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24 00:53 (수)
현대인의 화병
현대인의 화병
  • 기고
  • 승인 2019.06.1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락형 우석대 부속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 김락형 우석대 부속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진료실에 찾아오는 화병 환자들은 가슴이 답답하고 무언가 목에 걸린 듯하고 열이 얼굴로 오르고 잠도 잘 못자는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을 호소한다.

대부분 환자들은 자신의 증상의 원인이 가정 내의 오랜 스트레스와 같은 특정한 원인을 말하는 경우가 많고 자신이 화병 또는 홧병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화병이란 억울하고 분한 일이 해결되지 않고 오랫동안 누적되어 이후 불의 양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신체 및 정신의 복합적 증후군으로 한의학적 질병개념을 가지고 있다.

심리적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신체의 기의 순환에 장애를 일으키게 되고, 해결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 기가 울체된 단계를 넘어서 화의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단계를 넘어서 가슴과 얼굴로 열이 오르고 머리가 아프고 잠을 잘 자지 못하고 화를 자주 내게 되는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화병은 전통적으로는 시집살이에 오랜 구박으로 또는 남편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어 주부에서 나타나는 질병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회의 변화로 최근 이런 경우는 많이 줄었으며,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학생 화병, 직장인 화병, 노년기 화병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직장생활을 지속해오던 중에 40대 중후반에 들어서서 그동안 잘 해오던 일이었지만 일에 대한 자신감도 줄어들고 주위로부터 짜증이 많아졌다는 이야기도 듣게 되는 경우, 우울이나 불안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직장 상황마다 차이가 있지만, 반복되는 업무,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이 개인에게 큰 어려움으로 느껴지고 혈압이 오르기도 하고 가슴 두근거림 두통 불면 등의 신체 증상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직장에서의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한 직장인 화병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학생들에서도 화병의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상당히 높은데,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거나 실패를 반복해서 경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가지는 고통은 주부들의 화병 모습과 비슷하게 나타난다. 가슴이 답답하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많이 내게 되며, 충동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어쩔 수 없이 학교와 학업에 매어 지내면서 나타나는 학생화병의 모습이라 할 수 있으며, 청소년기 다양한 심리환경적 원인들을 살펴보아야한다.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검사에서 학생들은 일반인보다 우울, 화병에 대한 증상을 많이 호소하고, 9.3%의 학생에서 화병의 진단기준에 해당하였다는 보고도 있다.

주부들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생각했던 화병은 현대사회에서 학생 직장인 은퇴한 노년 등 다양한 계층에서 나타나고 있다. 각각의 집단에서 가지는 스트레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기운이 울체되고 화의 증상으로 화병 증상이 심해졌을 때는 적절한 치료를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김락형 우석대학교 부속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