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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걸음 뗀 군산형 일자리, 기대와 과제] (상) 노사민정 협력해 이룬 성과, 결실은 먼 길
[첫 걸음 뗀 군산형 일자리, 기대와 과제] (상) 노사민정 협력해 이룬 성과, 결실은 먼 길
  • 천경석
  • 승인 2019.10.24 19:48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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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강원, 구미, 울산형 일자리 등 모두 자동차 관련 사업
명신 등 중국 OEM 방식으로, 대부분 부품 중국서 가져와 조립
R&D 개발 등으로 자체 생산하기까지 긴 시간 걸릴 수도
수많은 ‘일자리 사업’으로 남지 않으려면 ‘군산’ 특화 필요

전국적으로 주목받았던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24일 상생 협약식을 시작으로 정식 출범했다. 노·사·민·정이 모두 참여하고, 특히 양대 노조가 함께 참여한 첫 상생형 일자리 사업이라는 것에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협약이 곧바로 장밋빛 미래를 보장하는 상황은 아니다. 이번 상생 협약으로 장기간 침체된 지역이 회생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 이에 전북일보는 군산형 일자리에 거는 기대와 의미를 되짚고, 군산을 넘어 전북의 발전을 위해 꼭 성공해야 할 군산형 일자리에 힘을 모을 방안을 세 차례에 걸쳐 함께 모색해봤다. <편집자 주>
 

24일 군산 명신공장(옛 한국지엠 군산공장)에서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현장을 직접 찾아 군산형 일자리의 첫걸음을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군산은 전기차의 메카로 우뚝 설 것”이라며 독려하기도 했다.

그러나 침체된 지역 경제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일들이 많다. 특히 정부에서 추진하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에서 전기차 관련 업종들이 크게 겹치는 부분들이 많다는 것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지난 1월 광주시가 현대차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인 자동차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에 나서자 전국의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상생형 일자리 사업에 뛰어들었다. 특히 광주를 비롯한 강원과 구미, 울산 등이 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일자리 사업 추진에 나서며 상생이 아닌 지역 간 경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국에 산재한 수많은 일자리 사업과 차별성을 두고, 실제 군산과 전북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업이 진행되려면 ‘전북 군산’만이 보여줄 수 있는 특화된 모습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또한, 군산형 일자리가 대기업이 아닌 중견·중소기업들의 컨소시엄 형태로 구축됐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명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명신과 새만금 컨소시엄으로 대표되는 두 곳 모두 중견기업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정부와 전북도가 대기업 의존도를 낮추고 중소기업 역량을 강화하는 전북 산업 생태계 구축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성장 사다리 역할을 해야 한다는 기대감도 높다.

전기차 생산은 부품 대부분을 외부에서 가져와 조립하는 형태로 이뤄지는 OEM 방식으로 전기 완성차를 생산하기 때문에 가시적인 지역 내 투자와 고용이 이뤄지기에는 갈 길이 멀다는 분석도 나온다. 2023년부터 자체 모델을 생산할 계획을 갖고 있는 명신의 경우 지역 부품·협력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업이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전북도가 밝힌 ‘대기업이 떠난 폐허에 중견·벤처기업이 부활의 힘찬 날갯짓’이라는 구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지원과 더불어 철저한 협력도 함께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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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seo 2019-10-25 18:05:13
이게 진짜 가능할까요?
https://heeseo123.blogspot.com/2019/08/blog-post_27.html

군산인 2019-10-24 23:03:32
특히 이 대목에 기대가 큽니다
'군산은 전기차 육성을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새만금 자율주행시험장과 함께 자율자동차 테스트베드가 건립되고 있으며, 군산대학교에서는 전기차 전문인력이 자라고 있습니다.ㅇ
전기차 개발, 시험과 양산에 매우 좋은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