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18 10:23 (월)
'새만금산단 입주업체 제한' 전북도-새만금개발청 '고심'
'새만금산단 입주업체 제한' 전북도-새만금개발청 '고심'
  • 박태랑
  • 승인 2019.07.04 20:2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입주 시작, 현재 새만금산단에 불과 6개 공장 입주
도 “경제적 어려움 해소 위해 규제 완화로 일자리 창출 우선”
새만금청 “장기적 계획에 맞춰 추진, 미래·친환경 산단으로 거듭나야”
새만금 산업단지. 전북일보 자료사진
새만금 산업단지. 전북일보 자료사진

새만금 산업단지의 입주업체(업종) 제한을 두고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의 입장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당장 산단 활성화가 필요한 만큼 업종 제한을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새만금청은 명품 산업단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제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두 기관의 이런 입장 차이는 기본적으로 새만금 산단이 활성화 되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 지난 2008년 ‘새만금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을 바탕으로 2010년 입주를 시작한 새만금 산단은 10여 년이 지난 현재 6개 업체만 입주해 있다.

전북도는 항만과 철도 등 인프라 부족 등이 주요 이유이지만, 새만금에 투자를 원하는 업체 중에서도 업종 제한 때문에 새만금 산단 입주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보고 있다.

새만금청의 ‘새만금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 변경 고시’에 따르면 지정악취물·특정대기유해물질·수질유해물질 배출업체, 공해 다발 배출, 용수과다 사용업체 등과, 산업단지 입주가 부적격하다고 판단되는 업체에 대해 입주를 제한하고 있다. 입주제한 업종은 입염료, 안료, 피혁, 염색, 석면, 도축업종, 시멘트 제품 제조업, 아스콘 제품 제조업 등이다.

전북도는 새만금 산단의 이런 업종제한 규제를 완화해야 기업유치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일자리 창출과 경제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규제 완화를 통한 기업유치로 일자리 창출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새만금청에 입주 규제 완화를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상공회의소도 면밀한 환경영향 조사를 바탕으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야 한다며 전북도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최근 A기업이 도축업이라서 입주가 제한됐는데, 현재 타 지역에서 A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환경문제가 발생한다면 최첨단 시설사용과 면밀한 환경영향 조사를 바탕으로 여러 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새만금 산단 개발권을 쥐고 있는 새만금청은 입주제한 규제를 완화해야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새만금청 관계자는 “새만금 산단의 입주제한 내용은 전북도가 2011년 관리할 당시 만들었던 내용으로, 미래형·친환경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조항”이라며 “최근 전북도·군산시·전주상공회의소 등에서 입주제한 규제 완화 요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근본적으로 산단 조성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에 맞춰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입주제한 규제로 인해 기업들이 타 지역으로 갈 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최근 여러 기업에서 새만금 산단 입주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면서 “현재 중요한 것은 입주제한 문제가 아니라 용지 매립을 통한 산단 조성으로, 용지를 만들어 기준에 맞는 기업에게 제공하는 방법이 명품 산단으로 거듭나는 길”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9-07-06 14:48:44
농생명 중요시 하는 도지사 땅만 파먹는 지역만 관할하고 공장부지는 전부 국가가 관리해
국가산단의로서 도민소득 올리면 더욱 이롭다
도지사와 쫄들 콩고물 안들어와서 눈이 벌개진 모습 눈에 선하다

ㅎㅎ 2019-07-05 22:47:30
송하진과 송성진 능력없고 사기질 마왕인
이메가보다 사악한넘으로 낙인찍혔군
최순실은 안키우냐 사악한넘들아

ㅂㅂ 2019-07-05 22:40:36
송하진 개새끼는 아가리 닥치고 찌그러져 있어라
철도 항만 도로 니가했냐 도둑넘아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새만금에 첨단산업 유치하고 대기업 유치한다는데
송하진 멸치똥대가리 같이 곤충보다 못난 상넘아 전북인구 계속 줄어나간다 상렬의 새끼야

도민 2019-07-05 22:19:28
이달말쯤 국가산단으로 지정되었다는 소리들었는데
송하진및 쫄따구들 치적으로 올려봤자 구멍가게만 들어온다
정부에서 국가산단으로 지정과 새만금시 지정으로
송하진 도야지 새끼의 사진찍기도 끝난다

ㄷㄷ 2019-07-05 02:43:07
송하진 개자식의 손에서 벗어나야 새만금이 발전한다구 몇번을 말했는데...
염병할넘의 멸치똥 같은 짐승 송하진 청문회좀 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