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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탄소산업 중심지로 (하) 대안] 국가기관 설립 및 예타 면제 이뤄져야
[전북, 탄소산업 중심지로 (하) 대안] 국가기관 설립 및 예타 면제 이뤄져야
  • 김윤정
  • 승인 2019.08.22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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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경제보복 반짝 효과 아닌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공장을 방문, 탄소섬유를 여러 모양의 지지대(원통, 사각 등)를 따라 감싸면서 직조해주는 장비 '브레이딩'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공장을 방문, 탄소섬유를 여러 모양의 지지대(원통, 사각 등)를 따라 감싸면서 직조해주는 장비 '브레이딩'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이 세계 탄소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전·후방산업 유치가 함께 이뤄져야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전북도와 효성 등은 전북이 진정한 탄소산업 중심지로 성장하려면 국가적 전략 소재로 탄소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물론 후방산업에 대한 정부의 뒷받침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탄소소재법 개정과 한국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글로벌 탄소섬유 시장은 자동차, 풍력, 우주항공 산업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오는 2030년에는 현재보다 약 391%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급증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에너지 저장장치 용기 소재 산업과 연계한 로드맵도 필요하다.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탄소 특화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탄소기업을 집적화로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시켜야 한다는 점도 과제로 지목된다. 탄소섬유는 기초소재로서 그 자체만 가지고서는 경제성을 담보할 수 없다. 기초재료를 가지고 복합재료로 활용하거나 부품을 가공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돼야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

세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일본기업들의 탄소섬유 원천기술은 효성과 큰 차이가 없지만 품종 다양화 기술과 시장 장악력에서 앞선다. 일본의 부품가공 기술은 탄소기술을 활용한 전후방산업 시스템이 구축됐기 때문이다.

개발된 탄소섬유 기술을 적용할 사업도 국가차원에서 다양화가 필요하다. 관련 산업으로는 수소와 항공, 연료전지산업 등이다. 전북에서 만들어지는 탄소소재 부품은 당장 일본이 장악한 내수시장에 승부를 걸어야 하는 상황으로 국내 대기업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전략도 요구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 탄소산업이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선 건강한 산업생태계가 구축돼야 한다”며 “소재-중간재-부품-완제품으로 이어지는 탄소산업 생태계 완성을 위해 중간재와 복합재 전문 생산시설 및 연구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탄소섬유는 철보다 4배 가벼우면서 강도는 10배 더 강해 ‘꿈의 첨단소재’로 불린다. 자동차용 내외장재 및 건축용 보강재에서부터 스포츠레저 분야, 우주항공 등 철이 사용되는 모든 산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주로 항공·우주·방위산업 등에 사용되는 만큼 전략물자로서 기술 이전이 쉽지 않고 독자 개발도 어려워 한번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얻은 경제적 이익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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