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7 20:27 (목)
[반짝반짝 전북문화]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특별기획전 "롤링볼사이언스" : “다양한 메커니즘 속에서 탄생하는 아름답고 역동적인 움직임의 예술!”
[반짝반짝 전북문화]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특별기획전 "롤링볼사이언스" : “다양한 메커니즘 속에서 탄생하는 아름답고 역동적인 움직임의 예술!”
  • 기고
  • 승인 2019.09.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과학교육원에서 2019 특별기획전 <롤링볼 사이언스>를 진행 중이라는 소식을 듣고 지난 금요일 익산을 찾았습니다. 다양한 롤링볼 메커니즘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흥미로운 전시 모습은 영상으로 먼저 전해드립니다.

전북 익산시 부송동에 있는 전라북도과학교육원은 ‘모두가 함께 즐기며 배우는 과학교육원’을 비전으로 운영되며 교육연수관, 전시체험관, 교육지원시설이 있어 전북 도민들에게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의 장이 되어줍니다.

전시체험관은 화~일요일 사이에 관람할 수 있으며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점심시간 및 시스템 점검시간으로 관람이 불가합니다. 로보누리, 4D체험관, 주간 천체관측, 야간 천체관측과 같은 특별관 및 프로그램은 전라북도과학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 이상 체험이 가능합니다.

롤링볼 사이언스 전시관 앞에는 롤링볼사이언스 특별기획전을 기념하는 대형 포토존이 있어 아이들이 각자 귀여운 포즈로 인증샷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롤링볼 사이언스 전시는 만3세 이상 체험가능한 전시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만3세 미만은 체험이 어려우며 1일 6회 50분간 체험시간 내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체험 현장 접수는 매 시 10분 전부터 신청 가능하며 안전한 체험을 위해 적정 인원을 수용하기 위해 온라인 사전예약을 한 단체관람객에게 우선 입장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회차에 체험이 어려울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사전 전화통화 후 방문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많은 전북도민이 오가는 체험관이다 보니 청결을 위해 체험 전 전시담당자분의 안내에 따라 자동소독기에 손소독을 깨끗하게 한 후 입장합니다.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2019 특별기획전
롤링볼 사이언스

전시관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롤링볼 메커니즘에 대해 관찰할 수 있는데요.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 세계 여러 나라 작가들의 롤링볼 예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롤링볼 작동 메커니즘은 리프트, 트랙스위치, 바운스, 루프, 코일, 컬렉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메커니즘 속에서 탄생하는 아름답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으면 흥미로워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흡사 레고처럼 보이는 큐볼루션도 볼 수 있었는데 체험관에서는 직접 큐볼루션을 만들어볼 수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에게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롤링볼이란? ‘구르는 공’이란 뜻을 가진 롤링볼(Rolling Ball)은 자유로운 레일길과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과하는 구슬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한 조형물로서 뒤샹의 모빌을 시초로 하여 움직임에 중점을 둔 예술작품 키네틱 아트(Kinetic Art)의 한 분야에 속합니다.

작품명 <롤링볼 코리아>는 우리나라 전통의 멋과 만나는 환상적인 롤링볼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는데, 직접 롤링볼을 리프트로 올리는 체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롤링볼이 떼구르르 굴러가 우리 전통악기인 징과 장구를 치는 걸 볼 수 있으며 리프트가 2개 있어 최대 2인까지 동시 체험이 가능합니다.

이어 작품명 <밀물과 썰물>을 체험했습니다. 여러 개의 유리구슬이 부딪쳐 맑은소리를 내는데 그게 꼭 바닷가 파도 소리와 같다고 하여 ‘밀물과 썰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리프트 체험을 통해 유리구슬을 직접 올려서 유리구슬이 떨어지는 걸 지켜보는데 유리구슬이 한곳에 모여 일정 무게 이상 모여 있다가 와르르 쏟아질 때 나는 소리가 굉장히 맑았습니다. 오랜만에 유리구슬을 보니 어렸을 적 구슬치기를 했던 추억도 새록새록 떠올랐던 시간입니다.

 

롤링볼의 세계로 빠져드는
다양한 롤링볼 체험

전시관 뒤 놀이관으로 이동하면 롤링볼 작동 메커니즘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움직임을 중시하거나 그것을 주요 요소로 하여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 작품인 키네틱 아트(Kinetic Art)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단체관람객 대상으로 매우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미취학 아동 뿐만 아니라 초등생들도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롤링볼 놀이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고부라진 길에 파여있는 함정을 피해 롤링볼을 무사히 골인지점까지 이동시키는 게임은 성인이 즐기기에도 재미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롤링볼 구슬길 만들기, 롤링볼 원목 블록, 자석칠판 롤링볼, 원목 게임 등 다양한 놀이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더없이 좋은 전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창의 블록인 큐볼루션 놀이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큐볼루션’은 큐브(Cube) + 볼(Ball) + 에볼루션(Evolution)이 합쳐진 단어로, 스스로 설계하고 만든 레일을 통해 구조와 움직임에 대한 자신만의 새로운 발견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큐브의 디자인과 연결 방식을 통해 3차원적인 공감각을 키울 수 있으며 수학적 추론과 논리적 두뇌 발달을 키우고, 중력과 원심력, 작용 반작용 등의 과학 법칙을 경험하는 큐볼루션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이 즐기기에도 매우 흥미로운 놀이입니다.

전라북도과학교육원으로 놀러오세요!

전라북도과학교육원 전시체험관에서는 롤링볼 사이언스 외 전북수학체험센터가 있는 과학소통마당, 전통과학관이 있는 무한호기심마당, 로보누리관이 있는 미래꿈마당, 천체관측을 할 수 있는 별빛마당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별을 향해 마음을 나누는 가족사랑 별빛여행’이라는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기획해 오는 10월 7일(월)과 11월 8일(금), 12월 6일(금)에는 천체관측을 통한 즐거운 우주여행도 즐길 수 있으니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통한 공간지각능력, 창의력,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전라북도과학교육원으로 놀러오세요!

■ 019 특별기획전 롤링볼 사이언스
- 전시목적: 키네틱(Kinetic Art)의 한 분야인 롤링볼 작품 감상 및 메커니즘 체험으로 공간지각능력, 창의력, 과학적 상상력 향상 제공
- 기간: 2019.7.23.(화) ~ 12.15.(일) 10:00~17:00,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 장소: 전라북도과학교육원 전시체험관 1층 특별기획실
- 대상: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학생 및 전북 도민
- 운영방법
1) 운영시간: 1일 6회 운영(각 회당 50분 활동)
10:00(1회차) / 11:00(2회차) / 13:00(3회차) / 14:00(4회차) / 15:00(5회차) / 16:00(6회차)
2) 참여방법
* 개인 : 현장접수 시 온라인 예약(단체) 우선 적용 및 안전체험을 위한 적정 인원 수용으로,
원하는 회차에 체험이 어려울 수 있음
* 단체 : 온라인 예약: 전북과학교육원 홈페이지(예약-특별기획전-롤링볼사이언스 신청)
* 예약 신청기간: 단체 참여를 원하는 전 달 15일 ~ 말일

/글·사진 = 김천진(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