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6 20:47 (수)
“도시는 시집이다” 물왕멀 마을축제가 전하는 마을 이야기
“도시는 시집이다” 물왕멀 마을축제가 전하는 마을 이야기
  • 김태경
  • 승인 2019.10.01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물왕멀공동체, 2~6일 올레길 일원서 마을축제 열어
노송동 캐릭터 작가·시인·문화전문가와 대화의 시간 진행
6일 노송동 열린음악회, 주민장기자랑·성가대·밴드 공연도
물왕멀공동체 활동 모습.
물왕멀공동체 활동 모습.

해마다 따뜻한 이웃사랑으로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해온 ‘얼굴없는 천사’의 동네, 전주 노송동에서 마을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축제가 열린다.

2일부터 오는 6일까지 물왕멀 올레길 일원에서 열리는 ‘물왕멀 마을축제’는 노송동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주민들간 교류를 통한 화합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 축제를 기획한 ‘물왕멀 공동체’는 지난 2012년 시작된 도시농부반 공동체 활동의 결과물로 올해 주민 10명이 모여 노인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마을관리 활동을 위해 만든 예비마을기업이다.

‘마을은 일상이 문화’라는 주제로 완성할 물왕멀 마을축제는 마을에서 만들어진 일상의 가치가 도시를 ‘시집’으로 만든다는 신념에 뿌리를 뒀다. 시(詩)와 집(家)을 두 축으로 일상의 작은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휴식의 시간을 추구한다는 것.

이 같은 이유로 마을의 보물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보자는 의미를 담아 ‘보물찾기’라는 축제 컨셉을 설정했다. 축제를 찾은 방문객들에게는 보물지도를 건네주며 새로운 모험세계의 문을 열어주겠다는 취지다.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물왕멀 올레길 보물찾기 △노송동 캐릭터 꾸미기 대회 △시인과 야외정원 만남 △도시텃밭 비닐온실 프리마켓 △노송동 열린 음악회 △주민 장기자랑 대회 △시·그림·캐릭터 활용 AR기술 체험 등이 있다.

물왕멀 마을축제를 즐기기 위해서는 ‘천사코인’을 알아야 한다. 천사코인은 축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1코인은 ‘100원’에 해당한다. 나눔·기부·체험 참여를 통해 물왕멀공동체에 회원을 가입하면 얻을 수 있다. 또한 물왕멀 미션을 달성하거나 체험에 참여해도 코인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코인은 물왕멀 공동체가 운영하는 각종 마켓에서 사용하면 된다.

물왕멀 공동체 관계자는 “마을이라는 터전을 가꾸고 공동의 취미인 도시 농부 공동체 활동 덕분에 약 7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 모임이 유지될 수 있었다”면서 “세대간 소통하는 방안으로 마을 곳곳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을 좀 더 알림으로써 많은 주민들이 공동체에 참여하는 계기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물왕멀 공동체에서는 지난 2016년부터 전주동초등학교와 연계한 ‘마을-학교를 잇다’ 프로그램을 4년째 진행하고 있다. 이른바, 물왕멀CCBL(Community- Challenge Based Learning). 아이들의 성장과 마을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주민간의 소통을 더욱 활발히 하자는 공동체의 뜻을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