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2-21 19:53 (금)
"낡은 전주시 청사, 종합운동장에 건립을"
"낡은 전주시 청사, 종합운동장에 건립을"
  • 김진만
  • 승인 2020.01.21 20:02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종합운동장 관상복합개발방식 시청사 건립 제안
공공소유 관공서 일부 민간에 임대하는 관공서, 상가 복합건물
대구시민회관, 서울종로구청, 광주남구청도 복합건물로 건립
현대해상 재매입 논의는 땜질식 처방 비판, 빠른 건립 촉구
전주시청사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전주시청사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비좁고 낡은 전주시 청사를 전주종합경기장으로 이전하자는 주장이 전주시의회에서 제기됐다.

특히 막대한 청사 건립비용 확보를 위해 서울종로구청을 비롯한 여러 관공서에서 도입한 관상복합개발방식을 제안해 눈길을 모은다.

전주시의회 박선전 의원은 21일 5분 발언을 통해 “전주시 청사를 관상복합개발방식으로 종합경기장에 건립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전주시 청사는 기준 면적의 8000㎡이상 부족해 시청 인근의 현대해상과 대우빌딩을 임차해 사용하며 매년 10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사용하고 있다”고 빠른 청사 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전주시가 현대해상건물을 매입해 시청을 이전하는 방안을 재추진하는 것에 대해 “땜질식 처방”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박 의원은 “전북의 중심인데다 역사와 1000만 관광도시의 위엄을 고려할 때 보험회사 건물을 매입해 시청사로 활용하겠다는 것은 미래를 보고 결정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당연 땜질식 처방일 것”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미뤄지는 시청사의 빠른 건립을 위해 시민의 의견을 묻고 결정하자고도 주장했다.

그는 “혁신도시, 효천지구 등 중대한 결정을 두고 전주시는 시민의 의견을 물어왔다”며 “전주시 청사를 이용할 공무원, 시민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건립비용 확보를 위한 복합 건물로 개발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관상복합 청사는 건축 시행비를 공공 시행자에 맡겨 조달하고 건물을 지으면 이들 회사가 운영권을 갖고 임대수익을 나누는 방식”이라며 “전주시는 재정이 부족해도 건물을 지을 수 있고, 일정 임대료까지 얻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복합 건물로 건립된 청사는 현재 서울종로구청과 광주남구청, 대구시민회관 등이 있다.

박 의원은 “시간이 많지 않다. 전북의 중심도시, 천만관광도시, 특례시를 꿈꾸는 전주시 청사가 시민의 사랑을 받는 곳으로 만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래의전주 2020-01-30 14:10:48
시의회 오랫만에 옳은 소리 하시네
-.현재 시청사는 수십년전의 이전환경이 너무변하여 현위치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개선을 한다 한들 교통,규모,시설 등 여러모로 부적절 함.
-.백년대계를 위하여 과거 근대사의 전주시의 과오를 답습하지 말고, 과감히 전주종합경기장 터로 이전할 것.
-.과거 잘 나가던 전주시가 쪼그라 들어, 전국의 도시와 비교했을때 현재 어느위치인지 시의원님들이 잘 알고 있겠죠.
-.전주시청사를 전주종합경기장터로 옮기고, 시외.고속 터미널도 옮기고, 컨벤션,공연장,백화점,마트 등 시민의 편의시설도 확충하여 종합복합 시설을 만들고
-.경기장터에 공원시설을 한다고 하나, 전주시는 몇 발자국만 나가면 주변이 모두 공원시설인데, 그리 넓지않은 공간에 무슨 공원~~구닥다리 덕진공원 개선이 더 시급함.

밝은 전주 2020-01-22 17:56:17
전주시청 종합경기장으로 반드시 이전해야 할 이유?
1. 경제적: 매년 중소기업 소득보다 많은 임대료, 주차전쟁, 전주시 독립건물로 업무공간 부족 임대행위 해결
2. 미래적: 지리적 중앙위치, 교통접근성 유리. 국제적 컨벤션센터 활용, 비용절감
3. 현시청자리는 한옥마을과 연계 문화적 공간으로 활용 생산성 높임,
** 우물안 개구리가 아닌 앞서가는 전주가 됩시다

완주시 2020-01-22 13:49:07
전주랑은 통합 절대 없으니 그냥 있던 곳에 살아라 완주군청도 새로 지어가지고 좋은데 무슨...
우리는 시 승격을 목표로 한다.

완주군청 2020-01-22 09:53:48
자리는 말도 안되는...ㅎㅎㅎ
완주 골짜기에 전주통합시청사 들어가면 엄청난 낭비
혁신도시에 자리 잡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통합하고서 늦지 않다 2020-01-22 09:33:43
전.완 양주통합부터 하고나서도 늦지 않다. 용진읍 완주군청을 통합:전주시청으로 해도 늦지 않다. 완주군 인구 대부분이 전주에서 이주하고 있고 이서면도 외지인구비율이 많으니 완주지역에 통합찬성 공작원을 파견해 통합선전선동으로 전주와 완주 하나가 되어도 전주시청사 이전은 늦지 않다.

전주시청사 이전하겠다는 것은 완주랑 통합을 포기하겠다는 의사인 만큼 완주대로 시승격으로 전환하게 내 버려둘순 없다. 전주는 제발 마음의 문을 열고 완주랑 적극적인 통합에 임하라 가뜩이나 남양주,안산,화성등등에 추월 당한 바람에 곧 천안에 인구추월이 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