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16 01:33 (토)
[전북경찰청 국감] 조용식 청장 친형 사건, 김승환 교육감 철저한 수사 촉구
[전북경찰청 국감] 조용식 청장 친형 사건, 김승환 교육감 철저한 수사 촉구
  • 전북일보
  • 승인 2019.10.13 18:5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우·권은희 의원, 조 청장 친형 절반만 사라진 현금 도난 사건 의아
"김승환 교육감, 상산고 재지정 반대 많은 수단 동원" 철저 수사 촉구
11일 전북경찰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북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고개 숙이며 듣고 있다. 조현욱 기자
11일 전북경찰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북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고개 숙이며 듣고 있다. 조현욱 기자

지난 11일 열린 전북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의 친형 집에서 사라진 뭉칫돈 사건에 대한 각종 의문에 제기됐다. 의원들은 또 지역사회 큰 논란이 됐던 전주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재지정 과정에서 제기된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고발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국감에서 조 청장 친형의 현금 도난사건과 관련, 의원들은 집안에 보관되던 3억원의 현금 중 절반만 사라진 이유에 대해 많은 의문을 제기했다.

김영우 의원(자유한국당)은 “업무 보고를 보면 강·절도는 신속히 수사한다고 했다”며 “그런데 지난 8월 23일 청장의 형수가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으로 장롱 안에 넣어둔 현금 3억원 중 1억5000만원이 사라졌다고 신고했는데 어찌 된 영문인지 수사에 진척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민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가장 큰 의혹은 반절만 가져간 것”이라며 “돈의 출처나 용처에 대해서 언론에서 제기할 수 있는 문제다. 이러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것은 홍길동 같은 이야기라는 점이다. 영화적인 요소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 사건이 미제사건으로 남게 된다면 청장의 신뢰에도 큰 손상을 입게 된다.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권은희 의원(바른미래당)은 “청장의 형님에 대한 사건은 뚜렷하게 드러난 것은 아니지만, 돈의 출처에 대해 사람들은 궁금해 하고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그런 우려를 딛고 조직관리를 (제대로)할 수 있을지 염려된다”고 덧붙였다.

이채익 감사반장(자유한국당)도 “돈의 출처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의사표현을 하는 걸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다”고 말했다.

조 청장은 “집 안에서 현금 절도가 발생해 청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돈은 집 인테리어 자금과 사업자금인 것으로 알고 있다. 절차와 법에 따라 수사를 벌이는 중”이라고 답했다.

이날 감사위원들은 또 상산고 자율형사립고등학교 재지정 사태와 관련된 김승환 전북교육감의 고발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안상수 의원(자유한국당)은 “전북은 상산고가 지난번에 자사고 폐지 몸살을 앓았다. 하지만 김 교육감이 어떻게 이것(자사고)을 재지정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기 위해서 많은 수단을 썼다”며 “교육감의 잘못된 일이 사실이라면 엄벌을 처해서 행정에 자기의 뜻을 관철을 시키려했다는 것이 나타나면 발본색원해 처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청장은 “조만간 나머지 교육청 관계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마칠 예정”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최정규·엄승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재욱 2019-10-17 17:00:41
조용식 청장님은 내가 의경때 모셨던 과장님.. 인격적으로나 업무적으로나 정말 좋으신분

전북교육 2019-10-14 09:50:52
김승환 과 그 일파들 뻔뻔하고 구린내가진동.
그러니 전북교육이 최하위권이지..철저조사바랍니다

조사요망 2019-10-14 09:14:21
음 차상땡이 소속된 이름 긴 단체도 조사요망 아주 구린데가 많음 교육을 정치로 푸는 나쁜 놈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