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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중고차 수출 단지, 정부의 통 큰 결정을 촉구한다
군산 중고차 수출 단지, 정부의 통 큰 결정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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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9.08.14 22:11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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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영 국회의원 (군산시·바른미래당)
김관영 국회의원 (군산시·바른미래당)

한국지엠이 떠난 후 쇠퇴해가던 전북 지역 자동차산업계에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사업이 추진 중이다. 재정당국의 최종 예산 승인이 이뤄지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군산 국가산단 일원에 대규모의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올해 초 대통령 신년 업무 보고시 군산 지역에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건설 내용을 담았다. 한국지엠 공장 폐쇄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항의 활성화와 주변 자동차 부품업체의 재기를 통해 지역경제화를 되살리겠다는 취지였다.

정부가 현대화된 중고차 복합 수출단지를 조성하게 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 중고자동차 수출 구조는 영세한 중고차 매매상과 외국 바이어의 개별 거래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고차 매매 가격에서 우리 매매상끼리 경쟁하면서 수익구조 역시 악화되는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지적돼 왔던 것이다.

중고차의 품질에서도 정부차원에 공인된 인증체계가 없다보니 우리 중고차에 대한 신뢰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도 문제다. 지난 2011년 중고차 대당 수출가격은 약 5300불이 넘었는데, 2018년 기준으로 3000불대로 44% 가까이 하락한 상황이었다. 정부 입장에서는 중고차 수출업 전반의 표준화는 물론이고, 거래 투명성, 가격 안정화 등에서도 보다 개선된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가 필요했던 것이다.

산업부가 밑그림을 그린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는 군산 국가산단에 7만평 규모로 들어설 것이다. 총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 495억원과 민간투자 705억원 등 총 1200억원이다. 중고차 수출비즈니스 센터에는 중고차 경매장과 품질인증센터 등이 들어선다. 수출업체 단지, 정비·튜닝센터, 재제조부품 공급단지, 행정 및 지원 시설 등이 들어설 것이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인천과의 경쟁문제도 걱정할 부분이 아니다. 오히려 공신력인 인증체계를 구축함으로서 중고차 시장 전체적으로 파이를 키울 수 있다. 인천이 주로 수도권 등지에서 나오는 승용차를 주된 상품으로 하는 반면, 군산은 중고 승합차는 물론이고 건설·농기계, 특장차 등 비승용부분도 포함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군산은 건설기계와 관련해서는 이미 두산 인프라코어 등 생산거점과 건설기계부품연구원 같은 연구시설 등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국가 균형 발전의 측면에서도 호남과 충청을 아우르는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은 중고차 업계의 물류비 감소는 물론이고 군산항 물동량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제적 기대 효과도 적잖다. 군산시의 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르면 연간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286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05억원, 고용유발효과 430여명 등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도 산업 및 고용위기 지역으로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폐쇄이후, 업종전환은 물론이고 대체부품 생산 등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군산 자동차 업계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는 군산 자동차 업계에는 가뭄에 단비 같은 사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군산이 위기 지역인 만큼 지금 필요한 투자는 과감하고 적기에 이뤄져야 한다. 금명간 동 사업에 대한 내년도 예산 확정여부가 정해질 예정이다.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한 사업인만큼 재정당국의 통 큰 결정을 전북도민과 함께 강력하게 촉구한다. /김관영 국회의원·군산시·바른미래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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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ㄹㅇㄹ 2019-08-16 07:31:32
반드시 군산으로 가져오자
전북은 찬밥 더운밥 가릴때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