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2-22 21:56 (토)
이상직 예비후보 "황방산 터널 만들어 구도심·신도심 잇는 하이웨이 만들 것"
이상직 예비후보 "황방산 터널 만들어 구도심·신도심 잇는 하이웨이 만들 것"
  • 이강모
  • 승인 2020.01.22 20:0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호 공약 발표, 국비 등 확보 통해 800억 사업비 추정
한옥마을-진북터널-대한방직-혁신도시-새만금 잇는 대동맥 건설
1안 국민연금~기전여고사거리, 2안 국민연금~서곡성당
이상직 전주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2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1호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구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황방산터널 건립 개통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이상직 전주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2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1호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구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황방산터널 건립 개통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전주 황방산에 터널을 만들어 전북혁신도시에서 전주 구도심으로 들어오는 교통난을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전주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전주 황방산 터널 건립’을 주제로 한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에 따르면 황방산 터널 건립비(터널+도로)는 8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전남혁신도시 터널 및 도로의 SOC 구축 사례를 볼 때 국비 확보가 가능하다.

터널 구간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기전여고 사거리까지 터널을 개통하는 방안(1안)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서곡 성당까지 잇는 방안(2안) 등이 제시됐다.

1안의 경우 황방산 터널이 전북금융도시와 새만금 배후도시의 동서 중심도로 역할을 하기 위해 새만금고속도로(이서 JCT)~호남고속도로하이패스IC~전북혁신도시~황방산 터널~기전여고 사거리~대한방직부지~진북터널~원도심을 잇는 전주 광역 동서축을 만드는 것이다.

2안은 새만금고속도로(이서 JCT)~호남고속도로하이패스IC~전북혁신도시~황방산터널~서곡~서부우회도로~원도심을 잇는 전주 광역 동서축을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 같은 계획이 실현될 경우 전북혁신도시를 금융 중심도시로 육성하고 대한방직 부지를 전주 신성장 플랫폼으로 조성하는 동시에 새만금과 신공항, 그리고 한옥마을 등 원도심 접근성을 개선해 글로벌 도시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서전주IC에서 전북도청까지 진입구간의 교통체증(출퇴근길 30분 이상 소요)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공해 저감에 따른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개선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금 전북혁신도시는 시즌1 단계로 전북 미래를 내다보는 시즌2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기금운용본부가 자리한 전북혁신도시는 연기금에 특화된 금융중심지가 돼야 한다”며 “핵심은 전주와 전북혁신도시의 경제와 교통은 하나로 막힘없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생태 황방산 터널이 한옥마을~진북터널~대한방직~혁신도시~새만금을 연결하는 하이웨이가 될 것”이라며 “천년 전주의 과거~현재를 연결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전주 발전의 대동맥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그동안 전주시의회는 물론, 전북혁신도시와 만성지구 주민들을 중심으로 황방산 터널 개통 필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낙선상직 2020-02-04 00:54:09
중진공 이사장 재직시에도 못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한것을 국회의원이 된다고 할수 있을까??
이상직은 아니지..
전주 시민은 이런 부류에 속으면 안됩
공약만 거창하게하면 유능한게 아니라 할수있는것을 해야 유능한것임
이사장 재임시에도 아무것도 못한사람이 뭘할수있을까^^^

소백산 2020-01-23 03:46:27
두개 다 뚫어.

탈호남희망이주비내놔 2020-01-23 00:41:59
일자리 만들면 알아서 발전 시킨다. 민주당 헛짓 심판해야 한다. 경북 포항은 대기업 투자로 싱글벙글이다.
문재인이 도와줘다 한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hzWIe_JJ6Mw

일자리 만들어 전라북도 산업발전 소외에서 이젠 발전으로 힘써 달랬지 농촌체험마을 만들라고 하지 않았다.
현 정권 전라북도를 인구감소시대에서 포기 했다. 농촌체험마을이 그 증거다. 농업개도국 지위도 포기한 마당에.
중소 대형마트 농산물 죄다 중국산이다. 저성장 저임금 고착화로 이젠 국산 농산물도 비싸서 못 먹는다.
전라북도 포기한 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
난 38세 청년이며 미혼이고 부모님은 IMF로 건설업 부도로 지금껏 회복이 되지 않고 있다.
전라북도엔 일자리가 없다.

트와있지 2020-01-22 22:53:40
전북인 // 뭐가 어찌됏든 황방산 터널은 뚫어야 하는거에요. 대체 저걸 왜 안 하고 있는지...

전북인 2020-01-22 21:36:06
참 아이디어 부족하시네. 이미 전주시내가 출퇴근 시간에 꽉 막힌 교통지옥인 상황에서 터널이 하이웨이 역할? 좀 큰 그림없나? 경전철로 대중교통 강화한다든지, 제1순환도로를 개설한다든지. 전주 좀 살아보고 현실파악 좀 하시고 공약을 설정하세요. 미사여구 말고요