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1-21 09:34 (화)
"전주시, 경제 활성화 ‘낙제점’"
"전주시, 경제 활성화 ‘낙제점’"
  • 김진만
  • 승인 2019.12.05 19:3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문화·관광에 집중된 전주 경제 육성 ‘미흡’”
김승수, 일부 인정 “경제 컨트롤타워·전주형 지역화폐 추진”

신성장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전주시의 정책 방침과 달리 경제분야 컨트롤타워는 물론 경제를 이끌 전문가조차 전무해 전주시 경제정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국의 70% 넘는 자치단체가 도입한 지역화폐는 이제야 논의단계에 있는 등 전주의 경제 활성화 정책에 대한 대대적인 체질개선이 요구된다.

전주시의회 박형배 의원은 5일 시정 질문을 통해 전주의 경제분야 육성정책 미흡과 지역화폐 도입의 뒤늦은 추진을 지적하며 대책을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전주시는 신성장산업에 주력하겠다는 구호만 외치고 정작 분야별 전문 인력 충원은 전무하다”며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해야 할 시정연구원 역시 경제분야 전문 인력이 한 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문화나 관광은 어느 정도 자리잡아가고 있지만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비전은 뒷걸음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전주시의 경제수준을 살펴보기 위한 경제지표는 자체 분석이 불가능한 수준이며, 이미 전북이나 대전, 군산시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는 월별 경제동향 지표조차 발표하지 않는 등 경제정책 전반이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시민의 삶과 직결된 지역경제와 일자리 측면에서는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면서 “올해 시정방향의 제1분야가 지역경제 활성화였는데 무엇이 바뀌고, 무슨 성과가 있었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전주시 경제의 고질적인 문제는 컨트롤타워의 부재에 있다. 전주시 정책의 싱크탱크인 시정연구원에도 경제분야 인력은 전무하다”고 개선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아울러 지역경제 선순환을 유도하기 위한 지역화폐 도입은 전국의 70% 넘는 자치단체가 도입해 추진하고 있지만 전주시는 아직도 시범사업 단계에 그치고 있다.

박 의원은 “군산의 지역사랑상품권은 8000개 넘는 가맹점과 판매액이 4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성공모델로 평가받는다. 지역화폐는 트랜드화가 되고 있다”며 “전주시는 꽃전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었지만 시범지역에 한정되고 확장도 안 되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승수 시장은 “탄소와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탄소융합연구원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며 “일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한다. 경제 전반을 지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지역화폐는 민간차원의 공동화폐를 추진해왔다. 관주도보다 민간주도식 경제순환효과를 기대하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며 “타 지역의 성과가 있지만 제대로 성과분석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전주형 모델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인 2019-12-06 08:23:25
일자리 창출관련 무능력의 극치로 젊은이들과 자영업자들이 다 떠나가는데, 한가한 자화자찬, 숟가락 올리기. 어디 탄소산단이 현시장 작품인가! 김완주시장때부터 추진된 사업이 이제야 진행되는데, 현시장이 잘해서 된 일인가! 탄소산단도 원래사업에서 3분의 1 규모로 축소된 것은 현시장때 아닌가! 인구는 다 떠나가는데, 아파트 인허가만 남발해서 아파트 홍수다. 그로인한 아파트 가격 폭락, 당신이 책임지는가! 무능력하면 양심은 있어야하는것 아닌가!

전북 2019-12-06 07:41:38
무*능*력해도 오*로지 당*만보고 찍*은 시*민,,도*민들,,,이*제는 정*신 차*려야 한*다! 송*도,김*시,,,에*휴ㅠㅠ,, 이*장이나 해*라!

ㅇㅇ 2019-12-05 23:59:52
송 지사랑 김 시장은 양심있으면 자진사퇴 좀 하시길

ㅇㄹㅇㄹ 2019-12-05 22:07:59
부그럽다. 진짜 내가 전주시민이란게. 어떻게 저런사람이 시정을 이끌게 되었는지???
이제 취미생활 그만하고 일자리 창출 기업유치에 목매라.
그냥 한옥마을은 실무자에게 넘겨주라.
한옥마을 간판정리와 바이크 탑승금지 시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