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5 22:02 (화)
문재인 대통령 “탄소섬유,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탄소섬유,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
  • 김준호
  • 승인 2019.08.20 20:0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효성 전주공장 방문…탄소섬유 등 소재산업에 7년간 7∼8조원 지원
“탄소섬유 산업 생태계 구축…전문인력 양성” 약속
효성과 전북도, 전주시가 탄소섬유 생산라인 증설 등 총 1조 원 규모의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열린 20일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송하진 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조현준 효성 회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효성과 전북도, 전주시가 탄소섬유 생산라인 증설 등 총 1조 원 규모의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열린 20일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송하진 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조현준 효성 회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미래산업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주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탄소섬유 등 소재 산업의 핵심 전략품목에 과감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해 향후 7년간 7∼8조 원 이상의 예산 투자를 하겠다”며 “자립화가 시급한 핵심 R&D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속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소재·부품 분야는 재정·세제·금융·규제완화 등 전방위적인 지원으로 빠르게 육성하고, 해외 기술도입이 필요한 분야는 M&A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방산·로봇·우주 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사용될 초고강도·초고탄성 탄소섬유 개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 구축을 통한 국내 탄소섬유 산업 생태계 개선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자동차·항공 등 수요기업과 탄소섬유 공급기업이 공동개발 등의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면, 정부가 금융·세재 등의 뒷받침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소재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실증사업과 테스트베드 구축에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탄소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10년간 학부, 석박사, 재직자 교육을 통해 약 9000명 규모의 탄소 연구인력과 산업인력을 배출해 탄소섬유가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우리 산업에 완전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을 계기로 전북의 새로운 도약도 가능해졌다”며 “연관산업들의 유치와 투자확대로 ‘전북을 탄소 메카로 만들겠다’는 비전과 공약을 지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효성은 이날 전북도-전주시와의 투자협약에서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 원을 투자, 현재 2000톤 규모의 탄소섬유 생산규모를 2만 4000톤 규모로 확대하는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협약식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조현준 효성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강기정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이공주 과학기술보좌관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08-21 14:45:22
환영합니다. 탄소와 금융도시 지정에 대해 언급했다면 좋았을걸요

전북 2019-08-21 07:39:32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줘라! 사탕발림만 열심히 하지말고,,,뭔가 뚜렸한 대책이 있어야지,,말따로 행동따로,한번 속지 두번속냐!

전주 2019-08-20 23:34:48
송하진 멸치 꽁다리 병진은 왜 참석했는지
병진새끼 참여는 될것도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