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17 01:21 (월)
청와대, 외교·국방부 등 9개 부처 차관급 인사
청와대, 외교·국방부 등 9개 부처 차관급 인사
  • 김준호
  • 승인 2019.05.23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차관, 전북 연고 서호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
외교1 조세영·국방 박재민...외교안보 3부처 차관 물갈이
국토2 차관, 새만금개발청 차장 역임한 김경욱...복지 김강립·농식품 이재욱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김계조·과학기술혁신본부장 김성수·금융위 부위원장 손병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윗줄 왼쪽부터 신임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조세영 외교부 1차관, 서호 통일부 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아랫줄 왼쪽부터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김경욱 국토교통부 2차관,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윗줄 왼쪽부터 신임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조세영 외교부 1차관, 서호 통일부 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아랫줄 왼쪽부터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김경욱 국토교통부 2차관,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통일부 차관에 전주 신흥고등학교 출신 서호(59)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외교부 1차관에 조세영(58·외무고시 18회) 국립외교원장을, 국방부 차관에 박재민(52·행정고시 36회)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또 보건복지부 차관에 김강립(54·행시 33회) 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이재욱(56·기술고시 26회) 농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을, 국토교통부 2차관에 김경욱(53·행시 33회)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을 각각 승진 임명했다.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엔 김계조(55·기시 22회)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엔 김성수(58) 한국화학연구원장을 각각 임명하고,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엔 손병두(55·행시 33회) 금융위 사무처장을 발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차관급 9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고 대변인은 “이번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과제를 정확하게 알고 있고, 실현해 낼 수 있는 적임자들을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는 집권 3년 차에 접어든 시점에서 지난 2년간 추진해 온 정책의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인사로 풀이된다. 또 외교·국방·통일부 등 외교·안보 3부처 차관을 전원 교체한 것은 다소 소강상태에 빠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고삐를 죄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서호 신임 통일부 차관은 전주 신흥고-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정책과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다.

서 차관은 6급 특채로 통일부에 입사해 주요 보직을 거친 남북관계 전문가로, 2002년 6.15 남북 정상회담에서부터 평창올림픽, 지난해 9월 남북 정상회담에서 실무 역할을 하는 등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추고 있다.

고 대변인은 “(서 차관은)탁월한 소통능력과 국정철학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부 당면 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서울 신일고-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외교통상부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과 동북아국장, 동서대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서울 영동고-서강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에서 국제관계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국방부 조직관리담당관, 예산편성담당관, 군사시설기획관리관 등을 역임했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경북 안동농림고-서울대 농업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에버딘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농식품부 유통정책관, 농촌정책국장, 식품산업정책실장을 지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서울 동국대부속고-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보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 국민연금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을 역임했다.

김경욱 국토부 2차관은 서울 충암고-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토부 철도국장, 교통물류실장과 새만금개발청 차장 등을 지냈다.

김성수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서울 대일고-서울대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선임연구본부장,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 생명해양심의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 등을 지냈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경남 마산고-연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교통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소방방재청 재난관리국장,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 청와대 재난안전비서관 등을 지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서울 인창고-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브라운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 금융정책국장,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