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7 14:17 (목)
김승환 교육감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져야
김승환 교육감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져야
  • 전북일보
  • 승인 2019.08.04 19:46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교육계 원로들이 김승환 교육감의 퇴진 운동에 나섰다. ‘한국교육삼락회 전북지부’ 소속 원로 교육인들이 1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승환 교육감은 석고대죄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김 교육감이 최근 벌어진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사죄와 반성은커녕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적반하장”이라면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범시민적 퇴진운동본부를 꾸려 주민소환제를 적극 추진할 것도 다짐했다. 이에 앞서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역시 김 교육감을 겨냥해 국민소환을 통한 퇴진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선출직 단체장에 대한 주민소환 움직임은 전북지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김 교육감은 그동안 자신의 신념에 매몰된 무리한 행동으로 전북도민의 명예를 크게 떨어뜨렸다. 자신이 밀어붙인 상산고 재지정 취소가 교육부의 부동의를 받아 파문을 일으켰고, 인사 개입 혐의로 대법원에서 벌금 1000만원이 확정되었다. 또 2017년 말에는 학생부 감사자료 제출 거부 지시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700만원을 선고받았다. 설상가상으로 도민들의 전북교육에 대한 청렴도와 투명도 인식조사에서도 종합평가점수 10점 만점에 7.79점을 받아 최근 4년 중 가장 낮았다. 자신이 자랑스럽게 내세우던 청정 전북교육이 헛구호에 그친 셈이다.

김 교육감의 행태를 보면 좌충우돌 그 자체다. 자신의 뜻과 맞지 않으면 모든 게 적이요 공격대상이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의 불화가 그러했고 문재인 정부마저 그러하다. 교육부가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에 부동의를 하자 교육부 장관보다 더 윗선의 개입 가능성을 언급하며 “머지않아 장래에 괜찮은 정부가 들어설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더 이상 전북교육청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의 협력을 기대하지 말라”고 말했다. 전북교육과 시도교육감협의회 정도는 호주머니 속 공깃돌쯤으로 아는 것 같다.

자신의 자녀는 외국의 명문대 입시기관에 보내면서 상산고를 귀족학교라 몰아세운 것도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다. 어찌됐든 상산고 문제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엄청난 부담과 불안감을 줬다는 점에서 최소한 유감 표시라도 하는 게 당사자로서 도리다. 인사개입과 관련해서도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

특히 김 교육감은 상산고 문제를 헌법재판소에 가져가겠다고 벼르고 있는데 이는 오기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 전북교육이 독선과 불통으로 얼마나 더 망가질지 걱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ㄴㅇㅁㄴㅇㄹ 2019-08-06 09:06:00
전교조는 자기들 이미지가 얼마나 구린지 자기들만 모름 ㅋㅋㅋ

지성 2019-08-05 23:53:15
전북교육청은 마치 김승환교육감이 운전하는 정차없이 질주하는 기관차 같이 보입니다. 재임하는 동안 깨끗한 교직풍토 정착, 학교민주화 추진, 혁신학교를 통한 미래지향적인 진로교육 도입등은 치적이라고 하겠지요. 그러나 전교조 조직과 교육시민단체들을 지나치게 활용하는 선동적이고 , 파쇼적, 독단적인 교육행정은 계속되어왔고, 그로 인해 무너진 학교운영의 자율성, 초중학생들에게 주어진 지나친 자유화로 인한 무질서와 일부 학부형들의 학교와 교사에 대한 무례한 행위등으로 이미 많은 교사들이 의욕을 상실하고 사고 없이 근무만 하자는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하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교육감은 전교조 선생님들이나 지지자들로 이루어진 교육단체들과의 소통만으로 현장의 문제점은 잘 이해하려하지 않는 듯이 보입니다.

고집불통 2019-08-05 15:14:26
보다 보다 저런 고집불통은 처음이다. 스스로 물러나기 바란다.

교육을망치는자들 2019-08-05 15:12:44
김승환 퇴진 범도민국민소환제를 실시해서 반드시 끌어내려야 한다.

석고대죄 2019-08-05 15:10:24
김승환이는 물론 김승환이를 찍은 사람들도 전부 석고대죄를 받아야 한다. 전교도는 모두 석고대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