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16 16:40 (일)
[전북의 재발견] 고창자연마당 :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 자연속의 생태공원
[전북의 재발견] 고창자연마당 :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 자연속의 생태공원
  • 기고
  • 승인 2019.06.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에만 있기에는 내리쬐는 햇살과 살랑살랑 부는 바람에 마음이 설레 아이들 손잡고 나들이 겸 소풍 가는 마음으로 자연 속의 생태공원으로 나들이를 다녀와 봤습니다.

 

자연마당이란?

도시생활권의 훼손되고 방치된 공간을 복원하여 습지,개울,초지,숲등 다양한 생물서식처를 조성함으로써 도시의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면서 시민에게 쾌적한 생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지난 4월 4일 고창 노동저수지 앞에서 ‘생태공원-자연마당’개장식을 열었었습니다.
오랫동안 불법 개간, 묘지조성 등으로 훼손돼 있던 생물 서식공간으로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한 지역을 안타깝게 여긴 고창군과 군민들이 힘을 모아 사유지 매입, 묘지를 이장시켜 생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나갔는데요. 지난 3여 년 동안 습지조성, 유아놀이터, 숲체험원, 야외학습장, 탐방로 등 다양한 생태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작지만 소박한 주차장에 주차하고 언덕을 따라 올라가 봅니다. 길 입구에서부터 불어오는 저수지 바람에 꽃가루 생각도 안 하고 상쾌한 기운을 받았어요.

올라가는 길은 생태공원답게 야자수매트가 깔려있어서 아이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이 걷기 좋습니다. 그리고 비가 내릴 때는 빗길에 언덕길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야자수매트위로 걸어가시면 더욱더 좋을 것 같더라고요.
헐떡이는 숨을 참고 아이들과 손을 잡고 앞서거니 뒤서거니 따라 올라가는데 불어오는 봄바람에 아카시아 꽃향기가 배어 있어 숲 전체에 풍기고 있었어요.

가는 길목마다 피어있는 꽃들 보는 재미에 아이들 발목을 잡아 한동안 앉아 꽃구경했어요. 꽃가게에서나 볼만한 꽃들과 달리 야생에 피어있는 꽃들은 아이들이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꽃이기에 신기해하고 보는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공간
유아놀이터 & 숲 체험원

이곳은 생태공원의 포인트인 것 같아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 역시 자연 친화적인 환경의 놀이터에서 나무와 친해질 수 있는 곳이에요.

흔히 아이들이 가는 놀이터는 철근이나 고무로 만들어진 인위적인 모습이었다면 유아놀이터는 나무로 시작해서 나무로 끝나는 곳인 것 같아요.
지금은 할 수 없는 나무 올라타기나 블록 쌓기 등 우리 아이들에게 추억 하나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이에요.

 

습지조성으로
생태계 보존

개굴개굴 울어대는 개구리의 울음소리와 어마 무시한 황소개구리의 울음소리도 들을 수 있으니 놀라지 마세요!!

이곳은 억새, 부들, 창포, 연꽃 등을 볼 수 있는 자연형 습지 조성으로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지역환경 교육센터로 지정된 고창생물권보전지역관리센터와 연계해 군민, 학생의 환경교육 장으로 활용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앞으로 자연 그대로의 습지 조성을 가꾸고 관리해서 군민뿐만 아니라 다른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올 수 있는 자연생태 현장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쉼터의 공간
마음을 쉬세요

자연마당의 한 가운데에 자리한 쉼터에는 간단한 간식을 들고 와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취사는 할 수 없지만 간단한 간식거리를 들고 와서 물도 마시고 배도 채울 수 있어요. 그 앞으로 내려다보이는 노동저수지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네요.

가족이나 연인들이 산책 나와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테이블과 벤치가 놓여 있으니 편하게 앉을 수 있어요.

 

모양성과 이어진
탐방로

고창의 명소죠! 고창 모양읍성과 연결된 산책로와 자연마당의 탐방로가 눈에 띄어요!
고창 모양읍성에 들렀다가 잠시 생태마당으로 넘어오시면 보물섬을 발견한 듯 신비롭고 즐거운 공간이 될 것 같아요.

고창 자연마당 생태공원 사이사이에 보시면 팻말이 붙어 있어요. 바로 문화재보존지역이라는 팻말인데요. 확인된 유물로 인해 고창읍성의 축조시기 등을 밝혀낼 수 있는 유적이 발견된 곳이라고 해요. 한 곳도 아니고 여러 곳에서 발굴이 되었다고 하니 역사적으로 오래된 토지를 생태공원으로 인해 찾아냈다는 것도 흥미로웠어요.
역사문화 관광으로 고창군의 또 다른 관광명소가 될 것 같죠?

고창 모양읍성과 연계된 고창 자연마당!

가족들과 나들이 오시게 된다면 모양읍성을 지나 자연생태마당으로 산책오세요!

/글·사진 = 최유정(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