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8 17:31 (금)
"전북금융 생태계 조성 큰 그림 담아야"
"전북금융 생태계 조성 큰 그림 담아야"
  • 김윤정
  • 승인 2019.09.16 20:0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전북금융 산업발전 용역 2차보고회 비공개로 진행
전북금융센터 추가부지 매입완료, 중단기적으로 금융센터 및 컨벤션 호텔 조속 건립

전북도가 ‘전북금융산업발전 기본계획’수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연계한 큰 그림(Big Picture)를 그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금융산업 기본계획에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와 연계한 금융기관 집적전략은 물론 이를 유도할 수 있는 하드웨어 구축과 교육여건 개선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다.

도는 16일 전북금융산업 발전 용역 2차 보고회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도는 전북 국제금융센터의 조성사업의 조속한 건립을 위한 추가부지매입 절차를 마무리 한 상황이다. 추가부지는 1만3.7㎡ 규모로 이달 중 매입이 완료된다. 부지매입은 금융타운 부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것이다.

이날 도는 국제금융센터가 민간투자 방식에서 도 직접건립으로 방향이 전환된 만큼 회의시설과 호텔 등 마이스 인프라구축 실현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국제금융센터는 호텔과 컨벤션 시설을 포함한 시설로 조성될 계획이었으나 계획이 변경되면서 사무공간과 업무편의시설만 우선 짓기로 결정됐다. 전북 국제금융센터는 내년 상반기 착공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융센터 건립이 빨라질수록 혁신도시 내 마이스 시설 유치도 본격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기금운용본부와 전북으로 이전한 금융기관에 종사자들은 금융사 집적이 활성화되려면 금융기관 종사자들이 원하는 복합 인프라를 보강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들이 제시하는 방안으로는 가장 먼저 글로벌 교육이 가능한 국제학교 및 외국인 학교의 설립이다.

실제 지난 2017년 기금운용본부가 전북으로 이전하기 전 직원25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수요조사 결과에서도 기금운용 전문직들은 국제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지목했다. 국제학교나 외국인학교는 미국·영국식 교육과정이 대다수라, 국내에서 해외 유학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과정을 누려서다. 금융종사자들은 직업 특성상 풍부한 해외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 서울 여의도와 부산 등도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국제학교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교육당국과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전북도의회 송지용 부의장 또한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국제학교 개설 등이 필요하다고 지난 6월 송하지 도지사에게 건의한 바 있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인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에서 기금운용본부와 그 기능이 유사한 국부펀드 ‘한국투자공사‘(KIC)유치도 정치권이 해결해야할 과제다. 지난해 기준 200조에 가까운 돈을 굴리고 있는 한국투자공사 유치에는 부산지역도 적극 나서며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기관이다. 한국투자공사가 전북으로 이전할 경우 기금운용본부와 글로벌 수탁은행 등과 연계한 자산운용 클러스터 구축이 가능해진다.

전북도 관계자는“금융생태계를 제대로 만드는 것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여러 인프라를 고려해야한다”며“금융기관과 자산운용사 집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안을 전북금융 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담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09-17 13:07:23
양보해선 답없다. 다 가져와야 한다.

금융 2019-09-17 09:56:11
한국투자공사와 농협중앙회를 가져오고(연기금 농생명에 관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은 부산으로 양보해서.. 부산과 손을 잡고 서울 기득권 세력에 맞서야 한다.. 국민연금이 있기 때문에 투자공사가 오면 시너지가 엄청나고, 각종 연관 사무소가 200개 가량 들어온다... 한국투자공사 본점은 현 국민연금 공단 주차장으로 와서 앞으로 금융센터와 함께 금융중심지 조성해라..

전북 2019-09-17 08:28:24
공약만 잘 지켜라! 고 손석우옹이 말한,세계적인 도시 전주! 이제 막을 수 없는 운명이다. 모든 기득권자들은 최선을 다해서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안겨줘라!

islam 2019-09-17 06:34:07
감정과 편견을 버리고 이성과 지성에 의해 판단할 때 참종교와 거 짓종교를 구별할 수 있다.

하나님은 참선지자와 참종교를 증명 하기 위해 여러 기적과 예증을 보여 주셨다.

이 웹 사이트 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 한다 :

1- 꾸란은 문자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가?

2- 무함마드 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선지자인가?

3- 이슬람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참종교인가?

( 이슬람의 진실을 밝히는 증거 )

https://k1438.blogspot.kr/2016/12/blog-post.html

I======l

((( "삶의 의미" )))

이 비디오는 모든 질문에 답변합니다.


https://youtu.be/NFJHyCau5v8

중화산동 주민 2019-09-16 21:41:14
부산도 제2금융중심지 지정될때 국제학교나 외국인 학교 없었다. 장기적인 차원으로 검토하는 것도 좋으나, 지금은 속도전을 통해 "선 제3금융중심지 지정, 후 인프라 구축" 작전으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급선무다. 전북 출신 금융위원장 임명에 따라 전주가 제3금융중심지가 될거라 부산이 긴장하고 있다. 내년 총선이 변수이긴 하지만 전북 역시 이를 놓쳐서는 안된다. 전북에 좋은 기회이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면, 배는 저절로 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