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2-22 21:56 (토)
익산시 지역화폐 '익산 多e로움' 공식 출시
익산시 지역화폐 '익산 多e로움' 공식 출시
  • 엄철호
  • 승인 2020.01.19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억 원 규모 17일 출시, 기념행사 개최
도내 최초 충전식 선불카드로 발행, 5% 인센티브 지급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조성, 골목상권 활성화 기대
지난 17일 익산시청에서 열린 '익산 多e로움' 출시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7일 익산시청에서 열린 '익산 多e로움' 출시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익산시 지역화폐 ‘익산 多e로움(익산 다이로움)’이 공식 출시됐다.

시는 지난 17일 익산시청에서 정헌율 익산시장, 조규대 시의장, 소상공인 관계자, 대학생 서포터즈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 多e로움’출시 기념행사를 갖고 모바일 앱과 오프라인 동시를 통한 지역화폐 본격 출시·발행을 알렸다.

‘익산 多e로움’은 100억원 규모로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고 부정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도내 최초로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로 출시됐다.

별도의 가맹점 모집 없이 카드결제가 가능한 지역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대형마트와 같은 대규모 점포나 기업형슈퍼마켓, 유흥업소, 사행성 오락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만 14세 이상의 시민이면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월 50만원, 연간 500만원 한도 내에서 누구나 익산 다이로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역화폐의 큰 장점 가운데 하나인 인센티브를 평상시에는 5%, 특별한 이벤트 기간에는 10%까지 적립 받을 수 있으며, 연말정산 시 사용금액의 3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특히 시는 지역화폐 첫 출시와 설 명절맞이 이벤트로 다음달 29일까지 충전금액의 10%를 추가적립 인센티브로 제공하며, 이달과 2월까지 각각 최대한도인 50만원씩 충전하면 각각 5만원씩 추가적립 된다.

구매방법은 스마트폰의 ‘구글 Play 스토어’또는 ‘애플 APP 스토어’를 통해 어플을 설치 후 회원가입, 카드신청, 본인 희망계좌 등록(18개 은행) 과정을 거쳐 충전하면 2~3일내 카드배송을 받아 별도 등록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은행을 방문하면 카드(하나은행 계좌 등록)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 다이로움 카드는 지역 자금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선순환 구조의 지역화폐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는 물론 자영업자의 소득증대 등 골목상권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만큼 성공적인 조기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