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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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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고
  • 승인 2019.07.04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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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영 전주신성초 교사
'스마트폰에 빠지면 진짜 빠질 수 있습니다' 전주대정초 5학년 김다은 포스터.
'스마트폰에 빠지면 진짜 빠질 수 있습니다' 전주대정초 5학년 김다은 포스터.

△주제 다가서기

누군가는 지금을 ‘디지털 위험사회(digital risk society)’라고 부른다.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온 디지털이 주는 편리함도 크지만, 밀접해진 만큼 위험성이 커졌다는 뜻이다. 디지털 위험사회는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 비대면 인간관계까지 초래하기도 한다. 우리가 SNS를 하느라, 실제 식사 자리에서 동료나 친구와 대화하지 않는 것. 역시, 그러한 현상의 단면이다.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란, 디지털 기기로부터 잠시 떨어지는 것이다. 디톡스(detox)는 ‘독소’를 빼는 것을 말한다. 그럼 디지털 기기가 독소일까?

음식과 같다. 적당히 먹으면 독소가 아니지만, 과하면 독이 된다. 디지털 기기 역시 그런 것이다. 우리가 디지털에 의존을 많이 하게 되면 결국, 해독이 필요한 지경에 이른 것이다.

기술의 발전에 따른 명암은 늘 우리에게 이렇게 토론 거리를 안겨 준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디지털 중독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자.

 

△ 교과 관련 성취 기준 및 핵심역량

[5, 6학년 도덕]자주적인 삶을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방법을 익힌다.

[5, 6학년 실과]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5, 6학년 국어]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신문 읽기

<읽기 자료1>

“스마트폰 중독 탈출 “SNS 삭제·푸시 알림부터 끄세요”

디지털 기기는 현대인의 일상 전반에 편리함을 주지만 부정적인 견해도 만만치 않다.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되면서, 누군가는 스마트폰 의존 과잉으로 고민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에 따라 체내 축적된 독소를 빼는 ‘디톡스’처럼 디지털 기기에 파묻혀 사는 이들의 ‘디지털 독(毒)’을 빼주는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성인 10명 중 8명이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증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전문 기업 엠브레인이 지난 6월 만 19∼59세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의 82.8%가 ‘우리 사회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디지털 중독의 진앙(震央)은 스마트폰으로 꼽힌다.

조사 대상 71.9%(중복)가 일이나 공부를 하지 않을 때 주로 ‘스마트폰 사용’을 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2016년 조사 때(61.5%)보다 10%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스마트폰 중독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시에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도 많다. 51.4%(중복응답)가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라고 답했다.

사람들이 가장 벗어나고 싶어 하는 디지털 분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인간관계를 디지털에 담았지만, 남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피로도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해 성인남녀 3천82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28.8%가 메신저나 SNS 사용을 아예 끊거나 줄인 경험이 있었다. ‘향후 디지털 단식을 시도 혹은 지속할 의향이 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32.4%에 이른다.

디지털 기기 의존 때문에 생겨난 부정적인 영향은 ‘거북목’ ‘터널 증후군’ 등 신체 이상 증세나 ‘사회생활 및 가족관계 단절’ 등이 꼽힌다.

지난해에는 디지털 기기 중독으로 인한 스트레스 누적은 각종 장애를 유발하고 장기적으로 치매 발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최정석 서울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지난해 연구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할수록 인지 기능, 감정조절 기능 등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디지털 치매 예방을 위해 디지털 기기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디지털기기와 인터넷 사용을 줄이려는 ‘디지털 디톡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실천법은 간단하다.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다.

쉽지 않지만, 점차 사용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먼저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자와 전화를 제외하고 모든 푸시 알림을 끄는 것도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하루에 수많은 푸시 알림이 오는데 이 중 사용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알림도 있지만, 대개는 앱에 들어가 보지 않아도 충분한 것들이다. 알림만 꺼도 자주 켜지는 스마트폰 화면을 굳이 들여다볼 필요도 없어진다.

사용하지 않는 SNS를 삭제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통 스마트폰 연락처에는 같은 이름으로 2~3개가 저장돼 있기도 하고, 전화번호 없이 SNS 친구로 자동으로 정보가 저장된 사례도 있다.

 

◆스마트폰 중독 치유는 ‘아날로그’

디지털 기기의 도피처는 ‘아날로그’다. 최근 미국에서는 아날로그 여행을 내세운 숙박 스타트업이 화제다. 숲속 작은 오두막 숙소를 운영하는 미국 숙박 스타트업 ‘겟어웨이 하우스(Getaway House)’가 대표적이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로스쿨 출신이 모여 만든 겟어웨이는 스마트폰에 중독된 이들이 며칠만이라도 ‘플러그’를 뽑을 수 있는 아날로그 여행을 내세워 2015년 출범했다. 보스턴·뉴욕·워싱턴DC 근교의 숲속 깊이 자리 잡은 오두막 촌에선 와이파이는커녕 휴대폰 신호도 잘 잡히지 않는다.

예약을 하면 ‘이제 컴퓨터를 끄고 여행에 나설 시간입니다. 이 e메일을 마지막으로, 당분간 인터넷을 멀리하십시오’라는 e메일을 보낸다. 예약 홈페이지에 ‘매사추세츠주(州) 보스턴에서 차로 1시간 30분 거리’라는 정보만 알려줄 뿐 정확한 주소를 공개하지 않는다. 소셜네트워크에 오두막 사진을 찍어 올리려는 사람들이 찾아와 분위기를 망치지 못하도록 한 조치다.

오두막 촌에 들어서면 스마트폰을 맡기는 대신 카드·주사위 등 아날로그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불편하기 짝이 없을 듯한 이 숙소엔 디지털 세상으로부터의 도피를 꿈꾸는 이들이 몰려 주말(뉴욕 토요일 기준)에 방을 잡으려면 몇 달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다.(출처 : 영남일보 2018. 10. 25. 19면)

 

<읽기 자료2>

“디지털 디톡스”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해 스마트폰으로 마무리한다. 스마트폰 알람에 맞춰 눈을 뜨고, 잠잘 때도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다가 손에 쥔 채 잠드는 이가 많다. 특별히 필요한 정보가 있는 게 아닌데도 SNS를 훑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들락거린다. 쇼핑몰을 서핑하다 충동 구매를 할 때도 많다. 게임 삼매경에 빠져 새벽이 오는지 모를 때도 있다. 손안의 스마트폰은 어느새 우리 뇌를 점령하고, 항상 연결상태로 만들어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알림음에 노출시킨다. 하루라로 스마트폰 없이 지내라하면 금단 증상을 느끼게 될 것 같다. 디지털 중독이다.

더 이상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면 안 되겠다 생각하는 이들이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를 하고 있다. 말 그대로 디지털 독소를 빼낸다는 의미로 스마트폰 사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온라인 세상에 지친 이들이 스스로 고립을 선택한 것으로, 디지털 디톡스로 오프라인 생활이 풍요로워졌다고 얘기한다.

‘디지털 디톡스’는 포드자동차가 꼽은 올해의 트렌드로도 꼽혔다. 포드자동차는 매년 세계 소비자 동향 변화에 대해 분석하는데, 디지털 디톡스로 인해 오프라인 생활이 더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젊은 층 사이에서 디지털 디톡스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도 적지 않다. 엠브레인 조사에 따르면 1천 명의 조사 대상 중 절반 이상(51.4%)이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고 싶다.’라고 답했다. 디지털 디톡스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는가 하면 실제로 실행했다고 답한 이들도 77%에 달했다.

‘디지털 미니멀리즘’이라는 책도 나왔다. 베스트셀러 ‘딥 워크’의 저자이자 컴퓨터공학자인 칼 뉴포트는 디지털 과잉 환경에서 우리가 기술과 맺은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뉴포트는 디지털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면 점점 더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집중력 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 농부부터 실리콘밸리의 프로그래머까지 수많은 디지털 미니멀리스트들이 어떻게 소셜 미디어와 맺은 관계를 재고하고, 오프라인 세계의 즐거움을 재발견하며, 고독에 잠기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내면과 재회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이어 30일간의 ‘디지털 정돈’ 과정과 함께 이를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지침들을 제시한다.

스스로 통제력을 잃은 채 온라인에서 의미 없는 시간을 흘려보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어느새 스마트폰에 빠져있다. 알림 기능을 끄거나, 가끔 디지털 안식일을 갖는 수준으로 중독성 있는 작은 스크린의 유혹을 이겨내긴 어렵지만, 일단 시도해 보자. 삶의 문화, 삶의 질이 달라질 것이다. (출처 : 2019. 6. 18. 경기일보 23A면)

 

<읽기 자료3>

“인간은 ‘읽는다’, 고로 존재한다.”

“정보는 힘을 주는 도구도, 해방의 도구도 아닌 주의 분산과 기분 전환, 일종의 오락이 됐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말이다. 인간의 주의력을 빼앗는 경험에 끝없이 노출되고, 외부에서 밀려드는 자극에 반복해 반응할 때, 뇌의 가소성이 작용하면서 일종의 퇴행이 일어난다. ‘생각하는 힘’을 인류한테 가져다주는 데 도움을 준 뇌의 깊은 연결망이 파괴되면서 집중하고 몰입하는 힘이 떨어져 단순하고 일차원적인 자극에 열광하는 ‘초보 수준의 뇌’로 돌아가는 것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자라 깊이 읽기를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은 깊은 사고 자체가 불가능해지고, 화면 경험에 시간 대부분을 할애하는 어른들 역시 사소한 자극에도 점차 주의를 빼앗기면서 항상 산만한 상태로 살아간다. 화면에서 글을 많이 읽는다고 안심할 수 없다. 내부 기억에 통합하지 못할 정도로 처리해야 할 정보량이 늘어나면, 뇌는 읽는 방식을 바꾸기 시작한다. 단어와 문장을 살펴 가면서 씹어 읽는 대신 이곳저곳 건너뛰며 눈에 띄는 것만 훑어 읽는 방식으로. 여기에 익숙해지면 단기이해는 가능해도 장기기억은 불가능하다. 읽기가 축적되지 않고, 어떤 글을 읽든 늘 새로 읽는 느낌에 빠져든다. 때로는 읽은 문장을 또 읽게 된다. 또 어렵고 힘든 글을 읽지 못하게 된다. 추상적이고 엄밀한 개념과 개념이 밀도 높게 이어지고, 세밀하고 섬세한 감각을 표현하는 비유와 상징으로 가득한 문장들로부터 도망치고 싶게 된다. 심지어 평생 읽기 습관을 들여온 울프 본인조차도 디지털 읽기가 부추기는 주의력 분산에 저항하는 데 커다란 어려움을 겪을 지경에 이르렀다.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자에 따르면, 아날로그와 디지털에서 동시에 문해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양손잡이 읽기 뇌’를 만들어야 한다. 어떤 매체로든 깊이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어른들이야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다시 독서를 시작하면 되지만 아이들은 어떻게 길러야 할까. 독서의 과학자 매리언 울프에 따르면, 아이들이 무릎에서 컴퓨터로 너무 빨리 옮겨가지 않도록 오랫동안 반복해서 종이책을 읽어주는 것이 가장 좋다. 아울러 아이들이 음악, 영상, 게임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소비가 아니라 언어 발달에 맞추어 섬세하게 설계된 코딩과 프로그래밍 도구들을 즐기게 해야 한다. 저자에 따르면, 독서를 하지 않는 이들은 가짜뉴스에 자주 빠져들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약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을 저지르기 쉽다. 깊이 읽기가 무너지면 깊은 사고를 하는 시민들도 사라진다. (출처 : 문화일보 2019. 5. 17. 25면)

 

△ 생각 열기

▶ <읽기 자료1, 2>에서 디지털 디톡스는 무엇인지 기사에서 찾아 가족(친구)에게 설명해봅시다.

▶ <읽기 자료1>에서 국내 성인 중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증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지 기사에서 찾아 밑줄을 그어 봅시다.

▶ <읽기 자료1>에서 디지털 기기 의존 때문에 생겨난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요?

▶ <읽기 자료1, 2>에서 같은 디지털 중독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 <읽기 자료3>에서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한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 생각 키우기

▶ <읽기 자료3>에서 말한 ‘초보 수준의 뇌’은 무엇을 의미하고 왜 생기는지 정리해 봅시다.

▶ 디지털에 빠져 독서를 하지 않는 사회로 점점 나아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읽기 자료3> 참고하여 가족(친구)와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 관련 도서

<다시, 책으로 - 순간접속의 시대에 책을 읽는다는 것> (저자 매리언 울프, 아크로스)

전작 <책 읽는 뇌>에서 “인류는 책을 읽도록 태어나지 않았다.”라고 단언하며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 매리언 울프가 다시 한번 우리의 ‘읽는 뇌(reading brain)’에 대해 이야기한다. 쉴 새 없이 디지털 기기에 접속하며 ‘순간접속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뇌가 인류의 가장 기적적인 발명품인 읽기(독서), 그중에서도 특히 ‘깊이 읽기’ 능력을 영영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긴급한 경고다.

 

△ 학생글

전주신성초 5학년 권서정
전주신성초 5학년 권서정

-스마트폰 중독 대책 늦어선 안 된다

이 글을 읽기 전까지는 디지털 디톡스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나서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이미 스마트폰에 중독이 된 것 같다. 사람들은 남에게 ‘스마트폰 중독된다. 그만 봐라!’ 할 것이 아니라 자기가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는지 알아보는 게 중요하다. 자기가 스마트폰에 중독이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각각의 학교마다 스마트폰 중독 실태 조사를 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하루 몇 시간씩 하는지 알아보아서 스마트폰 중독 학생을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려 줘야 한다. 다음으로, 학부모나 어른들도 스마트폰 중독 실태 조사도 매년 2번씩은 하면 좋겠다.

우리 모두 스마트폰 중독을 조심하고 대책 마련을 생각해 보자. /전주신성초등학교 5학년 권서정

 

전주대정초 5학년 김다희
전주대정초 5학년 김다희

-스마트폰 중독 대책 늦어선 안 된다

하교할 때나 식당에서 스마트폰을 하는 어린아이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잘 들여다보면 게임을 하거나 틱톡을 찍고 있습니다.

우리 반은 27명 중 25명이 스마트폰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마트폰이 초등학생에게 꼭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법으로 스마트폰을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는 사주지 않는 제도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전주대정초등학교 5학년 김다희

 

전주대정초 5학년 김다은
전주대정초 5학년 김다은

-스마트폰 과의존 학생들에게

요즘에는 초등학생 중에 스마트폰 없는 학생이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 과의존하게 되면 우리가 어른이 되어 있을 때 거북목이나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고생하고 눈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 많이 움직이지 않고 스마트폰만 보다 보면 비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도록 지금부터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해요. /전주대정초등학교 5학년 김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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