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27 11:58 (목)
"전주 대한방직 부지 개발 서둘러야"
"전주 대한방직 부지 개발 서둘러야"
  • 이강모
  • 승인 2019.05.21 20:18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천 의원, 대한방직 부지 전주타워개발 촉구 기자회견
타워 복합개발 정책제안서 제출 불구 전주시 '묵묵부답'
"시민 대부분 개발 찬성, 개발방향 시민과 소통해야"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운천 바른미래당 전북도당위원장이 자사고 재지정과 전주특례시 지정 등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운천 바른미래당 전북도당위원장이 자사고 재지정과 전주특례시 지정 등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20여년 가까이 도심 속 흉물로 방치돼 석면가루를 양산하고 있는 전주 효자동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운천 국회의원(바른미래당·전주을)은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한 전주시의 눈치보기식 행정을 질책했다.

또 대한방직 부지를 전주특례시 및 관광국제거점도시 지정과 연계한 전주의 심장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대한방직 부지는 전주를 넘어 전북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될 곳으로 도청 옆의 최고 요충지인 부지를 이대로 놀릴 순 없다”며 “2001년 전북도청 건립 착공식 후 20년이 다 되어 가지만 바로 옆 대한방직 부지는 석면가루가 날리고 도심속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1월에 이어 올 3월 대한방직 부지에 대한 ‘전주타워(143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 정책제안서’가 제출됐지만 전주시는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전주를 넘어 전북 후대를 위해 실질적인 성과와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큰 그림을 보고 진정성 있고 속도감 있게 행정을 가동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송철호 울산시장은 건설사 260곳에 편지를 보내 지역근로자 고용 및 지역기업 참여를 읍소했고,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업체 계약시 용적률을 상향시키는 인센티브를 주기로 하는 등 기업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그러나 전주시의 경우 개발업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노력들이 이어지지 않아 얼마나 답답한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또 “대한방직 부지는 핵심 중심지이기 때문에 시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할 창구가 있어야 제대로 된 발전 과정이 나오고, 시장이 강력하게 나가야 잡음도 해소할 수 있다”며 “전주시가 개발업체인 자광과 파트너십을 맺고 타워 제안 등을 빨리 공론화해야 하는데 너무 늦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시민 편익시설을 설치하자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고 본다. 전주시장이 잘 할줄 알았는데 시간이 갈 수록 아무것도 안되고 있다”며 “(대한방직 부지를)이렇게만 방치할 순 없다.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 전주시장이 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방직 부지를 전주특례시 지정 및 관광국제거점도시 지정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정 의원은 “전주특례시 지정은 전주시의 마땅한 권리로 이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법이 개정돼야 하는데 국회 법안소위 위원과 자유한국당의 찬성이 꼭 필요하다”며 “한국당 의원을 한 명 한 명 만나 전주특례시 필요성을 전파하고 설득하는 등 여야간의 긴밀한 협조를 이끌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최근 정부는 관광거점도시 4곳을 지정해 세계적인 지역관광 허브로 육성하는 방안을 발표했는데 (전주가 지정되기 위해서는)도청 소재지, 한국적 전통문화유산 보유 등 이러한 논리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대한방직 부지를 한옥마을과 연계한 지역 내 관광거점으로 만들어 전주의 미래와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특단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사랑 2019-06-04 08:25:59
대한방직을 개발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하나 없다. 하루빨리 해서 흉물공장도 없애고 어떻게 이익을 지켜내고 다시 전주시와 전주시민에게 돌릴 수 있을지를 연구해야지... 만날 무슨 뭐 기업이 들어오면 소상공인 죽는다 어쩐다 하는 소리만 할텐가... 도대체 그 시민 단체라는 곳은 누구이고 어디에 있는가 내 주변에는 그 단체를 아는 사람도 가입한 사람도 없는데 그들은 무엇을 위해 대기업만 들어오면 안된다고 하는지.... 대한방직을 어떻게 개발해야 도움이 될지 전주시는 빨리 머리를 맞대야 한다. 다음 지방선거, 총선 절대 민주당 안뽑습니다.

전북전주 2019-06-01 07:33:02
지금 전주시장은 의욕이 없는 사람같습니다. 야망도 없고 길도 잃고....결국 전주시는 표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당선된지 얼마나 됬는데 뭐 하나 이루어진게 없고...어쩌자는 건지 모르겠네요. 자광에 의해 다른 지방 같이 뒤통수 맞지 않게 확실하게 검토하여 원안대로 진행 하길 바랍니다...

태평 2019-05-22 18:14:39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 되니까

아주 전주 시민들을 개 돼지로 아는구나

전주사랑 2019-05-22 15:42:16
답답한 전주시장.

도대체 마중길 빼고 한게 머요?

oo 2019-05-22 14:31:51
밑에 민주당원 댓글..ㅋㅋ 그 대갈빡에 그 나물..생각이 왜케 진부하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