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8-25 00:16 (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도전 ‘청신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도전 ‘청신호’
  • 김윤정
  • 승인 2019.07.17 21: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김성주 이사장 17일 금융도시 조성 관련 기자회견
금융투자협회 전주지회 설립 확정 이달 말 협약 진행
SK증권 전주지점 설치도 동시 진행 현재 전주에 지점 설립한 증권사 13곳
도내 증권사와 국민연금의 유대 강화돼야
전주시는 벤치마킹 모델인 미국 샬럿시와 우호도시 협약 체결 추진 중 국제적 네크워크 강화
17일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금융도시 관련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김 이사장이 전주의 금융도시의 가능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 = 국민연금공단
17일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금융도시 관련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김 이사장이 전주의 금융도시의 가능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 = 국민연금공단

전북혁신도시가 금융도시로서의 생태계를 속속 갖춰나가며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재도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특히 국내 최대 금융단체인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전주사무소 설치를 공식 결정함에 따라 금융도시로서 전주의 위상도 달라지게 됐다.

국민연금공단 김성주 이사장은 17일 농협중앙회 전북지역본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이달 30일 전주사무소 설치를 명문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금융투자협회는 국내에서 영업하는 거의 모든 은행과 증권사, 자산운용사, 신탁사 413곳 가입해있어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큰 단체다.

협약서에는 국민연금의 금융 전문인력 양성지원과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국내외 투자확대 등 전주사무소의 실질적인 기능을 규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전북혁신도시가 금융도시로서 도약하는 데 명분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SK증권 전주지점 설치도 동시에 진행된다. 전주는 그간 증권투자사의 기능이 부족하다고 평가받았으나 도내에 둥지를 튼 증권 및 금융투자사와 지역과의 동반성장에 나서기로 합의하면서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이달 말에는 전주에 지점을 설립한 증권사 13개사와 국민연금 간 동반성장 간담회가 예정돼있다. 참석하는 금융사는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대신증권 △유안타증권 △미래에셋대우 △유진투자증권 △DB금융투자 △JB자산운용 등이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은행에 이어 뉴욕멜론은행도 지난 12일 금융위원회에 전주사무소 설치승인을 위한 서류를 접수했다. 아울러 국민연금은 다른 금융기관의 추가유치도 확정적이라고 밝혔다. 연기금 전문대학원 설립추진을 위한 위원회 구성돼 본격 운영된다. 위원회는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타당성 확보를 위한 대외활동과 관련 예산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전주시 차원의 움직임도 본격화됐다. 전주시는 벤치마킹 모델인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시와 우호도시 체결을 추진 중이다. 국민연금은 두 도시가 관계를 맺는데 후방지원 역할을 맡고 있다. 샬럿은 뉴욕에 이은 미국의 제2금융도시로 본래는 전주에도 미치지 못하던 인구수(2009년 기준 41만6000명)를 기록했던 전형적인 농업도시였다. 그러나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본사가 이전한 이후 불과 10년 만에 인구가 87만3363명으로 늘어났다. 농업도시에서 금융도시로 완벽하게 변신한 샬럿의 사례는 전주에 많은 시사점을 남기고 있다. 전주와 샬럿이 우호도시 관계를 맺을 경우 국제적인 네크워크 역시 대폭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주 이사장은“기금운용본부 이전을 제외한 제도적 도움 없이 여기까기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며 “전주가 금융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중심지 개발과 인구유입 효과가 뛰어난 시설의 집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ㄴㅇㄹ 2019-07-18 16:56:41
확정 되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못믿는다.

전북 2019-07-18 07:40:22
세계적인 도시로 발전하는 전주의 모습을 보고 잡다! 도민들을 위해서 공직자들은 최선을 다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