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2-25 23:55 (화)
정쟁 희생물 '탄소소재법' 애타는 건 도민 뿐
정쟁 희생물 '탄소소재법' 애타는 건 도민 뿐
  • 천경석
  • 승인 2020.01.15 19:4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과 경쟁서 뒷걸음질, 전북 탄소 르네상스 시대 '하세월'
이해찬 대표, 지난해 11월 최고위 연내 통과 약속 '공수표'
2월 임시국회 개최 필수, 법사위 제2법안소위서 재차 상정 필요
도, 임시국회 긍정적 전망…2월내 통과 가능하다는 입장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전북을 찾아 '탄소소재법' 연내 국회 통과를 약속했지만 해를 넘기도록 법안이 통과되지 못한 채 표류하면서 15일 전주탄소소재산업단지에는 (주)효성 전주공장만이 덩그러니 자리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전북을 찾아 '탄소소재법' 연내 국회 통과를 약속했지만 해를 넘기도록 법안이 통과되지 못한 채 표류하면서 15일 전주탄소소재산업단지에는 (주)효성 전주공장만이 덩그러니 자리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전북의 주요 현안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탄소소재법)이 ‘정쟁의 희생물’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에서 여당과 야당의 첨예한 대립속 지난해 법안 통과가 미뤄졌고, 올해 역시 정치권의 기억속에서 잊혀지고 있어 ‘애타는 건 전북도민 뿐’이라는 자조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탄소소재법 통과는 대통령 공약 사안일 뿐 아니라 여당 대표가 지난해 연내통과를 장담했고, 전북도와 정치권에서도 임시회 통과를 자신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에 기대야 하는 상황이다.

일본과 탄소 산업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탄소산업의 선구도시인 전북이 탄소 산업을 선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음에도 정치셈법에 밀려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탄소소재법 개정안은 지난 회기가 최적기였다. 익산출신 이춘석 국회의원이 국회 기재위원장으로 있으며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됐고, 기재부와 야당의 조율을 어느 정도 마친 상황이었지만, 정작 법사위 소위에서 여당 간사인 민주당 송기헌 의원의 반대에 부딪혀 통과가 무산됐었다. 더욱이 여당과 야당의 공조체제인 4+1 체제가 가동되고 있음에도 법안을 통과시키지 못했다. 4+1 공조체제는 지난 13일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완료되면서 종료됐다. 향후 총선을 앞두고 여야간 격돌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탄소소재법 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이와 관련 민주당과 전북도, 그리고 전북 10명 국회의원에게 여론의 뭇매가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약속(2019년 내 처리)만 믿고 탄소소재법 상정을 챙기려는 이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민주당 최고위의 약속도 결국 공염불로 그쳤다.

탄소소재법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오는 2월 임시국회를 열고 처리하는 방안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쉽지않다.

전북도 관계자는 “탄소법은 어느정도 가닥이 잡힌 상황으로, 2월 임시회가 열리면 처리가 가능할 전망이나 기회가 있을때 법안을 통과시켰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면서 “지속적으로 법사위에 법안 심사를 촉구하고 있고, 기재부와도 정리가 된 만큼 2월 임시회 개최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이애나 2020-01-16 13:40:51
송하진이나김승수같은애들찍은 촌북인간들도잘못이크다 간판만보고무조건찍은게잘못이지 재내들임기맞치면서울로휭하고오라가버린다. 밑에글다맞는말이네

전북도민 2020-01-16 12:26:50
이번 기회에
무능한 송하진 도지사는
관사에서 관리비 한 푼 안내면서 혈세로 공짜로 살지말고

본인 아파트가 있는
서울 잠원동에 도지사 사퇴하고 국회의원 출마해라

깃발만 꽂으면 당선되는 전주 전북이 아니라
본인 아파트가 있는 서울 서초구에서
한 번 제대로 자유한국당 후보들과 겨뤄봐라

전주시장 8년 전북도지사 8년 합치 16년인데
양심이 있으면 본인 집은 전북에 구입을 해야지

전북에는 단 하나의 부동산도 없이
관사에서 공짜로 살면서

정작 본인 집은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있고
지금 이 아파트 가격이 문재인 정부들어서 20억이 넘는다고 한다.
좋겠다. 전북도민들은 죽어가는데
송하진 본인은 서울 서초구에 20억이 넘는 아파트가 있어서

이런 파렴치한 사람이
전주와 전북을 망친다

전북 2020-01-16 07:48:25
송도 전북을 위해서 자결해라!

탈호남희망인이주비내놔 2020-01-15 22:46:07
문재인 신년 기자회견 왈 임기말!!!!!!!!!! 그동안 전라북도에 뭐했냐????????????18 ㅅ ㄲ.
경부선(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패권당 민주당 이 ㄱ ㅅ ㄲ들.
경상도는 자동차, 선박, 반도체, 식품산업, 정유 등등등등 먹고 살만해서 대구공항 김해공항 확장이전하는데 전라도는 18 적같네. 전쟁만 기다린다. 다 죽여버릴라고.

지랄 2020-01-15 21:53:40
더불어강간당 이해찬이한테속았지롱 .이제3월달쯤가서우리한테표주면꼭통과시키도노력할것이라고말할거다 .그럼머또넘어가는거지촌북인간들왜케우습냐. 하진이승수부터해가지고. 푸하하하하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