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7-17 12:18 (수)
[전북의 재발견] 전봉준 장군 생가와 뚜라조각공원 : 전봉준 장군을 기억하기 위해 가볼만한 곳
[전북의 재발견] 전봉준 장군 생가와 뚜라조각공원 : 전봉준 장군을 기억하기 위해 가볼만한 곳
  • 기고
  • 승인 2019.06.1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고창 여행을 다녀오고 난 뒤, 녹두꽃이라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전봉준 장군 태어난 생가터가 바로 이곳, 고창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고창읍성부터 뚜라조각공원 도 있고 철마다 열리는 고창의 흥미진진한 축제 소식까지 접하고 나니 고창이 좀 더 특별한 곳으로 기억되었답니다.

넓은 공원 가득 대규모 고인돌이 보존되어있는 고인돌공원도 꼭, 함께 가보시길 추천해 드리며
전봉준 장군 생가로 향해보아요.

 

동학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

전봉준 장군 생가는 동학농민혁명을 이끈 전봉준이 태어난 생가터에 조성된 가옥이에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 는 누구나 아는 노래죠.
뮤지컬로도, 여러 성악가들이 부르기도 하였고 최근 방영되는 드라마 녹두꽃의 OST로도 들을 수 있는 노래로 아이들의 입으로 불리는 동요일 때와 달리 다양한 느낌으로 접해볼 수 있는 노래에요.

학생 때는 동학농민운동으로 배웠던 것 같은데 동학 농민‘혁명’으로 바뀌었다고 해요.

동학농민혁명은 1894년 봉건체제의 개혁을 위해 1차 봉기하였고 일제의 침략으로 국권을 수호하고자 2차 봉기하여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농민들의 혁명이라고 해요.

이는 조선 봉건사회의 부정, 부패를 척결하고 항일을 위한 민중항쟁이었고 피지배계층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이후 의병항쟁, 3.1 독립운동, 항일무장투쟁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끼친 중요한 사건이라고 해요.

요즘 방영되는 녹두꽃은 전봉준이라는 역사적인 인물보다 ‘거시기’라고 불리는 이강이 주인공인데요. 동학농민혁명이 전봉준이 이끌긴 했지만 수많은 이름 없는 민중들, 거시기들의 혁명이었다는 점을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 좀 더 의미 있는 여행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곳이에요.

사실 생가터라고 하는 곳은 실제로 살았던 건물도 아니고 복원하여 올린 곳이지만 녹두꽃이라 불리는 전봉준의 생가를 찾아 전봉준의 일생과 동학농민혁명의 이야기를 한 번씩 더 되새겨 보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생가터는 생각보다 크지 않고 작은 가옥만 있을 뿐인데요.
가까운 곳에 뚜라 조각공원이 있어서 두 곳을 함께 둘러보러 다녀오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참고로 전라북도 정읍엔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이 있다고 해요!


이곳에 방문하면 가슴을 울리는 녹두꽃 OST ‘새야새야 파랑새야’ 한 곡 들어보시기를 추천해 드리며 뚜라 조각공원으로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역사와 관광을
동시에

뚜라조각공원은 전봉준 생가터 바로 옆이에요. 고창 출신 조각가 부부가 조성한 공간으로 싱그러운 잔디밭과 수목 사이로 알록달록하고 멋진 조각들이 조성되어 있는 건데요.

곳곳이 모두 포토존일만큼 좋았고 날이 푸르렀던 날이라 더욱더 멋졌던 곳이에요.

조각들은 남녀노소 누구나 흥미로울 만큼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었고 생각보다 넓은 곳 구석구석에 조각들이 놓여 있어서 둘러보는 재미가 있는 곳이었어요.

조각가 부부는 이곳 뚜라조각공원에서 결혼식을 하셨다고 하더라고요.
고창의 팜팜시골버스 코스로 들르기도 했다고 하는데 멋진 작품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한 곳이에요.

조각공원을 둘러보다 보면 원래 사물과 크기가 다르게, 기발한 배치와 상상력이 동원된 작품들을 볼 수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한다면 작품을 보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양한 자세와 다양한 재료로 인체를 표현한 작품들도 많고 캐릭터처럼 귀여운 것도, 기하학적이라 모호한 것도 모두 저마다 매력을 갖고 있었고 그래서 조각공원을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곧 다가오는 여름.

이미 시작된 여름의 더위엔 시원한 수박 한입이 절실할 텐데요.

아기자기한 수박 조각과 함께 고창 전봉준 생가와 뚜라조각공원 산책기를 마무리해 보아요 .

주소 :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죽림리 86-5

/글·사진 = 배유미(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