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8-26 00:25 (월)
[전북의 재발견] 마이산 트레킹 “여름, 베일에 싸인 전북 진안고원 마이산으로 트레킹 떠나요!”
[전북의 재발견] 마이산 트레킹 “여름, 베일에 싸인 전북 진안고원 마이산으로 트레킹 떠나요!”
  • 기고
  • 승인 2019.07.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올여름 휴가 어디로 갈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올여름에는 인기 TV프로그램 <핑클의 캠핑클럽>에 나온 전라북도 진안으로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진안고원으로 불리는 진안군”

캠핑클럽 촬영지는 진안 용담 섬바위구요. 오늘 떠나볼 곳은 진안의 대표산 <마이산>입니다. 전라북도 북동부에 있는 진안군은 1읍 10면으로 이루어진 노령산맥 동쪽 사면과 소백산맥 서쪽 사면 사이에 있는 산간고원지대입니다.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고랭지 채소 재배가 활발하고요. 전북의 다른 지역보다 평균기온이 5도 정도 낮다고 해요. 무더운 여름, 시원한 피서지로 안성맞춤이겠죠?

전북 여름 트레킹 추천
마이산

마이산은 첫 눈에 봐도 산 전체가 특이합니다. 마이산은 타포니 지형으로 풍화작용은 보통 표면에서 시작되지만, 마이산 풍화작용은 바위 내부에서 시작해 팽창되어 밖에 있는 바위를 밀어내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세계에서 타포니 지형이 가장 발달한 곳입니다.

게다가 겨울 마이산에는 ‘역고드름’ 현상이 있어 텔레비전에도 자주 나오기도 했는데요.
‘역고드름’은 겨울철 정화수를 떠 놓으면 고드름이 하늘로 솟아오르는 현상입니다.
특히 은수사와 탑사 주변에 그러한 현상이 자주 있다고 해요.

마이산 트레킹 코스는 북마이산과 남마이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북마이산이 산을 넘어야 때문에 코스는 짧지만 힘들고요. 남마이산은 완만한 길로 되어 있어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남마이산 주차장에서 출발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 정상으로 가는 최단 코스
북마이산 트레킹

북마이산은 가위박물관과 닥종이박물관이 있는 이곳에서 출발합니다. 예쁜 야경을 위한 불빛장치들이 설치되어 있어 밤에 와도 좋을 것 같아요. 가위박물관은 무료로 관람이니까요. 북마이산 트레킹 전,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사람들은 마이산 등반을 대부분 남부 주차장에서 시작하지만, 마이산 정상까지 가는 최단 코스는 북부 주차장 쪽 출발입니다. 마이산 정상 암마이봉까지 산행 거리는 2.1km, 왕복 1시간 20분 코스로 시작고도는 393m, 정상 암마이봉 고도는 686m 계단길과 암릉(로프)구간을 등반합니다.

 

사뿐~사뿐~ 가벼운 힐링 도보 코스
남마이산 트레킹

마이산 베이직 코스~ 남마이산 코스는 완만한 길로 되어 있어 아장~ 아장~ 걷는 어린아이들도 걸을 수 있는 코스입니다.

무엇보다 학생이 있는 가정에서 마이산에 꼭 가야 하는 이유는 6월28일 마이산일대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기 때문인데요. 진안과 무주 지역 중 역암과 풍화혈로 대표되는 마이산이 지질, 지형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진안무주 국가지질공원에는 마이산, 구봉산, 운일암반일암, 오산리 구상화강편마암 등 지질명소 10곳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엔 고원생대부터 백악기에 이르는 다양한 연대의 암석과 단층을 따라 이동한 마그마 활동으로 형성된 화산암 등이 분포해 백악기 단층에 의해 형성된 분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마이산을 비추는 거울 같은 호수’ 탑영제에서는 오리페달보트를 타실 수도 있습니다.
시간별로 분수가 운영되어 보고만 있어도 시원해 보입니다.

남마이산으로 올라가는 초입에는 통일신라시대의 절, 금당사가 있습니다. 대중전은 금색으로 채색되어 있어 매우 화려해 보이고요. 야외에는 독특한 외관의 불상이 있어 다른 절과 차별화되어 보입니다.

1976년 전라북도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된 마이산 탑사는 조선 후기 임실에 살던 이갑용이라는 사람이 25세 때 입산하여 은수사에 머물며 솔잎 등으로 생식하며 수도하던 중 꿈에서 신의 계시를 받고 돌탑을 쌓기 시작하여 10년 동안 120여 개에 달하는 탑을 쌓았다고 합니다. 크고 작은 자연석을 차곡차곡 쌓아올린 탑은 높이 1m에서 15m까지로 각양각색의 형태인데요. 100여 년이 넘었음에도 아무리 쎈 강풍이 불어도 무너지지 않는다고 하니 신기하더라고요.

진안에는 7월 27일부터 28일까지 진안군 동향면 체력공원 일원에서 ‘제11회 진안고원 수박축제’가 열립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진안은 가을에도 가볼 만한 대표 축제가 있는데요. 10월에는 홍삼축제가 10월 9일부터 10월 13일까지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 열리니까요. 올해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지, 마이산을 비롯해 전라북도 진안을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마이산 도립공원

주소 : 전북 진안군 마령산 마이산로130
전화번호 : 063-433-3313
입장료 : 어른 3,000원 군경/학생 2,000원 어린이 1,000원
홈페이지 : http://maisan.jinan.go.kr/

/글·사진 = 권현아(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