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9-22 20:18 (일)
[신간] ‘사람과 언론’ 제6호 발간
[신간] ‘사람과 언론’ 제6호 발간
  • 천경석
  • 승인 2019.09.04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개혁 없이 정치 개혁 없다’ 특별 기획 등 다채

시사·인문·학술 계간지 ‘사람과 언론’이 <사람과 언론> 제6호(2019 가을호)를 펴냈다.

이번 가을호에는 ‘국회 개혁 없이 정치개혁 없다’라는 주제를 특집기획으로 엮어, 한국 정치의 민낯과 개혁 과제를 짚었다. 또한 유독 사학비리에 관대한 국회의원들을 꼬집었다.

또한 가을호 특집에서는 (사)대동사상기념사업회 신정일 이사장과 이해준 공주대 명예교수,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등의 논문을 통해 공화주의를 주창한 정여립과 대동사상을 재조명했다.

또한 김창룡 인제대 신방과 교수가 이번호부터 ‘각 정권별 언론통제 전략’ 시리즈를 시작했다. 첫 편은 제1공화국부터 제6공화국까지 언론통제 전략을 시기별로 분석해 정리했다.

이외에도 ‘드론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한계’, ‘위기의 지역 공영방송, 해법은 없는가?’라는 주제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드론의 저널리즘 활용 현실과 법적 문제점, 대안을 짚었다. 또한 지역방송의 위기 실태와 해법을 지역에서 왕성하게 언론감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민 언론학 박사를 통해 진단했다.

촌철살인의 세평과 시평은 우리 사회의 이슈를 위트와 경고의 메시지로 전환해 전달했으며, 대입 수시 전형에 관한 전문가 조언과 퇴직 후 창업에 관한 정보, 포토에세이나 서평, 뉴스 큐레이션 등 알찬 내용이 담겼다.

특히 이번 가을호에서는 국어학자 정인승 선생을 인물탐구에서 다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