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22 17:21 (화)
대안연대 유성엽, 조국 면전서 “내려놓는 게 좋지 않겠나” 직격탄
대안연대 유성엽, 조국 면전서 “내려놓는 게 좋지 않겠나” 직격탄
  • 김세희
  • 승인 2019.09.17 19:55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대표 “조 장관 관련 수사, 검찰 개혁에 걸림돌 될 것”
조 장관 “다만 오해 있는 것 같다...말씀 깊이 새기겠다”
유성엽 의원
유성엽 대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가 17일 취임인사를 온 조국 법무부장관을 앞에 두고 ‘자진사퇴를 깊이 생각해봐야 하지 않겠냐’면서 직격탄을 날렸다.

조 장관은 거듭 “말씀 잘 알겠다. 깊에 새기겠다”고 했다. 자진사퇴의 의미는 아니었지만 난처한 기색이 역력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취임인사차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찾은 데 이어 오후에 유 대표 사무실을 찾았다.

조 장관을 맞은 유 대표는 “조 장관님 예방에 대해 대안정치에서 만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일단 만나 국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해드리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면서 연이어 쓴소리를 쏟아냈다.

유 대표는 “대통령께서 조 장관님을 지명하신 후 나라의 모든 관심이 ‘조국 블랙홀’에 빨려들어가고 있다”며 “경제가 정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인데 안타깝다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이어“어제는 따님의 소환조사, 오늘 아침엔 5촌 조카분 구속역장 청구, 또 사모님께서도 조만간 소환조사를 받는다는 데 언젠가 조 장관도 소환조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 놓이지 않겠느냐”며 “국민들 보기에 참 부끄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님은 기자간담회나 인사청문회에서 가족들 수사를 보고 받지 않겠다고 하셨는데 최근 법무부 차관이 대검 차장을 만나 수사팀에서 윤석열 총장을 제외해달라는 말이 나왔다”면서“또 피의사실 공표를 금지하자는 공보 준칙 개정 문제도 나오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참으로 어색한 일이고 피의자 인권 보호라는 순수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본다”며 조목조목 지적했다.

이 때문에 “조 장관님이 약속한 사안들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해 저도 국민도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조 장관은 이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그는 “김오수 법무차관의 발언은 박상기 (전임) 장관 이임식날, 제가 부임하기 전에 논의됐던 얘기를 (대검차장과) 사적으로 나눈 것 같다”며 “저도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고 그 다음날 출근해 발언을 조심하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또 “피의사실 공포 준칙도 제가 만든 게 아니라 박 장관의 지시로 만든 것”이라며 “최종본이 아니고 법무부 내부에서 의견 수렴 과정에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 대표는 “전임 장관께서 추진하던 것을 이어받아 하더라도 국민들 보기에는 조 장관님 가족들이 수사를 받다보니 그걸 앞두고 개정하려 하는 것처럼 여겨진다”고 했다.

아울러 “이런 상황에 놓여있는 조 장관께서 검찰개혁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오히려 검찰 개혁의 걸림돌 역할을 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말미에 “멀리 오신 분한테 죄송한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민주당, 조 장관님 본인과 가족들을 위해서 (장관직을) 내려놓는 게 좋지 않겠냐는 게 많은 국민들의 의견이다”며 “깊이 생각해보라”고 했다.

조 장관은 이에 “주신 말씀 무겁게 받아들이고 생각하겠다”며 “감사하다”며 말을 맺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읍 2019-09-18 13:45:37
정읍시민: "우성엽 오래 했다. 내려놓은게 좋지 않겠나" 직격탄

고창군민 2019-09-18 13:41:54
고창군민으로써 부끄럽다. 내년 총선때 보자. 누가 내려놓는지

정읍시민 2019-09-18 13:40:20
남 걱정할 시간에 자신 걱정부터 해라. 철새정치 그만하고 집에 가라. 정읍에 살면서 한 번도 못보냐 정읍에 오기는 하냐? 선거할 때만 오고 정읍에 오고 서울에서 살거면 서울에서 푹 살아라

중화산동 주민 2019-09-18 09:45:41
세상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니, 표 날라가는 것도 모르겠지 ㅋㅋ

안사요 2019-09-18 09:43:28
정읍시민인게 부끄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