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1-17 16:53 (금)
“유·무형 자원으로 군산의 영광 꽃피길”
“유·무형 자원으로 군산의 영광 꽃피길”
  • 문정곤
  • 승인 2019.12.15 19: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총리, 지난 14일 군산 위기극복 실태 점검
“구체적 사업들 가시화되고 새로운 가능성도 나오는 중”
“에너지 관련 사업들은 가속도 붙을 것, 군산의 영광 재현”
지난 1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군산시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군산 고용·산업위기지역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상용차 연구개발 지원 장비시찰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지난 1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군산시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군산 고용·산업위기지역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상용차 연구개발 지원 장비시찰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4일 군산을 방문해 위기극복 대책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이날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돼 고통을 겪고 있는 군산이 잘되고 있는지 되짚어보고 싶었다. 예타면제, 규제특구, 군산형 일자리 등의 계획이 집적되게 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산의 영광이 꽃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군산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지자체, 자동차 기업, 유관기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에 대한 추진 경과 및 향후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명신 이태규 대표는 지난달 24일 진행된 ‘전북·군산 상생형 일자리 협약식’이후의 추진사항으로 전기차 위탁생산 이후 자체 모델 생산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지자체와 기업인들은 △자동차 대체인증부품 활성화를 위한 판로 개척 제도 마련 △내년 4월 만료되는 고용·산업위기 대응지역 지정의 2년 연장 △군산산단 내 입주업체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자금 지원 △상권 활성화를 위한 인큐베이트 창업사업 지원 △R&D 지원 시 중소중견기업(여러 기업의 컨소시엄 형태)을 대상으로 한 양산기술 개발 지원 및 위기지역 업체 지원 등을 건의했다.

특히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역상권 발전 저해 요소로 꼽히는 군산 폐철도 부지에 대한 무상임대 및 지자체 관리가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돼 고통을 겪고 있는 군산을 퇴임 전 다시 둘러보고 작은 희망이라도 있는지, 정부가 추진하는 일이 잘되고 있는지 여부를 되짚어보고 싶었다”며 “여러 지표를 보면 군산경제가 회복됐다고 판단하기 어렵지만, 어려운 상황에도 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대안을 찾고 SK는 청년 창업 모델을 보여주는 등 새로운 가능성도 나오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러한 가능성과 대안이 하루빨리 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도 예타면제, 규제특구, 군산형 일자리 등의 계획이 집적되게 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구체적인 사업들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특히 에너지 관련 사업들은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면서 “군산의 유·무형 자원들을 밑천으로 군산의 영광이 꽃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간담회가 끝난 뒤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창업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로컬라이즈 군산’과 군산공설시장 내 ‘청년몰’에 들러 청년 창업가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군산지역 청년들이 직접 생산한 ‘군산섬 김’, 청년들이 손수 제작한 ‘군산 잡지’, 군산지역 공예인들이 만든 ‘찻잔’을 선물로 받았다.

한편 간담회에는 정승일 산업부 차관, 임서정 고용부 차관, 김학도 중기부 차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김경구 군산시의회의장,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 이상덕 군산국가산단경영자협의회장, 박성주 군산상의 부회장, 이태규 ㈜명신 대표이사, 신현태 ㈜대성정밀 대표이사, 이종선 창원금속㈜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12-15 19:30:24
뭐하러 왔어? 전북에 도움도 안되는 양반
새만금 국제공항도 반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