여고 학생들 참여
중·고교생 대상, 10월 말까지

“왜 신문을 읽어야 하는지, 기사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전북일보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전북지역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2019년 1일 기자체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지난 17일 진행된 올해 첫 기자체험 일정에는 정읍여고 2학년 학생 19명과 인솔 교사가 전북일보사를 찾았다.

학생들은 이날 오전 전북일보 역사전시실에서 현직기자로부터 언론의 사회적 역할, 신문제작 과정, 기사 작성 및 올바른 글쓰기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사진부 기자와 함께 드론을 이용한 사진촬영을 체험하기도 했다.

오후에는 NIE(신문활용 교육) 전문 강사로부터 ‘신문 읽기의 중요성과 읽는 방법’을 배웠다. 이어 학생들은 3개 조로 나뉘어 직접 글을 작성하고, 기자와 함께 제목 달기, 기사·사진 배치 등의 편집과정을 거쳐 ‘백합일보’라는 제호의 신문을 만들었다. 신문에는 지난 10일 열린 정읍여고 축제인 ‘백합축제’와 교내 체육대회, 전북일보 1일 기자체험 내용 등이 실렸다.

또 학생들은 쉬는 시간을 이용해 전북일보 역사전시실에서 전북일보 창간호 등 신문의 역사와 1950년대 이후 지역사회의 변천사 및 생활상이 담긴 사진 등 각종 전시 자료를 둘러봤다. 특히 현직기자와 함께 자유로운 주제로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체험에 참여한 손채연 학생은 “‘읽는 자가 리더가 된다’는 강사 선생님 말씀이 마음에 깊게 다가왔다”며 “기자의 역할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전북일보가 청소년 진로체험 활동에 기여하고 미디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행하는 ‘1일 기자체험 프로그램’은 올해로 5년째를 맞았으며, 오는 10월까지 총 16회에 걸쳐 진행된다. 16개 참여 학교는 전북교육청의 협조로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