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19 15:48 (금)
전주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 발표 ‘초읽기’
전주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 발표 ‘초읽기’
  • 김보현
  • 승인 2019.06.17 20:06
  • 댓글 9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 20일 발표 예정…교육계 촉각
전국 자사고 24곳 평가 결과 순차적 공개
평과 결과 따라 학생·학부모 혼란 불가피
전주 상산고 전경.
전주 상산고 전경.

오는 20일 전주 상산고를 시작으로 전국 자율형사립고 24개교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 결과가 차례로 발표될 예정이어서 교육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평과 결과에 따라 고교 입시 전형 전반의 혼란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상산고 평가 결과는 전북교육청과 학교 간 대립이 극심한 데다 가장 먼저 재지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자사고 폐지 정책 논란’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17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재지정 평가결과 발표는 오는 20일 예정돼 있다. 하루 앞선 19일 오후에 전라북도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심의가 개최돼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 목적 달성 여부 등을 심의한다.

교육계는 이번 재지정 평가에서 탈락하는 자사고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진보적 성향을 가진 시도교육감들이 정부의 ‘자사고 폐지 공약’을 지지하며 올해 평가 기준을 강화했다. 특히 상산고가 있는 전북의 경우 김승환 교육감이 유일하게 통과 기준점을 80점(타 시·도교육청 70점)으로 높이면서, 전망이 더욱 밝지 않다는 분석이다.

자사고 측의 반발도 거셀 전망이다. 상산고를 비롯한 자사고들은 납득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오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및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혀 평가가 끝나도 논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교육계 전반의 혼란이 예고되고 있다. 가장 큰 피해는 학생과 학부모들이다. 자사고 존폐 여부가 불투명해 현 중3학생들의 고교 선택에 있어 혼선과 불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상산고 결과에 특히 관심이 쏠리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전국 단위 자사고로서 전북뿐만 아니라 타 지역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큰 상산고의 경우 전국적인 고교 입시 파장이 거세기 때문이다. 또 결과 발표 후 가장 먼저 후속 대응에 나서는 상산고가 선례가 돼 촉각을 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도내 입시학원 관계자들은 “자사고 재지정 여부에 따른 입시 상담전화가 끊이질 않고 있다”며 “자사고 입학을 계획했던 입시생들은 갈피를 못 잡고 있고, 자사고가 자격을 유지한다고 해도 교육당국의 자사고 폐지 분위기에 중학생들도 혼란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0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뻔데기 2019-06-19 17:02:27
전북교육 망치는 김승환 후딱 뒈져라

2019-06-19 10:00:48
도저히 달성할 수 없게 만들어 놓고,
교육감의 권력을 맘대로 휘드르는 전북 교육감님 대단하세요
그런 저급하고 유치한 상황에서도 품위를 지켜 대응해나가는 상산고,
역시나 70점을 넘기다니 훌륭한 학교임이 증명되었네요...
남들은 합격했다고 좋아할 점수에 우수한 성적임에도 불구하고 맘고생 하겠지만, 승리하리라 믿습니다.

virusko 2019-06-19 01:26:34
정세균 전의장님도 이러시는데(상산고 재지정 평가 점수를 다른 지역(70점)과 달리 80점으로 정한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개인적으로는 상산고가 존치해야 전북의 명성도 높아진다)고 대체 왜?
김승환교육감 이 뭐라고~~ 난 교육감 파워가 이리쎈줄 차마 몰랏네~ 대단한 자리 잘 보존하세요~

교 육 2019-06-18 23:16:29
탈법에 이어 권한남용으로 민주주의국가인 대한민국에서 독재행정으로 교육감을 떠나서 사람이 해서는 결코 안될짓을하려하는 전북교육감 김승환. 비상식적이고 탈법적이고 독재에의한 결과가 나오고 교육부 정부에서 용인한다면 전북교육감은 당연히 법에의해 처벌을받게될것이며, 교육부 정부도 그책임을 면치 못할것입니다.

전북도민 2019-06-18 20:13:34
인간김승환이는 전남장흥출신으로전북에도움이않되는존재요
전북도지사.국회의원.도의원.학부모.학교 등과협조하지못하구
본인이전북외톨이로 아집.똥고집으로 인간자체를포기한놈으로 전북을망가뜨리구있네요.이런인간쓰레기를교육감으로
투표한전북도민은 주민소환제로 김승환을파면시켜 전남 장흥으로 내던져버려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