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8-22 01:18 (목)
공항·철도 등 전북현안, 전남에 묻혀선 안된다
공항·철도 등 전북현안, 전남에 묻혀선 안된다
  • 전북일보
  • 승인 2019.07.15 20:0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국제공항과 재생에너지사업, 전기차 집적화단지 등 전북 현안이 전남에서 추진하는 핵심사업과 중복되는 데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남에 힘을 실어주면서 역차별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이들 전북의 성장동력이 전남에 주도권을 빼앗길 경우 전북 발전에 악영향이 불가피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라북도와 전북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지난 12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전남 블루 이코노미 경제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남에 무한한 애정을 표했다. 문재인 정부의 첫 총리로 발탁된 이낙연 국무총리의 고향이기도 한 전남의 현안사업과 관련, 문 대통령은 전폭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무안국제공항의 전국 거점 관문 공항 성장을 비롯해 나주혁신도시 에너지신산업 거점 성장, 초소형 전기차 실증산업 선도 중심지 육성, 호남고속철도 조속 완공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이들 4개 사업은 모두 전북의 현안과 중복되는 사업들로 정부의 호남권 국가예산이 전남·광주에 치우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새만금의 성패가 걸린 국제공항 건설이 이제서야 예타 면제를 통해 추진 절차를 밟고 있는 시점에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 연장 사업을 시작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이끄는 거점 관문 공항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문 대통령의 지원 발언에 전북 도민들의 걱정이 앞선다. 그동안 전남·광주에서 무안국제공항을 활성화해야 한다며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의 발목을 잡아 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문 대통령은 이날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를 조속히 완공하고 호남고속철도와 경전선을 연계해 무안공항의 이용 편리성을 도모하겠다고 밝혀 자칫 새만금국제공항이 뒷전으로 밀려나지 않을까 우려된다.

여기에 새만금 재생에너지산업 육성도 전남 나주의 에너지 밸리 특화사업과 중복되고 전남의 소형 전기차 실증사업도 폐쇄된 한국지엠 군산공장을 중심으로 한 전기차·부품 집적화 단지 조성과 겹쳐 전북과 전남의 중복 추진에 따른 경쟁력 약화 문제도 제기된다.

전북은 그동안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으로 묶여 대단위 지역개발과 국가예산 배정에 있어서 불이익을 당해왔기에 이젠 전북 몫 찾기를 기치로 내세웠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전남과의 약속 이행을 위해 다시 정부 예산이 편중, 지원되어선 절대 안 된다. 호남에서 기울어진 운동장도 바로 잡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19-07-16 21:02:39
결국 잼버리 핑계로 무안공항만 노나겠네. 새만금국제공항 예산및 절차는 최대한 지연시키고 2023년 활주로도 완성 못하고 이를 구실로 호남선 ktx를 무안공항까지라도 2023년에 완공하여 전북이 유치한 잼버리 효과를 전남이 낚어채간다에 한표! 멍청하고 무능한 전북민주당 앵무새들이 문제임. 순천 송정리 경전철 고속화가 확정되었으니 자칫 전라선 고속화로 전북과 전남동쪽지역이 연합할 뻔한 상황을 역전하여 순천 여수 광양을 1시간 내로 송정역에 흡수하여 무안공항으로 흡수한다. 여수를 남해관광벨트 중심축으로 키워 광역거점관광도시가 될 뻔한 전주몫을 여수로 가져온다. 새만금공단을 지연시키고 그돈으로 광양항을 키운다. 목포무안나주를 연결하여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새만금죽이고 재생에너지산업 가져온다.광주전남이의 흑심임

ㅇㄹㅇㄹ 2019-07-16 14:16:41
민주당 찍으면 바보된다. 차라리
평화당이라도 찍으면 당권 잡은 전북인물이라도 밀어주는 거니 자존심이라도 산다

ㅁㄹㅇ 2019-07-16 13:50:25
전북 정치인들 자체가 전남 광주 시다바리들이고 5.18섬기는데 학생 도민들 동원하는데 어쩌겠누? ㅋㅋ 다 자업자득일뿐. 난 절대 민주당 안찍음. 광주 전남 시다바리 될빠에는 그냥 죽는게 나음

전북 2019-07-16 07:54:42
전*북공약은 허공으로 날아가 버렸다! 과연 문*대통령이 전북을 생각하고 있는지,,,,,역대 대*통령도 지나고 보니,,,전*북을 아주 가지고 놀았는데,,,과연,,,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