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2-15 17:15 (일)
[소곤소곤 전북일상] 고창 만돌어촌 지주식김 : 서해안만의 특별한 자연보물
[소곤소곤 전북일상] 고창 만돌어촌 지주식김 : 서해안만의 특별한 자연보물
  • 기고
  • 승인 2019.11.2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의 식탁에 매번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대중적인 반찬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아이가 있는 우리 집에서는 밑반찬으로 김을 항상 올리곤 합니다. 평소에도 잘 먹는 반찬이기도 하지만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좋아하기 때문이죠. 입맛이 없거나 별다른 반찬 없이 음식을 조리하지 않아도 되니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반찬 중의 하나인 것 같아요.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고창 갯벌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고창갯벌은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기로 유명한 곳으로 2010년 람사르협회가 지정, 등록해 보호하는 습지이기도 해요. 곱고 부드러운 모래가 끝없이 펼쳐져 있는 백사장으로 해가 지는 석양은 아름다운 장관을 이룹니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핵심지역으로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곳으로 바다의 섬과 바위가 어우러져 있어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입니다.

김은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마른 김 5매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달걀 1개분에 해당하며, 비타민 A는 김 한 장에 함유되어있는 것이 달걀 2개 분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며 상식할 경우 암도 예방된다고들 하죠. (출처 : 네이버 사전)

 

마을주민들이 합동으로 만드는

고창군 심원면 만돌리의 고창군 서해 앞바다에서는 옛날부터 전통방식 지주식 김 양식장이 있습니다. 지주식 김은 일반 김의 생산과정과 엄격히 다른데요. 그 차이는 서해의 조수간만의 차로 인한 밀물과 썰물에 따라 바닷물이 드나드는 갯벌에 지주를 설치하고, 김포자를 심은 그물을 설치하여 김을 재배하는 것으로 전통방식 그대로를 현재까지 고집하여 생산하고 있어요.

 

고창 무염산 지주식 김
생산과정


지주식 김은 충분한 광합성을 일으켜 성장하도록 일정한 시간을 노출관리 하여
김 본래의 맛과 향을 그대로 유지하고 친환경적 양식방법으로 생산된 자연식품이에요.!!

지주식 김채묘
지주식 김채묘


지주대에 그물을 설치하러 나가기 위해 물때를 기다렸다가 작업을 합니다.

포자망결속
포자망결속
포자망결속
포자망결속

직접 바다에 포자망을 가지고 가서 손수 그물을 매다는 작업을 합니다.

포자패각을 제거한 발장
포자패각을 제거한 발장

분양 전에 지주식 김을 발장하는 과정입니다.

지주식 김발 분양작업
지주식 김발 분양작업
지주식 김발 분양작업
지주식 김발 분양작업

포자이식이 끝난 발장을 분리합니다.

자라나는 김
자라나는 김
자라나는 김
자라나는 김

채묘된 김포자가 잘 자라나고 있습니다.

지주식 김 채취작업
지주식 김 채취작업
지주식 김 채취작업
지주식 김 채취작업

물을 흠ᄈᅠᆨ 머금고 있기에 경운기의 힘을 빌려 수확하는 과정입니다.

바닷물의 밀물과 썰물 해풍과 산풍 그리고 햇빛의 광합성에 노출되기를 반복하여 자연 그대로의 산물로 만들고 있습니다. 염산을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지주식 김은 만드는 과정 하나하나 사람의 손길이 안 닿는 부분이 없을 정도로 많은 정성과 노고가 있기에 우리가 각 가정의 식탁에 오르게 되는 맛있는 김을 손쉽게 맛볼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만돌어촌계의
또 다른 도약

생명이 숨 쉬는 살아있는 갯벌을 마을 주민들이 아끼고 보호해서 후손에게 남겨준다면 이보다 더 값진 재산이 없을 것입니다. 400년 전통으로 한자리에서 전통방식을 고수하며 끝까지 지키고 있는 만돌어촌계 주민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만돌어촌계는 김을 이용한 제품으로 갯벌체험으로도 유명한 서해안 동죽으로 만든 동죽 말랭이, 동죽 말랭이 조림, 김 장아찌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에도 좋은 김이 우리 것이라서 좋은 것입니다.

주소: 전북 고창군 심원면 애향갯벌로 320 만돌어촌계
문의전화 : 고창만돌 김현술어촌계장님 010-3682-1733
고창만돌갯벌체험장 063-561-0705

가을이라는 계절 때문인지 쓸쓸하고 고독해지는 이 계절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가을바람 맞기 좋은 곳을 소개해드려요. 바로 람사르 고창갯벌센터와 갯벌식물원이에요. 갯벌의 살아 숨 쉬는 많은 여러 바다 생물을 한 곳에서 관찰하고 견학할 수 있는 센터로써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월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셔서 다양한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폭넓은 해양환경교육을 경험할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주꾸미 놀이터는 바다 생물이나 어류에 관심 있어 하는 아이들의 동심을 자극하는 곳이기도 해요. 상상력을 불어 주고 조형물을 통해 아이들의 관심사를 눈으로 보니 갯벌센터에 맞는 놀이터가 마련되어 있으니 아이들과 갯벌센터에 오셔서 들려주세요!

주소 : 전북 고창군 두어리 애향갯벌로 591-34 #람사르고창갯벌센터
문의전화 : 063-560-2640 063-560-2639

/글·사진 = 최유정(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