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7 20:27 (목)
[뚜벅뚜벅 전북여행] 가을 꽃 관람할 수 있는 '전주수목원 정원 박람회'
[뚜벅뚜벅 전북여행] 가을 꽃 관람할 수 있는 '전주수목원 정원 박람회'
  • 기고
  • 승인 2019.09.2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의 도시이자 맛의 도시로 유명한 전주지만 외지인은 잘 모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인데요. 매년 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있는데 핑크뮬리도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소문이 나고 있습니다. 전주수목원 자체가 이미 힐링 가을 여행코스지만 정원박람회가 개최되는 기간에는 작품과 공연 그리고 체험까지 즐길 수 있어요. 이번 주말 전북 가볼 만한 곳이자 데이트코스로 안성맞춤이에요!

 

2019 한국도로공사 정원박람회
'파머스가든'

2019 정원박람회 포스터
2019 정원박람회 포스터

 

정원박람회 플래카드
정원박람회 플래카드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에서 펼쳐지는 정원박람회는 9월 20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행사랍니다. `2019 정원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14개와 함께 주민참여 정원이 전시되는데요. 작품은 박람회 기간이 지나도 내년 박람회가 오기 전까지 계속 전시된다고 해요. 다만, 28일까지 오시면 버스킹, 버블쇼, 마술쇼, 마임쇼 그리고 원예체험 등 프로그램과 함께 프리마켓도 있어서 볼거리가 더욱 많아요.

한국도로공사 수목원 배치도
한국도로공사 수목원 배치도

전주수목원은 저도 처음 방문해보는 곳이라 정문인 1번부터 36번 상사화원까지 다 둘러보려면 시간을 넉넉히 잡고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포켓쉼터로 죽림원, 수국원, 습지원 등 쉼터가 있어요. 그리고 수목원을 나오면서 뒤늦게 봤는데 주차장 건너편에도 생태습지원이 있어요.

전주수목원 숲길
전주수목원 숲길
산책하기 좋은 길
산책하기 좋은 길

요즘 핫하다는 트리하우스가 전주수목원 정문 입구 쪽에서 보였어요. 일부러 시멘트길 보다 나무데크 길을 걸으며 피톤치드를 제대로 느꼈답니다. 전주수목원은 면적이 약 30만 제곱미터로 꼼꼼히 보려면 지도를 잘 보고 동선을 정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수목원 내 카페가 있어서 쉬어가도 좋고요.

전주 수목원 파머스포토존
전주 수목원 파머스포토존

트리하우스가 보이는 구간 쪽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파머스 포토존이라고 과일과 꽃으로 꾸며진 식탁이 보이는데요. 유럽 느낌도 나고 뭔가 풍요롭고 아늑한 느낌의 정원이라 사진 찍기 좋은 곳이었어요. 하지만 공원과 달리 수목원이라 상업사진이나 웨딩, 돌사진 촬영은 할 수 없다고 해요.

전주 수목원 포토존2, 느린우체통
전주 수목원 포토존2, 느린우체통

바로 그 근처에 느린 우체통이 있는데 전주수목원에서 제작한 포토 엽서에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실제로 제가 다시 돌아갈 때는 여기에 커플이 한 손으로 엽서를 가리고 한 손으로 글을 써내려가는 모습에 흐뭇하기도 했던 곳이에요.

수목원 방문한 관광객들
수목원 방문한 관광객들

제가 방문한 날에는 개막식날이라 여러 단체에서 행사 참여를 많이 오신 편이에요. 꽃길과 푸른 길을 따라 산책하며 같은 공간에서 소소한 행복을 즐겼으리라 믿어요.

서양정원 연꽃
서양정원 연꽃

길을 따라가다 보면 교육홍보관에는 김영민 개인전이 열리고 있고 푸른빛과 분홍빛이 더해져 예쁜 연꽃이 활짝 핀 서양 정원도 있어요.

정원박람회 액자 풍경
정원박람회 액자 풍경

더 넘어오면 가장 중앙에 랜드마크 광장이 보이는데요. 여기가 바로 공모전 작품 전시 및 프리마켓이 열리는 장소에요. 가정집 정원에서도 도전해볼 수 있는 정원들도 있어서 참고하러 가보는 것도 좋아요.

 

길과 정원, 쉬어가도 괜찮아
2019 정원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학생부 작품 비로소 쉼을 통해 마주한 것들
학생부 작품 비로소 쉼을 통해 마주한 것들
졸음쉼터 : 별이 빛나는 밤
졸음쉼터 : 별이 빛나는 밤

작품은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있는데요. 울산 정원박람회나 타 도시 정원 박람회에 비해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하루 둘러보기 딱 좋은 코스였어요. 인생에 작지만 중요한, 없어서는 안 되는 졸음쉼터나 쉼이라는 의미를 통해 안식처가 되어줄 정원의 의미를 되새긴 학생부 작품들이 눈에 많이 들어왔어요.

서커스, 마술, 마임공연
서커스, 마술, 마임공연

주말에는 잔디광장에서 서커스 및 현악 3중주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주는데요. 랜드마크 광장 바로 옆에서 펼쳐지는 공연으로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공연이 많았어요.

체험 및 파머스프리마켓
체험 및 파머스프리마켓

그리고 파머스 프리마켓이 열리면서 그릇, 옷, 수제품 등 청년과 소상공인들의 물건들이 전시되고 판매되는 중이랍니다. 정원과 잘 어울리는 아이템들이 꽤 보여서 지갑 문을 닫느라 애썼어요.

전주수목원 내 핑크뮬리1
전주수목원 내 핑크뮬리1
전주수목원 내 핑크뮬리2
전주수목원 내 핑크뮬리2

그리고 가을이 오면 기다려지는 것 또 하나 핑크뮬리 시즌이죠! 전주에는 전주수목원을 보면 핑크뮬리를 더욱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구간도 무궁화원 옆과 잔디광장 옆 핑크뮬리로 크게 2구간으로 구성되었던 것 같아요. 핑크뮬리는 안에 들어가면 다 쓰러지기 때문에 줄을 쳐두고 못 들어가게 막아둬서 핑크뮬리를 이쁘게 감상하고 사진 찍을 수 있답니다.

바람결 정원 포토존
바람결 정원 포토존

잔디광장 끝에는 이렇게 곤충 조형물 뒤편 바람결 정원이 있는데요. 천연 염색한 것으로 보이는 푸른 계열의 천들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어서 몽환적인 분위기의 사진을 찍기 좋아요. 많은 커플과 친구들이 여기서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고 갔답니다.

전주수목원 조형물
전주수목원 조형물

길과 정원에서 마음의 안식처를 찾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 전주수목원. 축제 기간에는 생태계 놀이, 솔방울 놀이, 멸종위기 젠가게임, 업사이클링 체험 등 체험행사와 함께 전시와 가을 분위기를 한껏 즐길 수 있으니 꼭 들러보세요!

[한국도로공사 정원박람회]
일 시 : 9. 20(금) ~ 9.28(토), 9일간

* 박람회 기간에는 정기휴원일(월요일)에도 관람 가능
장 소 :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랜드마크 및 잔디광장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462-45 / 반월동 848-39
전화 : 063-212-0652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9.16~3.14)
월요일 휴무
주차 : 무료 주차장
입장료 : 없음, 무료

/글·사진 = 장하나(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