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0-25 20:15 (일)
“독선·불통 김승환 NO” 교육계 원로들도 행동 나섰다
“독선·불통 김승환 NO” 교육계 원로들도 행동 나섰다
  • 김보현
  • 승인 2019.08.01 20:40
  • 댓글 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교육계 원로들, 김승환 교육감 사퇴 촉구
“직권남용하고도 반성 없어, 10년간 전북교육 퇴행”
“나아지기는 커녕 도덕성 추락, 더 이상 두고 못 봐”
범도민적 퇴진운동본부 꾸려 주민소환제 추진 예정
1일 전직 교육자 모임인 삼락회 회원들이 전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교육감의 상산고등학교 자사고 평가 재량권 남용 등을 이유로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1일 전직 교육자 모임인 삼락회 회원들이 전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교육감의 상산고등학교 자사고 평가 재량권 남용 등을 이유로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전북 교육계 원로들도 김승환 전북교육감 퇴진 운동에 나섰다.

전직 도내 교장·교감·교육위원으로 구성된 단체 ‘한국 교육삼락회 전북지부’소속 원로 교육인 10여 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석고대죄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일 전북교육청에서 “수차례 걸쳐서 위법을 자행한 데다 이에 대한 해명과 대책도 없는 교육감이 전북교육의 수장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대단히 반교육적인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최근 인사 부당개입 판결과 자사고 평가 재량권 남용이 밝혀지면서 공직자로서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었다. 원로들은 학교 생활기록부 기재 관련 직권남용죄 벌금 700만 원까지 더하면 연임기간 발생한 직권남용만 세 건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사과와 수용 대신 공격으로 일관하는 처세에 괘씸죄가 더해졌다.

나국현 군장대 석좌교수(전 전라북도교육위원회 위원)는 “지켜보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기에 그동안 교육감의 독선과 불통을 지켜봐 왔다. 그러나 성찰의 기회를 주었음에도 적반하장으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한다.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늦은 감이 있지만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신현상 ‘한국 교육삼락회 전북지부’ 회장은 “교육은 발전 지향적인 기틀이 토대가 된다. 그러나 전북교육은 10년간 학부모·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정책에 역주행하고 있다. 수월성 교육 요구를 적폐시하거나 대기업‘삼성’에 대한 본인의 부정적 인식으로 해당 기업의 교육 기부 사업에 전북학생들은 참여시키지 않는 점 등이 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문제의 중심에는 전북 교육계 전반을 아우르지 않고 본인 신념에만 몰두한 김승환 교육감이 있다고 주장했다.

원로들은 “3선 교육감이 수장으로서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하지 못했고, 청렴 훼손을 넘어 위법 투성이가 됐다”며 “그 피해는 전북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또 “비리·반목으로 황폐해진 전북 교육계를 바로 잡기 위해 전직 교육자들을 주축으로 범시민적 퇴진운동본부를 꾸려 법적으로 허용한 주민 소환제를 적극 추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30일에는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김승환 교육감을 겨냥해 주민소환을 통한 퇴진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이 교육부의 ‘상산고 자사고 유지’ 결정을 비난하고 법적대응을 예고한데 따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사 실시바람 2019-08-02 08:08:59
김승환 전북교육감 및 전북교육청 출장비용 죄다 감사하라

유아독존 2019-08-02 08:46:30
동감합니다. 교육 평등이라는 이름하에 학력저하를 가져왔고, 학생인권신장이라는 이름으로 교권은 땅바닥에 떨어진지 오래되었습니다. ^^

전교조가문제 2019-08-02 01:09:54
김승환이 매번 휴가내고 돌아와서 딴소리하는거보면 어디서 작전호의하고 오는듯. 결국은 전교조가 뒷배일 가능성. 전교조 전북교육에서 싹 손띠게해야혀. 안그러면 또기어나와 도의원들도 눈치 보잔어. 이것들이 완전 애들교육을 인질로 잡고 김승환 대가리삼아 의원들까지 호형호재하며 자기네 회사를 차렸다니까.전북교육청에 아무도 조사 못들어가게 소송으로 시간끌면서 장부며 싹 정리하고 있을껴. 빨리 고발해야해. 운영위원장들도 학부들에게 빨리 고소장냅시다. 전북재산 거덜낸 손해배상. 소송비 소요처리 조사.인사추가비리조사

전주인 2019-08-02 10:01:42
김승환 교육감이 무려 3선을 하며 아집과 독불행정으로 이룬 건 전북교육의 질적저하 및 교육청 직원의 복지부동뿐인 것 같습니다. 주민소환제 적극 찬성합니다!!!

전북교육청 2019-08-01 22:23:06
전북 교육원로님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전북도의회 교육위원과 협조해서 10년간 전북교육을 망처버린
전남장흥 놈 김승환을 주민소환제로 파면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