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1-13 21:08 (수)
국제 컨퍼런스 참가한 금융전문가들 “대체투자와 책임투자에 주목하라”
국제 컨퍼런스 참가한 금융전문가들 “대체투자와 책임투자에 주목하라”
  • 박태랑
  • 승인 2019.11.07 20: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공적연금 기금 자산배분에서 대체투자 비중 지속적 증가 추세
다양한 대체자산군 중 증권화 상품에 주목할 필요성 제기
전 세계적으로 책임투자 부문 확대 추세
2019 국민연금 국제 컨퍼런스가 열린 7일 국민연금공단 온누리홀에서 그레고리 발리(Gregory Valli) 엔터링 매니지먼트 그룹 공동투자최고책임자가 글로벌 대체투자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2019 국민연금 국제 컨퍼런스가 열린 7일 국민연금공단 온누리홀에서 그레고리 발리(Gregory Valli) 엔터링 매니지먼트 그룹 공동투자최고책임자가 글로벌 대체투자 전망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7일 국민연금공단 온누리홀에서 열린 ‘2019 국민연금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급속한 저출산·고령화와 국내·외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민연금 기금의 대안적 투자 방향성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 이어졌다.

특히 이들은 국민연금의 장기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기금의 안정적 수익성 제고와 사회적 역할 등을 반영할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대체투자와 책임투자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국민연금 기금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바람직한 기금의 지배구조와 사회적 투자에 대한 새로운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다양한 투자대상을 발굴하고 공적연금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수행과 병행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대체투자와 책임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체투자는 주식 및 채권 등의 전통적 자산 외 부동산과 인프라, 사모투자 등을 포괄하는 개념을 말하며, 주식과 채권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에 효율적 경계선을 확장시키는 데 기여한다.

책임투자는 투자의사를 결정함에 있어 투자대상 기업의 재무적 지표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투자로 장기적 수익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레고리 발리(Gregory Valli) 엔터링 매니지먼트 그룹 공동투자최고책임자(CIO)는 대체자산군의 이점에 대해 “다양한 대체자산군 중에서 증권화 상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최근 빅데이터와 머쉰러닝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증권화 상품의 현금흐름과 신용분석의 정확도를 제고할 수 있게 되면서 증권화 상품시장에 관한 리스크 관리에도 크게 용의”하다고 설명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책임투자리서치 회사인 서스테널리틱스(Sustainalytics)의 마이클 잔츠(Michael Jantzi) 최고경영자(CEO)는 책임투자에 대해 강조했다.

마이클 잔츠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책임투자가 급성장하면서 투자결정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요인을 고려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ESG를 활용한 자산운용전략의 현황을 살펴보고, 혁신적인 지속가능성 성장요인을 모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11-07 20:54:35
국민연금 중심 금융중심지 지정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