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21 15:29 (일)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재지정 평가에 즈음하여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재지정 평가에 즈음하여
  • 기고
  • 승인 2019.05.23 20:10
  • 댓글 7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수미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최수미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요즘은 대학에서도 창의적이고 협력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을 하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여념이 없다. 특히, 경영학분야에서는 무한경쟁시대와 첨단의 기술개발이 필요한 미래의 환경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이고 융합하여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능력은 필수 불가결하다. 미래예측이 어렵고 창조적 파괴가 강조되는 뉴노멀시대에 혁신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따라서, 어떤 교육이 미래에 적합한 인재로 적합하게 키울 것인가는 국가의 백년대계이다. 어떤 정책보다 교육정책은 일관성 있고 신중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자녀를 상산고등학교에 보내면서 자율형사립고등학교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일반중학교 다니면서 고등학교 진학 전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비교과과정을 검토한 후 상산고등학교를 선택하였다. 고등학교생활은 내면의 외로움이 해소되고 친구들과 대화도 하고 해서 즐겁다고 하면서 다니고 있다. 기숙사생활을 하면서 친구와 선후배간 협력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 양서를 읽고 토론을 하고, 동아리 활동, 학생자치활동을 하면서 책임감과 교우관계를 배운다고 한다. 청소년기에 물리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된 생활을 하면서 자율과 책임을 배울 수 있다. 학부모 입장에서도 상산고등학교 건학이념을 이해하고 학교 운영을 지켜보면서 아이가 잠재력을 키우고 아이의 장점을 발견해 줄 수 있는 학교라고 믿게 되었다.

학생들의 잠재력은 다양하다. 또한,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서 서로를 보고 배우며, 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독여 주기도 한다. 따라서, 건학이념에 기초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학생한테 적합한 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성장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자율형사립고등학교를 인정하는 성숙한 사회이길 기대한다. 다양성과 포용성이 없는 사회에서 성장과 성숙을 기대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다양성과 포용성이 있다고 형평성이 어겨지는 것은 아니며, 시민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가 포용성이 있는 것이다.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 재지정되는 결과가 발표되길 기원하면서 마지막으로 매일 학생들이 등교하면서 보면서 평생 마음속에 새겼으면 하는 상산인의 헌장 일부를 인용한다.

‘나는 항상 스스로를 돌아 보아 몸가짐을 가다듬고 마음을 활짝 열어 만상을 포용한다. 그리고 나날의 삶이 언제나 새롭기를 기약한다. 진실이 아닌 물은 마시지 않고, 선하지 않는 과일은 탐하지 않으며 인정이 담기지 않은 음식은 권하지 않는다. 몸은 푸른 산의 강건과 맑은 물의 유연을 조화롭게 따르되, 심성은 아침 이슬의 순결과 가을 하늘의 겸허를 본받는다.’

/최수미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식인 2019-07-04 22:44:34
공감합니다 공대를 지망하는 아이가 상산고에 가서 꿈을 키우고 공부하며 행복하게 학교생활합니다 다양한 교육에 공동체 생활하면서 학교가 아이를 잘 키워주신답니다 교육이 다르다고 학교가 즐겁다고 하는 아이를 보며 학교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상산고는 절대 입시사관학교가 아닌 우수한 자사고입니다 상산고를 바르게 알고 자사고 재지정되어야 합니다

진실 2019-07-04 21:53:28
상산은 정말 배을게 많다
얼,이념은 물론 명사특강,동아리, 급식,
심지어 교정에 단정한 나무까지도. 바르고 힘이 있다
얘가 내신으로 점수받기 힘들어해 전학갈까했더니 상산인으로 졸업하고 싶다고 하는 학교다
가지 않았다면 몰랐을 것들이다,.지키셔 우리 아이들에게 이런 학교를 더 다니게 해주고 싶다. 널리 알려 배워야한다

상산고 벤치마킹 2019-07-04 19:14:45
상산고를 벤치마킹합시다

역시 상산고 2019-07-04 19:13:38
저는 이번 일로 상산고가 진짜 괜찮은 학교라는걸 알았네요. 오히려 상산고를 보내고 싶네요.

이제 알겠네 2019-07-04 19:12:04
상산고가 자사고 되면서 남은 재정으로 일반고의 수준을 높였여야 할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