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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망 구축 숙제 정치권이 나서라
광역교통망 구축 숙제 정치권이 나서라
  • 전북일보
  • 승인 2019.12.11 19:55
  •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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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 교통망 구축 대상에서 전북이 빠졌다. 전북에 광역시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주시의 생활인구와 광역 교통통행량은 광역시의 그것과 비슷한 수준이어서 차제에 관련법을 개정해서라도 정부의 광역교통망 계획에서 소외받지 않도록 하는 문제가 숙제로 던져졌다.

정부는 관련 특별법에 따라 향후 10년간 대도시권의 광역 교통정책의 방향을 담은 ‘광역교통 2030 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에는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의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대 목표가 설정돼 있다.

또 광역시를 잇는 다양한 교통 인프라와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 등의 중점 과제도 담겨 있다.

이 계획대로라면 광역시 중심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전북처럼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교통인프라에서 차별 받고 쇠퇴할 가능성이 뻔하다. 교통서비스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돼 지역주민 저항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이런 원인은 광역 교통망 구축이 특별시와 광역시를 연결하는 이른바 대도시권 위주로 계획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에는 광역시가 없어 교통망 구축에서도 홀대 받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전주시 생활인구는 100만 명을 넘어섰고, 완주 익산 군산 김제를 잇는 전주권의 광역교통 통행량은 하루 11만6000대에 이른다. 울산권 광주권(10만대 수준)과 엇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전북권 광역교통체계 구축은 광역시권 못지 않게 시급하다.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전북만 배제돼선 안된다. 균형발전 취지에도 어긋난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가 그제 전주시의회에서 시도대표회의를 열고 인구 50만 이상인 전주시도 광역 교통권 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법 개정을 촉구한 것도 다 그런 이유 때문이다.

100만 이상 생활인구가 활동하는 전주시와 인근 지역 간 광역 교통문제 해결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현안이다. 주민생활 불편해소 차원에서도 매우 시급하고 절실한 과제다.

정치권은 관련 특별법에 50만 이상의 대도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광역교통법 개정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 광역시가 없는 전북만 정부의 교통망 구축에서 차별 받아서는 안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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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ㄹㅇㄹ 2019-12-12 17:13:16
전주를 안하면 어디를 할껀데
그동안 전북은 새만금에 전북예산이 대거 투자되는 바람에
전주가 못컸는데. 이제 전북의 중추도시 전주가 성장하려면 전주중심으로 도로 철도 해야지

군산인 2019-12-12 13:00:07
전주위주로 광역교통망 하려면 하지 말아라

ㅇㄹㅇㄹ 2019-12-11 22:44:42
특별법 제정해서 통과 시킵시다. 그동안 신경 안 쓴 전주와 전북은 반성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