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1-21 20:25 (화)
새만금개발청, 차려준 밥상도 걷어 차나
새만금개발청, 차려준 밥상도 걷어 차나
  • 천경석
  • 승인 2019.12.08 18:4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반영 불구 하이퍼루프 사업 진행 ‘모르쇠’, LG화학 사태 되풀이 우려
최근 철도기술연구소, 새만금에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조성 문의·새만금청, 시기상조 답변
새만금청, 실제 사업에 소극적…사업 추진 의지 의문

새만금의 속도감 있는 개발을 위해 설립된 새만금개발청이 정작 새만금 개발 신규사업에 소극적 모습을 보이면서 비판이 일고있다.

비행기보다 더 빨라 총알 열차로 불리는 하이퍼루프의 새만금 실증단지 구축을 놓고 새만금개발청이 부정적 시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국무회의를 열고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여기에는 새만금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 내용이 담겼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역시 새만금을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 최적지로 보고 새만금개발청 등과 부지사용 협의를 진행중이다.

지난 3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새만금개발청을 찾아 새만금청, 전북도 관계자들 앞에서 하이퍼루프 PPT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하이퍼루프에 대한 총괄적 설명과 기술력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하지만 새만금개발청은 하이퍼루프 개발 기술력 등을 감안할때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정부의 추진 사항을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신중한 접근도 필요하지만 정부가 국토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선물한 차세대기술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스스로 걷어차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실증단지 구축사업 예산은 전액 국비로 충당된다는 점에서 새만금개발청이 굳이 먼저 손사래를 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실증단지 구축 예상 부지는 현재 진입이 통제돼 사용하지 않는 새만금 방조제 하부도로여서 새만금 전체 개발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부 국토종합계획에 하이퍼루프가 적시됐고, 전북도와 정부가 미래형 SOC 구축과 관련한 논의에서 하이퍼루프를 언급해온 점 등을 고려할 때 새만금개발청이 정부와 전북도 정책과는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토종합계획안에는 전북과 관련해 환황해권 교류거점으로 도약을 위한 글로벌 공공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봤다. 특히 전북 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첨단교통연계체계 구축을 위해 초고속 첨단교통인프라, 즉 ‘하이퍼루프’ 구축이 적시돼 있다.

전북도 역시 정부 정책에 발맞춰 하이퍼루프를 통한 미래형 SOC 구축 대비를 해왔다. 지난 10월 전북도는 ‘미래형 SOC 전망과 전북의 준비’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상엽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이 미국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가 개발 중인 차세대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 개발계획을 예로 들면서 전북 대도약을 견인하고 미래 교통의 핵심 이동수단 선점을 위한 ‘새만금 하이퍼루프 실증단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하이퍼루프’를 위시한 미래형 SOC 논의는 지속해서 이뤄져 왔음에도 새만금개발청의 소극적 자세에 공감하지 못하는 여론이 많다.

자칫 딴지걸기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앞서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에 리튬공장 설립 투자와 전기자동차배터리 공장 신설을 고려했던 LG화학 투자를 거절해 비난을 사기도 했었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첫 논의를 시작한 단계로, 정해진 것은 없다. 정부의 R&D 투자 등 사업 추진 상황을 지켜본 후 판단할 문제”라면서도 “이제 처음 이야기를 시작한 단계인 만큼 논의의 장을 닫지 않고, 지속해서 관심을 두고 진행 상황을 챙기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속지마라 2019-12-09 19:21:37
이상하지??~~~~~참 이상해!~~~~~~~~내가 보기에 짜고 치는 고스톱이다.
줄 생각도 없는데 선거 때문에 주는척 하면서 내부 앞잡이들 이용해 전라북도가 걷어차는 듯 한 모습으로 다시 회수해 간다. 매번 그랬다. 그리고 그 사업들이 경부선 기득권 지역으로 배정 받더라.
주는척 하며 표 받아가고 니들이 걷어찼다는 식으로 회수해 가는 사기 중에 대 사기 정치판. 한 두번이냐.
확정이었음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지랄 지랄을 해도 벌써 했다.
속지마라. 전라북도는 호구도 인질도 아니다.

~~~~~앞으로 지역간 인구전쟁 벌어지는데 내가 보기에 전라북도 인구를 소멸시키려 할 것이다~~~~

전주로가지고오자 2019-12-09 15:37:45
전주로 가지고와야한다. 군산은 안된다.

솔나 2019-12-09 09:43:40
군산은개발과인구가모인도시가될려면새만금개발청없어저야한다 개발청에서기업도못하게쫒아버리고군산을죽이는개발청이다. 군산은개발청.전주는시민회의시민단체 이두도시가애내들때문에전국에서제일못사는촌북으로변했다. 알아들었냐

전북 2019-12-09 07:43:26
아*직도 정*신 상*태가 썩*었구만! 전*북은 모*든것을 받아* 들*여야 한*다! 다*른 지*역은 교*도소도 유*치할려고 최*선을 다*하는 마*당에,,,정*신 똑*바로 차*려라!

glocaler 2019-12-08 21:04:11
정부가 모처럼 기회를 주고 판을깔아줬는데 걷어찬다면 새만금개발청장의 자질을 의심해야한다. 하이퍼루프를 선점해야한다. 어차피 국제선으로 운영할 기술이다. 나중에 한국과 중국을 비행기보다 빠른 하이퍼루프를 이용한 고속기차 운행시 상하이까지 새만금에서 40분이면 갈 수 있을거다. 반드시 기회를 선점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