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9-17 00:47 (화)
지행 불일치
지행 불일치
  • 백성일
  • 승인 2019.08.25 19:1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성일 부사장 주필

진보의 아이콘인 조국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그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까발려진 각종 의혹들이 마치 종합비리선물세트를 연상케할 정도로 많아 국민들을 실망케 했다. 시험 한번 제대로 보지 않고 그의 딸이 외고·고대·서울대환경대학원·부산대 의전원을 입학했다는 것은 젊은 학생들에게 좌절감과 분노를 안겼다. 부모 재산이 자그만치 56억원이나 된 사람이 의전원에서 낙제하고도 12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 받았다는 것은 모두를 아연실색케 했다.

과거의 조국이 현재의 조국을 죽인다는 말이 일반에 널리 회자되었지만 따지고 보면 자업자득의 결과다. 훤칠한 키에 잘생긴 외모에다가 서울 법대 출신이라는 감히 일반인들로서는 상상도 할수 없는 그의 학·경력에 모두가 부러움의 대상이었고 선망 그 자체였다. 울산대와 서울법대 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보수정권에 칼럼을 통해 추상같은 꾸지람을 계속해왔다. 힘 없이 지쳐 있는 서민들에게 큰 위안이 되었다.

하지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불거진 각종 의혹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점입가경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국민감정이 악화됐다. 급기야 고대·서울대생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밝힌 공정·개혁·정의에 부합되지 않는다며 촛불시위를 벌였다. 고등학교 2학년생이 어떻게 논문 제1저자가 돼 그를 매개로 해서 시험 한번 보지 않고 의전원까지 입학할 수 있었느냐는 것. 개천에서 용이 될 수 있는 사다리를 모두 불태워 버리고 금수저인 자신만 사다리를 통해 올라갔다며 비분강개했다. 그간 조국이 말해온 모든 것이 위선이었고 거짓이 되었다.

‘내로남불’을 떠나 ‘조로남불’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국민들은 믿었던 그가 말 따로 행동 따로한 것에 몹시 실망했다. 학교와 사모펀드에 투자한 돈을 모두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말했지만 악화된 국민여론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도 공식사과했지만 약발이 먹혀 들지 않고 있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에서 국민여론이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가가 적나라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심각하다. 진보와 보수만의 싸움이 아니다. 문 대통령을 지지했던 진보세력에서도 균열이 생겼다. 결코 진영논리의 문제가 아니라 폭발력이 큰 입시문제라서 벌집 쑤셔 놓은 것처럼 돼버렸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0·30대는 분노, 40·50대는 박탈감, 60·70세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후보자의 딸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허탈감은 법적 잣대 이전의 문제라고 말했다. 일본의 무역전쟁과 남북관계 등 주변국 안보상황이 어렵게 돌아가는 형국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불거지는 바람에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큰 어려움을 맞았다. 조 후보자의 사태를 통해 표리부동하고 지행일치가 안된 것은 결국 자신을 죽이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일깨워줬다.

앞으로 부모가 자식들한테 뭐라고 가르쳐야할지가 더 걱정스럽다. 조후보의 문제를 나라발전의 성장통 쯤으로 여기기에는 너무 아픔이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단 조국뿐만이냐? 2019-08-26 11:04:47
조국뿐 아니라 나경원, 황교안도 집안말고 사돈에 팔촌까지 캐면 다 나올거다. 나경원위 애비는 강서구 흥신학원 이사장하면서 자기 조카를 특별채용 한걸로 알고있다. 우리나라 정치인들 털면 의혹은 여러가지 일거다. 전북도 마찬가지로 10명 다 털어보면 과거 언행과 철새행적, 재산증식문제, 특혜의혹 다 나올거다. 조국뿐 아니라 우리나라 정계는 썩었고, 제도를 바꿔야할 입법부가 썩어빠지니 계속 반복된다.

김명수 2019-08-26 10:05:22
‪김헌조/김현조???‬

‪나경원은 해명해라‬
‪1. 아들 국적은 어디인지?‬
‪2. 23살인 아들 군대는 왜 안갔는지?‬
‪3. 미국에서 공부하는 아들 학비는 어떻게 지급되었는지?‬
‪4. 학비와 기숙사 비용 불법증여라는거 아는지?‬
‪#나경원_아들‬
‪#나경원_아들_군대미필‬
‪#나경원_아들_황제유학‬
‪#나경원_아들_불법증여‬

이것좀 알아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