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21 21:21 (일)
[전북의 재발견] 고창 인기명소 찾아보기 "드라마, 영화에 숨겨진 고창 즐기기"
[전북의 재발견] 고창 인기명소 찾아보기 "드라마, 영화에 숨겨진 고창 즐기기"
  • 기고
  • 승인 2019.05.2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녹두꽃.
동학농민혁명의 선봉장이었던 녹두장군 전봉준 장군의 태생지가 고창읍내에 자리하고 있어서 그런지 해당 드라마의 나오는 장면들 대부분이 고창의 무장읍성과 고창읍성 배경으로 나오고 있지요.

쟁점이 되고 있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그 장소에 한번 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는 것 같아요. 그만큼 인기 있는 드라마나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그 장소에 가서 사진을 찍거나 배경을 카메라에 담아 sns에 올리기도 하죠. 고창에는 유명한 촬영장소가 손꼽힐 만큼 많은데요. 문화유적이 많은 고창 지역의 특성상 스크린에 담아내는 일이 많아 고창의 아름다운 곳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그럼 고창의 숨겨진 명장면의 명소들을 한곳씩 소개해 보겠습니다.

 

영화감독들이 사랑하는
고창 모양읍성

고창읍성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126

고창읍성은 조선시대의 성곽으로 왜적의 침을 막기 위해 쌓은 석성으로 거칠게 다듬은 자연석으로 쌓은 성벽이 비교적 잘 남아있고 읍성으로서는 거의 완전한 형태로 보존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고창의 명소 중 한 곳이에요.
특히 소풍이나 행사시즌에는 정말 많은 분이 고창읍성을 찾으시죠.

고창모양읍성에서는 어떤 영화와 드라마들이 촬영됐을까요?
열렬한 고창사랑을 밝혀온 이준익 감독은 영화에서 여러 번 고창을 프레임에 담았습니다.
고창읍성은 영화의 주요 배경으로도 자주 나왔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영화 사도와 왕의남자입니다.

사진출처:네이버
사진출처:네이버

왕과 세자로 만나 아버지와 아들의 연을 잇지 못한 운명, 역사상 가장 비극적인 가족사를 그린 영화 사도. 조선시대의 관아라고 하는 고창객사 에서 촬영되었어요. 영화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어두운 감정을 극도로 드러내는 분위기에 객사가 배경이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사진출처 : 네이버

조선최초의 궁중광대극, 질투와 열망이 부른 피의 비극! 아름다운 욕망과 화려한 비극의 조선최초의 궁중광대, 왕을 가지고 놀았던 남사당패와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왕의 남자!

대나무 숲에서 말을 타고 달리는 주인공인 공길이의 쫓기는 장면을 주 배경으로 찍었던 고창 맹종죽림사적입니다.

 대나무 숲이 크지는 않지만 조용하고 곧게 뻗어 있는 대나무의 크기만큼이나 오랜 역사를 가진 곳입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사진출처 : 네이버
사진출처 : 네이버
사진출처 : 네이버

그 외에 최종병기 활,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에 나온 곳은 맹종죽림사적입니다. 대나무 숲을 배경으로 찍은 장면에서는 한 번씩은 볼 수 있는 고창의 명소이죠.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성곽을 따라 돌면 모든 병이 낫는다는 유래가 있는 고창읍성의 성곽. 성곽은 조선시대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석성으로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어 운치가 넘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보리피리소리 ~
메밀꽃밭 풍성한 고창 청보리밭

고창 청보리밭은 봄에는 푸른 청보리밭을 여름에는 해바라기, 가을에는 하얀 메밀꽃밭을 만날 수 있는 학원관광농장이에요. 약 100만여㎡에 달하는 넓은 구릉 위에 자연이 빚어낸 절경을 볼 수 있는 곳이지요. 푸르름이 묻어나는 싱그러움과 계절마다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이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창 청보리밭
주소 : 전북 고창군 공음면 예전리 산 119-2

사진출처: 네이버
사진출처: 네이버
사진출처: 네이버
사진출처: 네이버

메밀의 꽃말은 ‘연인’이에요. 드라마 속 주인공인 도깨비와 도깨비 신부와의 연결고리였던 메밀꽃. 드라마 주인공의 고난과 역경의 시작을 뜻하는 장소로 보이던 곳에서 행복한 해피엔딩이 되었던 결혼식 장면까지 메밀꽃밭이 다했던 드라마였습니다. 그만큼 유명해진 고창 청보리밭 한 번쯤은 가보고 싶으시죠?

 

사계절이 아름다운
선운사

천오백 년의 고찰 선운사가 있는 선운산 도립공원은 형형색색의 단풍이 손짓하고 붉디붉은 동백꽃과 꽃무릇이 수많은 이야기를 피워내는 곳입니다.

선운사
주소 : 전북 고창군 아산면 선운사로 250 선운사

선운사의 용문굴과 아름다운 일몰을 볼 수 있다는 낙조대. 선운산 낙조대에서 보는 일몰은 주변의 저수지와 능선이 어울려 일대 장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천마봉은 하늘을 날며 장엄한 자태를 뽐내는 말을 형상하는 단어가 떠오른다고 합니다.

드라마 대장금 주인공의 엄마와의 슬픈 이별 장소였던 용문굴!

선운사 입구에서 1시간가량 걸어 올라가야만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등산객들도 많이 찾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영화 곡성은 선운사에서 추격전과 천마봉에서의 대립 관계를 잘 나타내는 장면을 찍었습니다.

 

갯벌이 있고 명사십리가 아름다운
고창 구시포 해수욕장

백사장의 폭이 700m, 길이가 1,000m인 구시포 해수욕장은 약 700,00㎡규모로 명사십리와 함께 해송림이 우거진 곳이에요. 길고 넓은 백사장이 늘어져 있고 바닷물의 염도가 높아 피부병 치료에 좋은 모래찜질과 해수찜을 즐기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바닷물이 빠지면 백사장이 단단해져서 축구를 할 수 있을 정도이고 나지막한 야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아늑합니다. 갯벌 한 점 없이 고운 백사장이 돋보이는 곳이죠.
영화에서 종종 말을 타고 바닷가를 질러 명사십리를 달리는 장면은 이곳에서 찍었다고 해요.

고창 구시포해수욕장
주소 : 전북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

 

판소리 여섯마당 집대성
신재효 고택

신재효 고택은 그의 사랑채로 한 시대를 풍미하던 당대에는 선생 문하의 광대들과 소리 배우러 온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다는 신재효 고택! 여류 명창의 길을 연 진채선 명창이 소리 인생을 시작한 곳이기도 합니다.

신재효 고택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동리로 100

출처 : 네이버
출처 : 네이버

1867년 조선최초 여류소리꾼이야기 ‘도리화가’!
여자는 판소리를 할 수 없던 조선말기 소리가 운명인 소녀가 나타나 일어나는 판소리 이야기이죠.

도리화가의 여주인공처럼 신재효 고택에 앉아 진채선이 되어 보는 건 어떨까요?

따뜻해진 5월 날씨! 가족들과 연인들과 가까운 고창 나들이로 장소속의 영화장면을 생각하면서 여행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글·사진=최유정(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